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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2020-07-16에 시행한 밸런스 패치로 인한 소마의 변경점

작성자
SomaAurorA
캐릭터
소마
등급
태스크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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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ime 2020.07.17
  • view25133
소마의 스킬 변경점과 그에 대한 제 생각을 각 스킬마다 적었습니다.



1. 파괴의 일격(20레벨 기준)

▶ 15075%(크샤나)  →  특수요원 패시브 습득 시 24119%(크샤나)

변경점 : 스킬 퍼센트 데미지 9044% 상향

고찰 : 백어택을 받지 않은 바샤비 샤크티 수준으로 상향되었다. 



2. 위타천(20레벨 기준)

▶ 6716%(위타천), 10075%(천강성)  →  특수요원 패시브 습득 시 9907%(위타천), 18138%(천강성)

변경점 : 스킬 퍼센트 데미지가 위타천 3191%, 천강성 8063% 상향

고찰 : 비각성 스킬 상향으로 보이지만, 뇌신무 마스터큐브에 의한 [인드라의 권능 - 천강성] 스택으로 위타천 사용시에는 비각성 위타천의 계수를 따른다. 즉, 천강성 2타의 총 스킬 퍼센트 데미지가 16126% 상향되었다.



3. 사자후(15레벨 기준)

▶ 4104%  →  특수요원 패시브 습득 시 9849%

변경점 : 스킬 퍼센트 데미지 5745% 상향

고찰 : 이제 10레벨만 찍어도 7797%이다. 단타 즉시 발동기인 것을 감안하면 계수 자체는 괜찮은 수준인데, 확정 조건부는 없다. 확정 체이스를 추가로 달아줬으면 마스터 할 가치가 있다. 물론 비각성으로 쓸때.



4. 뇌신무(20레벨 기준)

▶ 계수 변경점은 없음

변경점 : 확정 백어택 판정 추가, 추가타 사용이 그냥 스킬키 입력을 유지하기만 해도 발동, [인드라의 권능 - 바샤비 샤크티] 스택이 뇌신무 추가타 사용 시에도 획득

고찰 : 뇌신무 사용이 간편해졌으며, 더이상 백어택을 잡으려고 눈치 안봐도 된다. 또한, 바샤비 샤크티의 즉시 발동 사용 조건이 완화되었다. 즉, 편의성 개선

추가) 단순히 편의성 개선인 줄만 알았지만, 바샤비 샤크티 즉시 발동을 뇌신무 추가타 이후에도 사용 가능하게 됨으로서, 인드라 계열 스킬들의 DPS가 크게 올랐다. 뇌신무 > 천강성 2타 > 바샤비 순으로 스킬 입력 시 사이사이의 딜레이가 굉장히 긴데, 뇌신무 > 바샤비 > 천강성 2타 순으로 사용하면 사이 딜레이가 꽤 많이 줄어든다.



5. 위상 파동탄(20레벨 기준)

▶ 7443%(연속 발사), 2032%(위상 상전이로 사용 시)  →  3039%~12166%(위상 상전이), 7094% [고정 피해](핵심부 폭발)

변경점 : 과거 연속발사와 현재 위상 상전이 핵심부 기준으로 스킬 퍼센트 데미지 11817% 상향하였으며 그 중 7094%는 고정피해로 추가. 확정 체이스 판정 추가, 핵심부 폭발에 확정 백어택 추가, 연속 발사 메커니즘이 삭제되고 항상 설치기 메커니즘으로 변경, 쿨감 40% 기준으로 쿨타임 6초 증가

고찰 : 말이 필요없을 정도로 대폭 상향 받았다. 단, 페이즈가 넘어가서 보스가 무적 상태로 변하거나 보스의 위치가 핵심부에서 이동할 경우 막타가 맞지 않으면 애매해지지만 그래도 설치기라서 부담없이 사용 가능한 스킬이다. 그러나, 쿨타임을 굳이 늘렸어야 했나 싶다.

위상 파동탄의 문제점은 http://closers.nexon.com/community/proposal/view.aspx?n4articlecategorysn=5&n4articlesn=190311 에 자세히 나타내었다. 문제점이 해결될 경우 해당 링크는 삭제될 것이다.



6. 전능의 영약(7레벨 기준)

▶ 계수 변경점은 없음

변경점 : 확정 체이스 판정 추가, [고정 피해] 판정 추가, 자원이 mp에서 위상력으로 변경

고찰 : 솔직히 말하자면 이걸 딜링기로 쓰라고 확정 체이스에 [고정 피해]를 줄 것 같았으면 딜레이도 감소시켜 주었어야 한다. 딜레이가 일반 바샤비 샤크티 수준만 되었다면 캔슬하지 않고 쓰지 않을까 싶다.



7. 두 개의 달

▶ 계수 변경점은 없음

변경점 : 마스터 큐브의 방어력 감소 20%를 치명타 저항 감소 20%로 변경

고찰 : 치명타 저항 감소 20%는 파티 치명타 피해량 20% 증가이다. 즉 파티 시에는 마스터큐브 찍고 써도 유용한 스킬이지만, 솔플 시에는 이거 10레벨 찍을 포인트로 다른 패시브에 투자하고 이거 쓸 시간에 다른 스킬 하나 더 쓰는게 더 이득이다.



8. EX 파천아수라(15레벨 기준)

▶ 계수 변경점은 없음

변경점 : 마스터 큐브 효과에 크샤나 성공 시 [아수라의 축복] 스택 버프 추가. 1스택당 물리 치명타 피해량 10%이며 총 6개까지 누적 가능

고찰 : 데미지에 관여하는 버프가 추가되었다. 바다, 언미, 흉몽 등 최근 던전에서는 무리없이 4스택 이상, 즉 치피 40%이상은 챙길 수 있다.



9. 만트라

▶ 계수 변경점은 없음

변경점 : 체공시간이 넉넉해짐

고찰 : 약간 체감이 되는 수준이다.



10. 나찰의 업(20레벨 기준)

▶ 계수 변경점은 없음

변경점 : 중간에 끊을 시 어색한 모션 수정

고찰 : 이거 중간에 끊는 사람 있음? 일단 전 아예 쓰질않음. 이번에 위상 파동탄 폭풍상향된 이후에는 더더욱.


+추가) 뭔가 나무위키에서 베낀거같다고 생각한다면 그럴 수 있습니다. 제가 이 내용의 변경점 부분을 그대로 나무위키에다가 복붙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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