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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펙업]확률에 기반한 칩슬롯 뚫기 공략

작성자
돈안되는세하유저
캐릭터
이세하
등급
태스크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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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ime 2021.05.05
  • view30178
전제사항

장비 칩 슬롯은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갖습니다.
1. 코어, 리시버엔 3슬롯 / 모듈, 실드엔 2슬롯을 뚫을 수 있습니다.
2. 코어, 모듈, 실드에는 플레칩이 선호되며, 그에 맞춰 확률도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3. 리시버엔 플레칩이 선호되는 편은 아닙니다.
4. 균등분배라는 의미를 n빵으로 해석합니다.



1슬롯 뚫기(코어, 모듈, 실드)

코어, 모듈, 실드의 경우 플레가 뜰 확률이 9%입니다.



2슬롯 뚫기(코어, 모듈, 실드)

1슬롯에서 레드가 떴다고 가정하겠습니다.
그러면 2슬롯에 나올 수 있는 것은 레드를 제외한 7종입니다.
레드가 차지하던 13%가 균등하게 분배된다고 하는데, 이 경우 플레가 뜰 확률은 1.86% 정도 오른 10.86% 정도가 됩니다.
플레가 뜨면 다행이지만 코어는 3슬롯 뚫기로 가게 될 것이고, 모듈과 실드는 슬롯타입툴을 챙겨와야겠죠.



3슬롯 뚫기(코어)

1슬롯에서 레드가 떴으니 2슬롯에선 블루가 떴다고 가정하겠습니다.
그러면 3슬롯에서 나올 수 있는 것은 레드와 블루를 제외한 6종입니다.
역시 2슬롯 뚫기때와 마찬가지의 계산을 하여 13.33%확률로 플레가 뚫립니다.


플레를 못 띄울 확률 (코어)

유저 입장에선 3슬롯까지 뚫었는데 플레를 못 먹을 확률이 중요합니다.
91% * 98.91% * 86.67% ≒ 78.01%
첫 3세판에 플레를 못 먹을 확률이 레압 합성 확률보다 더 높습니다.



플레를 위해 장비 슬롯 변환을 해야할 확률 (모듈, 실드)

코어와 계산법이 동일하지만 3슬롯이 빠집니다.
91% * 98.91% ≒ 90.00%
모듈과 실드는 거의 확정적으로 변환 툴을 쓰게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장비 슬롯 변환(코어)

위에 가정에서 레드, 블루가 뜬 코어는 물공이었으며, 3슬롯에서 옐로우가 나왔다고 가정합시다.
이 상황에서 바꿔야하는 것은 블루입니다.
블루를 플레로 바꾸기 위해 택할 수 있는 선택지는 3가지.

1. 깡 박치기
2. (그냥) 드라이버 사용하기
3. 리얼 드라이버 사용하기

깡 박치기는 위에서 나온것과 동일하게 13.33% 확률입니다.
드라이버를 사용한 경우엔 공지에 적힌대로 수식이 약간 바뀝니다. 기본 9%에 24%를 더한 33%가 기본치가 되는데 비례식을 세워서 보정을 하면 124 : 33 = 100 : x 가 되어서 계산값은 26.61%, 깡 박치기에 쓰이던 보정값이 합산되면 30.94% 정도의 확률이 됩니다.
리얼 드라이버를 쓰면 그냥 100%이므로 이야기의 필요가 없죠.

(리얼이 아닌) 드라이버를 사용한 경우 음이항분포를 이용해 확률을 구해보면 드라이버 4개 정도를 쓰면 77.25% 확률로 플레를 얻을 수 있습니다. 
드라이버를 아예 안 쓴 경우에도 음이항분포를 이용해 확률을 구해보면 변환툴 10개 정도를 쓰면 76.08% 확률로 플레를 얻을 수 있습니다.

어느쪽이 이득인지는 드라이버와 변환툴 시세에 따라 다르겠네요.



장비 슬롯 변환(모듈, 실드)

위에 가정에서 레드, 블루가 뜬 모듈 혹은 실드가 있다고 가정합시다.
이 상황에서 바꿔야하는 것은 둘 다 이지만, 블루를 바꿔보기로 합니다.
블루를 플레로 바꾸기 위해 택할 수 있는 선택지는 3가지.

1. 깡 박치기
2. (그냥) 드라이버 사용하기
3. 리얼 드라이버 사용하기

깡 박치기는 위에서 나온것과 동일하게 10.86% 확률입니다.
드라이버를 사용한 경우엔 공지에 적힌대로 수식이 약간 바뀝니다. 기본 9%에 24%를 더한 33%가 기본치가 되는데 비례식을 세워서 보정을 하면 124 : 33 = 100 : x 가 되어서 계산값은 26.61%, 깡 박치기에 쓰이던 보정값이 합산되면 28.47% 정도의 확률이 됩니다.
리얼 드라이버를 쓰면 그냥 100%이므로 이야기의 필요가 없죠.

(리얼이 아닌) 드라이버를 사용한 경우 음이항분포를 이용해 확률을 구해보면 드라이버 5개 정도를 쓰면 81.27% 확률로 플레를 얻을 수 있습니다. 
드라이버를 아예 안 쓴 경우에도 음이항분포를 이용해 확률을 구해보면 변환툴 13개 정도를 쓰면 77.56% 확률로 플레를 얻을 수 있습니다.

어느쪽이 이득인지는 코어와 마찬가지로 드라이버와 변환툴 시세에 따라 다르겠네요.



리시버의 칩에 대해서

일단 99.99%의 유저에게 있어서 리시버엔 플레가 필요없습니다.
성능도 낮고 나올 확률도 낮습니다.
굳이 플레를 뚫어야할 이유가 있다면 저처럼 추아발을 올리기 위해 영혼까지 팔아버린 경우겠네요.
그 외에는 컬러칩으로 커버가 됩니다.
물(마)치피/에치피/백치피 혹은 에치피/백치피/체치피 세팅이 종결급으로 취급되고 있지만 템 세팅과 칩 오버클럭이 받쳐주지 못 하는 경우 공속칩을 섞는게 더 효과가 좋고, 공속칩은 칩 슬롯 타입을 따지지 않기 때문에 더더욱이 돈을 많이 쓸 이유가 없습니다.
혹여 플레가 필요하다면 리플드를 박읍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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