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공략게시판

[베스트][나의클로저] 소마 공략 2편 - 버프/디버프 스킬 및 운용법

작성자
SomaAurorA
캐릭터
소마
등급
태스크포스
작성글 모아보기
작성글 모아보기
  • time 2021.06.28
  • view24348
3-2 버프 스킬

소마의 버프 스킬은 다음과 같다. (히어로 타임 종류 버프는 제외)

(EX) 아수라 강림 혹은 (EX) 인드라의 번개 사용 시 :  , 훈련생 패시브 효과.

EX 아수라 강림 사용 시 :  ,  , 전자는 어드밴스 큐브, 후자는 익스퍼트 큐브 해금 시 적용.

EX 인드라의 번개 사용 시 :  , 어드밴스 큐브 해금 시 적용.

파괴의 일격을 크샤나 판정으로 사용 시 :  , 1회 사용시마다 물리 공격력 100 상승하는 스택형 버프. 마스터큐브 해금 시 적용.

EX 파천아수라를 크샤나 판정으로 사용 시 :  , 1회 사용시마다 물리 치명타 피해량 10% 상승하는 스택형 버프. 마스터큐브 해금 시 적용.

나찰의 업의 3번째 타격 [나찰의 업] 사용 시 :  , 1회 사용 시 물리 공격력 550 상승, 이후 1회 사용시마다 물리 공격력 50 상승하는 스택형 버프. 마스터큐브 해금 시 적용.

결전기 : 브라흐마스트라를 타격 판정까지 사용 시 :  , 스킬 큐브 툴팁에는 단순히 사용 시라고 되어있지만, 실제로는 타격 판정까지 사용해야 적용되며, 그 이전에 캔슬하면 버프가 들어오지 않음. 마스터큐브 해금 시 적용.

뇌신무를 마지막 타격 판정까지 사용 시 : 스택  ,  획득. 효과는 후술. 마스터큐브 해금 시 적용.






3-3. 디버프 스킬

소마의 디버프 스킬은 다음과 같다.

EX 아수라 강림 적중 시 :  , 마스터큐브 해금 시 적용.

두 개의 달의 [두 번째 달 - 월식] 적중 시 :  , 마스터큐브 해금 시 적용.

사자후 적중 시 :  , 마스터큐브 해금 시 적용.

나찰의 업의 첫번째, 두번째 타격 적중 시 :  , 해당 효과는 스킬 큐브와 무관하게 모든 레벨에서 적용.






4. 운용법

소마는 아수라 자세 - 인드라 자세를 전환하며 그 자세 내에서 사용하는 스킬이 다른 캐릭터이며, 이는 스킬 사이클이 단순해지는 효과가 있다.

그러다보니, 소마 캐릭터로 딜링을 하다보면 대체로 아래의 큰 틀에서 사이클이 벗어나지 않는다.

그러므로 전체적인 사이클을 무작정 적기보다는, 각 자세별로 사용하는 기본적인 큰 틀에서의 사이클과, 그 외 스킬들의 적재적소에 사용하는 방법을 나열한다.


4-1. 아수라 자세

아수라 자세 및 아수라 자세 스킬에 영향을 주는 스킬에는 다음과 같다. (자세 활성화 스킬 제외)


파괴의 일격, EX 파천아수라, 결전기 : 브라흐마스트라


여기서 브라흐마스트라에는  해주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큰 틀을 짠다. 아래의 사이클 사이에 다른 스킬을 적절하게 넣는 것도 좋다.


EX 아수라 강림 - EX 파천아수라 - 파괴의 일격 - 결전기 : 브라흐마스트라 - 파괴의 일격

(단. 브라흐마스트라의 쿨타임이 돌지 않았다면 3번째와 5번째 과정을 빼주면 된다.)



혹, 누군가는 "브라흐마스트라와 파괴의 일격의 끓는 피 스택 버프를 적용받지 않은 상태에서 EX 파천아수라를 먼저 사용하는 것은 딜 누수 아니냐?" 라고 할 수도 있다.

그렇지만, 버프 효과를 적용받는 것보다 "쿨타임을 먼저 돌리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 괜히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스텟이 종전에 엄청난 영향을 끼치는게 아니다. EX 파천아수라의 쿨타임은 무려 "17초"이다.

EX 파천아수라를 먼저 사용하여 쿨타임을 빠르게 돌린 뒤, 이후에도 EX 파천아수라를 1번이라도 더 많이 사용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4-2. 인드라 자세

인드라 자세 및 인드라 자세에 영향을 받는 스킬은 다음과 같다. (역시 자세 활성화 스킬 제외)


위타천, 뇌신무, 결전기 : 바샤비 샤크티


우선 인드라 스킬들의 일부에는 다음과 같은 효과가 있다.

