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공략게시판

[캐릭터][레비아 기록 수정] 흉옥성 기록갱신 영상으로 해보는 캐릭터의 순위 분석

작성자
SomaAurorA
캐릭터
소마
등급
태스크포스
작성글 모아보기
작성글 모아보기
  • time 2020.09.18
  • view27301
* 레비아 캐릭터의 최신 기록이 올라왔으며, 이전 기록에 비해 상위 순위로 갱신되므로 최신 기록으로 대체합니다. - 20년 9월 23일

* 볼프강 캐릭터의 최신 기록이 올라왔으며, 이전 기록의 종합전투력 유효숫자가 백만자리까지이기 때문에,더 정확한 종합전투력 정보를 가진 최신 기록으로 대체합니다. - 20년 9월 23일

* 은하 캐릭터의 최신 기록이 올라왔고, 당사자의 수정 요청이 있어 수정합니다. 해당 캐릭터의 종합전투력은 1060만, 막페 전까지의 time은 3분 52초, 클리어 타임은 6분 28초로 측정하여 계산합니다. - 20년 9월 19일

* 데이터 분석 파트 마지막에서 세 기록 비교 부분의 가독성을 높히기 위해 스크린샷을 교체하였습니다. - 20년 9월 19일





※전제 조건

1. 해당 글에서 다루는 캐릭터의 순위는 필자 본인의 기준을 적용하였으며 본인의 생각이 일부 담겨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절대로 이 글이 정답이 아닙니다. 필자의 생각이 불편하시다면 그 부분은 과감하게 스킵하셔도 무방합니다.

2. 제목에 적어놓았듯이, "흉옥성, 즉 흉몽 - 고룡의 감옥성"으로 알아보는 캐릭터의 순위입니다. 즉, 여기에 적혀있는 순위는 절대적이지 않으며 던전의 종류에 따라 캐릭터의 순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3. 해당 글에서 다루는 기준에는 컨트롤의 미스, 버프의 종류 등의 부가적인 요소를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오로지 마지막 페이즈 전까지의 기록, 클리어 기록, 마지막 페이즈의 기록, 종합전투력만 고려하였습니다. 그러니, 뭔가 주작같은데? 라는 의심이 드신다면 글의 하단 부분에 참고한 모든 영상의 링크를 달아둘테니, 보고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다음 각 호에 해당되는 캐릭터는 순위에서 제외하였습니다.
   4-1) 영상이 존재하지 않는 캐릭터
   4-2) 영상이 존재하나 최근 밸런스 패치 이후의 기록이 존재하지 않는 캐릭터
      4-2-1) 단, 밸런스 패치 이전과 이후의 차이가 경미한 캐릭터는 포함.

5. 데이터 추출 파트에서 영상에서 데이터는 다음과 같이 뽑았습니다.
   5-1) 해당 영상에서 티어매트가 사망하는 순간 프레임이 떡락하는 순간의 영상에서의 시간과 실제 클리어타임
              의 차이를 구한다.
   5-2) 해당 영상에서 막페 직전, "하찮은 것들 무릎 꿇어라" 대사 직전, 카메라의 시점이 이동하는 순간의 
              영상 시간에서 위에서 구한 차이를 감한다. 그것이 막페 전까지의 Time이다.
   5-3) 실제 클리어타임에서 막페 전까지의 Time을 빼면 그것이 막페 Time이다.
         

6. 기록을 보고 싶다면 영상을 참고하시고, 순위만 보고싶다면 아래 글의 "데이터 분석" 파트만 보셔도 무방합니다.

7. 재미로만 봐주시면 감사하나, 몰입을 하고싶다면 과몰입까진 하지 말아주셨으면 합니다.



-------------------------------------------------------------------------------------------



1. 데이터 추출

 "캐릭터의 티어, 순위를 메기기에 어떤 던전이 좋을까?" 생각을 하다가 마침 최종던전이기도 하고, 뎀감 구간과 노뎀감 구간이 공존하는 던전인 "흉몽 - 고룡의 감옥성"이 적당한 것 같아 영상 기록 데이터를 뽑고, 그 데이터를 이용하여 나름대로 분석해보았습니다.

우선, 캐릭터의 흉옥성 기록과, 그 기록을 달성한 캐릭터의 종합전투력입니다. 종합전투력 정보를 알 수 없는 경우에는 해당 글을 참고하였습니다. 기록은 초단위로 작성하였으며, 종합전투력의 경우 1만으로 나누었습니다.




이걸 단순히 종합전투력을 고려하지 않고 그냥 나열하는 것은 미1친 짓이므로, 종합전투력을 고려해야 합니다.