위타천 :  , EX 인드라의 번개 : 

즉, 인드라 자세에서는 일단 위타천과 EX 인드라의 번개를 최대한 많이 사용하는 쪽으로 사이클의 큰 틀을 짜는것이 중요하다.

게다가 뇌신무를 끝까지 사용하면 스택 2가지를 얻는데, 그 효과는 다음과 같다.


인드라의 권능 - 천강성 : 5초간 지속되며, 해당 스택 보유 중에 위타천 사용 시 무조건 천강성으로 발동되며 2회 사용이 가능해진다.

인드라의 권능 - 바샤비 샤크티 : 30초간 지속되며, 해당 스택 보유 중에 결전기 : 바샤비 샤크티 사용 시 모으기 판정, 즉 선딜레이가 제거되며 즉시 공격 판정이 발동된다.

또한 뇌신무의 어드밴스 큐브에는 위타천의 쿨타임을 초기화시키는 효과도 있기에, 다음과 같이 큰 틀을 짠다.


EX 인드라의 번개 - 위타천 - 뇌신무 - 결전기 : 바샤비 샤크티 - 위타천(천강성 2타)




물론 위의 사이클 사이에에 적절하게 다른 스킬을 사용하는 것도 좋다.

굳이 위타천 천강성 2타보다 바샤비 샤크티를 먼저 사용한 이유는

첫째로, 전체적인 사이클의 시간은 같으나, 뇌신무 막타 - 바샤비 샤크티 - 천강성 2타 사이의 순간 DPS가 높기 때문이며

둘째, 바샤비 샤크티를 먼저 사용해야 쿨타임을 먼저 돌릴 수 있다는 것이 두번째 이유이고 (천강성 2타를 사용하는 시간이 의외로 길다.)

마지막으로 이후의 위타천 천강성 2타로 바샤비 샤크티의 쿨타임을 3초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위의 사이클 중간중간에 EX 인드라의 번개를 섞어서 사용한다면 가급적 바샤비 샤크티를 사용한 이후에 섞어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4-3. 기타 스킬들의 적재적소에 맞는 사용법

사실 위의 자세 스킬 사용법보다 더 중요한게 이부분이지 않나 싶다.

위의 자세 스킬들은 그래도 어느정도 잘 사용하는 것에 비해 이 부분에 해당되는 스킬들을 적재적소에 사용하지 않아서 딜누수가 심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가장 중요한 몇가지만 나열한다면,


1. 나찰의 업은 초반에 EX 인드라의 번개 - EX 아수라 강림으로 자세 버프들을 모두 획득한 뒤 가장 먼저 사용하여야 하며, 쿨타임이 도는 순간 최우선적으로 먼저 사용해야 한다.

치명타 피해 저항 감소, 스택형 버프 물론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효과가  이다.

이 효과로 인해, 나찰의 업을 쿨타임이 도는 순간 제때 사용하지 못한다면 딜 누수가 엄청 심해진다. 설령 EX 파천아수라의 쿨타임이 돌았다 하더라도 나찰의 업의 쿨타임이 돌았다면 먼저 사용해야 한다.


2. 사자후와 두 개의 달 스킬은 쿨타임이 돌 때마다 사용하되, EX 파천아수라의 쿨타임이 돌았다면 EX 파천아수라를 먼저 사용한 후에 사용하도록 한다.

EX 아수라 강림은 치명타 피해 저항 감소기이긴 하지만 자세 변환 스킬이기에 쿨타임을 보고 신중하게 사용해야 한다.


3. 위상 파동탄은 오브젝트 판정형 스킬(스킬의 백어택 판정 유무가 캐릭터의 위치가 아닌 스킬의 오브젝트의 위치에 따라 달라지는 스킬)이므로, 반드시 적의 뒤에다 설치해야 한다.

물론 막타의 고정 피해 판정은 확정 백어택이긴 하나, 이전의 위상 상전이의 공격 데미지가 12166%로 만만치 않다. 이 계수가 백어택을 받지 못한다면 딜 누수가 약간 날 수 있다.


4. 전능의 영약의 마스터큐브에는 사용 즉시 모든 자세 스킬들의 쿨타임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달려있는데, 이 효과는 던전 플레이 타임 및 특정 던전에 따라 사용처가 달라진다.

4-1 : 던전의 플레이타임이 다소 짧으면(약 30초~1분) 무조건 EX 파천아수라의 초기화를 위한 용도로만 사용한다.

4-2 : 던전의 플레이타임이 다소 길다면(1분 30초 이상) 아수라 스킬들의 초기화를 위한 용도로 사용하거나, 모든 자세 스킬들의 쿨타임을 돌려놓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

4-3 : 모의전에서는 그 무슨 짓을 하더라도 2회밖에 사용할 수 없다. 그러니, 특정 스킬의 쿨타임 초기화를 위한 용도보다는 최대한 모든 자세 스킬들의 쿨타임을 싹 다 돌려놓고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5. 소마의 채널링 스킬은 뇌신무 단 하나이다. 그러므로, 다른 단타 스킬들을 최대한 싹 다 돌리고 나서 마지막에 뇌신무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5. 그냥 알면 좋은 테크닉

해당 내용은 몰라도 플레이하는 데는 지장이 없다. 다만 알고 있다면 훨씬 유연하게 사이클을 굴릴 수 있다.


1. 결전기 : 아그네야스트라와 파괴의 일격은 공격 방향이 최초 스킬을 발동한 방향이 아닌, 크샤나 직전 누르고 있던 방향키의 방향으로 공격한다.

이것 자체는 대부분이 알고 있을 것이다.

이 두 스킬의 공통점은 사용 즉시 앞으로 살짝 나아가는 모션이 있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적에게 딱 달라붙은 상태에서 스킬을 사용하면 백어택 위치를 잃을 수 있다.



하지만, 스킬을 발동 시에는 반대 방향키를 눌렀다가, 크샤나 판정 직전에만 방향키를 적 방향으로 눌러주면 다음과 같이 적에게 달라붙은 상태에서도 백어택 위치를 잃지 않는다.




2. 결전기 아그네야스트라는 땅을 찍고난 후 다시 뒤로 되돌아오는 모션이 존재한다.

만약, 적의 정면에서 아그네야스트라를 사용한다면 땅을 찍고 다시 적의 정면 방향으로 이동하기에 백어택 판정을 받지 못한다.

하지만, 땅을 찍는 모션 도중에 방향키를 공격 방향의 반대 방향키를 눌러주면 땅을 찍은 후 적의 정면 방향으로 이동하는 것이 아닌, 적의 뒤쪽으로 이동한다.

 기존 아그네야스트라   방향키 반대로 눌러준 상태


이를 이용하여 적의 뒤로 이동한 후 백어택 위치를 잡고 콤보를 넣는 것이 가능하다.




3. EX 인드라의 번개를 3회까지 사용하여 바닥에 내려온 후 다른 스킬로 "강제연결"하면 해당 스킬은 지상 판정이다. 마지막 위타천 타격 시에는 체이스와 백어택 판정만 나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EX 인드라를 1회 또는 2회만 사용하여 바닥에 내려온 후 다른 스킬로 "강제연결"하면 해당 스킬은 에어리얼 판정으로 적중한다. 마지막 위타천 타격 시 에어리얼 판정이 나는 것을 알 수 있다.




4. 파괴의 일격은 1번에서 설명했다시피 크샤나 판정 직전에 누른 방향키로 공격한다.

하지만, 크샤나 판정 ~ 불덩이를 내지르는 모션의 시작 사이의 미묘한 타이밍에 방향키를 공격 방향의 반대로 입력하면

분명 불덩이는 크샤나 판정 직전에 누른 방향키의 방향으로 발사되는데, 캐릭터는 정 반대 방향을 바라본다.



해당 활용법은 언터쳐블의 눈뽕 패턴이나 색욕 대면 해구의 먹물 패턴을 회피하면서 공격할때 유용하...지만

패턴이 터질 타이밍을 정확히 알아야 하고, 그 타이밍에 파괴의 일격의 쿨이 완전히 돌아야 하며, 설령 이 모든 타이밍을 맞춰도 정작 고인물들도 성공할 확률이 낮은 활용법이다.

그러니 "이론상" 이런 활용법이 있다는 것만 알아두자.











-끝-

{{ GetLengthByReCommentTextareaValue }}/200

댓글 {{ GetReCommentTotalRowCount }}

    게시판 리스트

    • Lv.{{ GetCharacterLevel }}
    • {{ GetCharacterNickName }}
    • {{ GetCharacterCloserNickName }}

    -

    대표 캐릭터 선택 설정

    쿠폰입력

    잠깐! 게임에 접속하여 아이템을 지급 받을 캐릭터를 생성한 후, 참여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