2. 문제를 수식으로 모델링

일단 알 수 있는 사실은 같은 캐릭이라면 종합전투력이 높을 수록 당연히 Time이 짧게 나온다는 사실입니다.

즉, 종합전투력과 Time은 어떤 식으로든 반비례 관계에 놓여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어떤식으로 반비례 관계에 있을 지 알 수가 없다는 것인데....


이는 우리의 학창 시절에서 어느정도 찾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물리II 시간에 졸지 않고 수업을 열심히 들었다면, 물리II의 열역학 부분에서

엔트로피 변화가 존재하는 일반적인 분위기에서 기체의 압력과 부피의 관계는

일반적인 반비례 관계인 PV=C가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을 겁니다.

실제로는 다음과 같은 관계에 있습니다.




이 식을 그대로 사용할 겁니다.

실제로 보면, 기체의 종류에 따라 C값과 n값은 달라지지만 같은 기체라면 P와 V가 어떤 식으로든 반비례 관계에 놓여있는 위의 식과

캐릭터의 종류에 따라 상수값은 달라지지만 같은 캐릭터라면 캐릭터의 종합전투력 수치와 캐릭터의 기록 Time은 어떤 식으로든 반비례 관계에 놓여있는 현재의 글에서 논하는 모델은 상당히 많이 닮아있습니다.

편의상 위의 식을 아래와 같이 고쳐보겠습니다.




여기서 P는 종합전투력(Power), T는 Time, C는 캐릭터에 따라 달라지는 상수, n을 편의상 타임 계수라 하겠습니다.

이 글에서 캐릭터의 순위를 메기는 인자를 타임 계수로 잡아보겠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종합전투력을 고려"하여 캐릭터의 순위를 메겨야 하죠? 순위라 함은 곧 상대적인 지표인데

상대적인 지표를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 기준이 되는 캐릭터가 존재해야 합니다.

저는 이 글의 모든 데이터의 기준이 되는 캐릭터를 "이세하"로 잡겠습니다.

즉, 이세하의 타임 계수를 기준이 되는 수치인 1로 잡은 후, 거기서 나오는 캐릭터 상수 C를 기준으로 이용할 것입니다.



3. 결과 도출

우선 막페 전까지의 순위를 도출해봅시다.

이세하의 타임 계수는 1이므로 n=1을 대입하고, P=1500, T=203을 대입하면 C=304,500이 나옵니다.

C를 구했고, P, T를 알 수 있으므로 이를 통하여 n을 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만약 여기서 나온 n이 이세하의 타임 계수인 1보다 크게 나왔다면? 이 캐릭터는 이세하보다 딜을 더 잘넣는다는 소리입니다.

왜냐하면 C에 이세하의 캐릭터 상수를 대입하고, P에 해당 캐릭터의 종합전투력을 대입한다면

C/P의 값은 캐릭터의 종합전투력에 대한 기준 캐릭터의 캐릭터 상수, 즉 해당 캐릭터의 이세하의 기록에 대한 상대적인 시간 요소가 되는데

로그의 성질로부터, C/P의 값이 정해진 상태에서 로그의 밑 T가 커질 수록 n은 작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즉, n이 1보다 크게 나왔다는 것은 해당 캐릭터의 Time이 이세하의 종합전투력 대비 기준 수치보다 짧게 나왔다는 소리입니다.

이를 이용하여 모든 캐릭터들의 타임 계수를 구하고 순위를 메겨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같은 방법으로 클리어 순위, 막페 기록 순위를 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4. 데이터 분석(여기서부턴 필자의 개인적인 생각이 존재함.)

우선, 막페 전까지의 순위를 분석해봅시다.




막페 이전까지는 티어매트의 데미지감소가 존재하는 구간입니다. 

따라서 미래, 김철수, 은하 캐릭터가 1, 2, 3위를 독식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만큼 뎀감 구간에서는 고정 피해를 가진 캐릭터가 유리합니다.

다만 이세하의 경우 고정 피해를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순위가 시원찮은데, 이는 시궁쥐 캐릭터와는 달리

현자타임이 극심한 캐릭터이기 때문에 다소 낮게 나온 것으로 추정됩니다.

의외로 서유리의 순위가 뎀감 구간에서 굉장히 후하게 나왔는데, 이번 밸런스 패치의 영향이 컸다고 생각합니다.



이번에는 막페 구간을 분석해봅시다.




마지막 페이즈는 티어매트가 실드에 숨어버리는 패턴으로서, 실드의 체력을 까지 못할 시

티어매트의 무적이 풀리지 않으면서 광역 공격을 하며, 이 실드는 데미지 감소가 없습니다.

즉, 타 캐릭터에 비해 계수가 낮은 고정피해 캐릭터들의 순위가 아래, 혹은 나락으로 떨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노 데미지감소 패턴에서 극한까지 딜을 우겨넣는 하피, 레비아가 2, 1위을 서로 먹었으며,

폭딜을 쉽게 넣을 수 있는 이슬비, 미스틸테인, 나타의 순위도 높게 나온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양쪽 모두에서 부실한 순위를 남긴 캐릭터가 있으니, 바이올렛과 티나입니다.

바이올렛의 경우 이번 밸런스 패치에서 조정된 것이 장미꺾기 트루뎀 외에 강화 평타들의 범위가 넓어진 것밖에 없으며

티나의 경우에는 기록이 별로 없어서 그런지는 모르겠으나, 밸런스 패치를 어느 정도는 후하게 받은 캐릭터임에도

순위가 저조하게 나왔습니다.



이번에는 막페 전과 막페, 그리고 클리어 기록 셋 모두를 놓고 비교해보겠습니다.




막페 전까지에서 순위가 저조하던 캐릭터가 막페에서 순위가 좋은 경우, 혹은

막페 전까지에서 순위가 좋은 캐릭터가 막페에서 순위가 저조한 경우에는 대체로 클리어 순위가 그 사이에 놓여있으나

일부 특이한 순위를 가진 캐릭터가 있습니다.


우선 파이의 경우에는 막페 전까지의 순위는 6위, 막페에서의 등수는 6위이나, 클리어 타임 순위가 3위로 나왔습니다.

이는 곧 파이가 뎀감만 있는 던전이나 뎀감이 아예 없는 던전에서보다, 뎀감과 노뎀감 둘 모두 공존하는 던전에서

상대적으로 강한 위력을 낸다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또한, 레비아와 하피의 경우 막페 전의 순위는 각각 5위, 8위이고 막페의 순위가 각각 1위, 2위이지만

클리어 타임 순위가 그 둘의 평균이 아니라 각각 1위, 2위를 유지했다는 것입니다.

이는 레비아와 하피는 뎀감 수치가 조금이라도 떨어진다면 매우 유리해지는 캐릭터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반대로, 막페 전과 막페 각각의 순위보다도 클리어 타임 순위가 앞의 둘보다 더 떨어지거나 같은 캐릭터가 있는데

티나가 그렇습니다. (막페 전까지의 순위가 13위, 막페의 순위가 16위, 클리어 타임 순위가 16위)

아무리 도핑 및 버프를 제대로 사용하지 못했다고 하나, 그를 감안해도 낮다고 여겨집니다.

자세한 원인은 저도 알 수 없으나, 아마도 페이탈 디바이스 버프가 티나에게 막대한 영향을 끼치지만

정작 버프 가동률이 낮아서 페이탈 디바이스 버프가 적용된 딜링이 유지가 되지 않기 때문에

막페에서 시간이 끌렸던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길고도 허접한 분석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참고 영상]

이세하 : [링크] , 업로드 일자 : 20년 8월 2일

이슬비 : [링크] , 업로드 일자 : 20년 8월 29일

서유리 : [링크] , 업로드 일자 : 20년 9월 14일

미스틸테인 : [링크] , 업로드 일자 : 20년 9월 17일

나타 : [링크] , 업로드 일자 : 20년 9월 12일

레비아 : [링크] , 업로드 일자 : 20년 9월 5일

하피 : [링크] , 업로드 일자 : 20년 8월 7일

티나 : [링크] , 업로드 일자 : 20년 6월 28일

바이올렛 : [링크] , 업로드 일자 : 20년 8월 22일

볼프강 : [링크] , 업로드 일자 : 20년 9월 23일

소마 : [링크] , 업로드 일자 : 20년 9월 6일

파이 : [링크] , 업로드 일자 : 20넌 9월 13일

세트 : [링크] , 업로드 일자 : 20년 6월 19일 - 특이사항으로 밸런스 패치가 비각성 조정밖에 없었으므로 포함시켰음

미래 : [링크] , 업로드 일자 : 20년 6월 19일

김철수 : [링크] , 업로드 일자 : 20년 9월 17일

은하 : [링크] , 업로드 일자 : 20년 9월 19일 - 특이사항 : 매우 실피만 남았으며, 탄주 버프 발동했다면 클리어가 확실하므로 마지막 타격 시점을 클리어 완료 시점으로 잡음.

{{ GetLengthByReCommentTextareaValue }}/200

댓글 {{ GetReCommentTotalRowCount }}

    게시판 리스트

    • Lv.{{ GetCharacterLevel }}
    • {{ GetCharacterNickName }}
    • {{ GetCharacterCloserNickName }}

    -

    대표 캐릭터 선택 설정

    쿠폰입력

    잠깐! 게임에 접속하여 아이템을 지급 받을 캐릭터를 생성한 후, 참여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