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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왕]소마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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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림님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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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ime 2021.1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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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캐릭터 소개

"제가 훌륭하게 해낸다면, 듬뿍 칭찬해주세요!"

클로저스 13번째 출시 캐릭터인 축복 받은 전능의 영약 소마는 귀여운 매력을 가진 캐릭터입니다.

밝은 분위기와 미소가 매력적인 캐릭터이며 한방이 강력하고 특별한 스킬을 사용합니다.

강력한 일격을 적에게 선사해보고 싶으신 유저분이라면 육성을 추천드립니다.



2. 스킬트리


90레벨 기준 최대 스킬 포인트는 959포인트이며 스킬 트리대로 적용할 시 1포인트가 남습니다.

<강제 캔슬> Lv 1 , <만트라> Lv 1 , <결전기 : 전능의 영약> Lv 5 이외에 모든 액티브 스킬을 마스터합니다.

공격력과 관련된 필수 패시브를 마스터한 뒤 남은 스킬 포인트는 <위상력 강화 훈련>에 투자해줍니다.

위상력 강화 훈련을 빼고 우연 축적, 향상된 우연 축적, 상황 대응 훈련 등에 투자할 수도 있지만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모든 장비를 해제한 상태로 적용된 스킬트리이며 아래와 같이 스킬 레벨을 올릴 수 있습니다.


장비와 튜닝으로 올릴 수 있는 스킬 레벨 목록

결전기 : 아그네야스트라 Lv 15 + 1 : 나태의 인피니티 실드 세트 효과 Lv + 1.

결전기 : 바사비 샤크티 Lv 15 + 1 : 나태의 인피니티 실드 세트 효과 Lv + 1.

결전기 : 브라흐마스트라 Lv 15 + 4 : 나태의 인피니티 실드 세트 효과 Lv + 1 , 아스모데우스의 대양왕 드레스 콤비네이션 옵션 Lv + 1, 유니크 코스튬 10개 세트 효과 Lv + 2.

파괴의 일격 Lv 20 + 1 : 아스모데우스의 대양왕 드레스 콤비네이션 튜닝 Lv + 1.

EX 아수라 강림 Lv 12 + 1 : 배신한 용의 형틀 장착시 발동 효과 Lv + 1.

EX 인드라의 번개 Lv 12 + 1 : 배신한 용의 형틀 장착시 발동 효과 Lv + 1.

EX 파천아수라 Lv 11 + 6 : 배신한 용의 형틀 장착시 발동 효과 Lv + 1 , 코어 스킬 튜닝 Lv + 1 , 모듈 스킬 튜닝 Lv + 3 , 아스모데우스의 대양왕 드레스 콤비네이션 튜닝 Lv + 1.

결전기 : 전능의 영약 Lv 5 + 1 : 나태의 인피니티 실드 세트 효과 Lv + 1 .

굿펠라스 포메이션 : A-긴급투입 Lv 2 + 1 : 나태의 인피니티 실드 세트 효과 Lv + 1.

공격력 강화 Lv 20 + 3 : 유니크 코스튬 10개 세트 효과 Lv + 2 , 유니크 코스튬 눈동자 옵션 Lv + 1.

치명적인 일격 Lv 20 + 2 : 유니크 코스튬 10개 세트 효과 Lv + 2.

초월적인 힘 Lv 10 + 3 : 유니크 코스튬 눈동자 튜닝 Lv + 3.



<만트라>는 공격 기능이 없기 때문에 Lv 1 고정입니다.

스킬 포인트가 남는 육성 구간에는 마스터하고 유용하게 쓸 수도 있겠지만

만렙 이후 파밍에선 다른 액티브 스킬을 배우고 조금이라도 공격력을 올리는게 더 중요합니다.

보통은 무적기 사용을 대비해 남겨두는 것이 좋지만 딜사이클이 꼬였을 때 <히어로 타임!> 버프를 받으려고 쓸 수도 있습니다.



<사자후>는 신각성 : 길을 여는 울부짖음 옵션 큐브를 착용했다면 반드시 Lv 15 마스터합니다.

구각성을 사용한다면 성장 계수가 낮은 편이라 Lv 1 을 적용해서 사용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그래도 즉시 시전하는 스킬이기 때문에 마스터해서 쓰는 것이 좋습니다.



<결전기 : 전능의 영약>은 확정 체이스 백어택 판정과 고정 피해 계수를 가지고 있지만 너무나 긴 채널링이 단점입니다.

따라서 보통은 채널링을 끝까지 보는 것이 아니라 마스터큐브를 해금할 수 있는 Lv 5 + 1 고정하고

아수라 계열, 인드라 계열 스킬이 쿨타임일 때 쿨타임 초기화 하는 용도로 쓰는게 좋습니다.



3. 스킬 운용법

소마는 2가지 자세로 나뉘어진 스킬을 사용합니다.

<아수라 강림> , <EX 아수라 강림> 스킬을 사용 시 아수라 자세가 활성화되고

<인드라의 번개> , <EX 인드라의 번개> 스킬을 사용 시 인드라 자세가 활성화됩니다.

아수라 자세 활성시에 <파괴의 일격> , <파천아수라> , <EX 파천아수라> 스킬이 활성화되고

인드라 자세 활성시에 <위타천> , <뇌신무> 스킬이 활성화됩니다.

한 자세가 활성화 되었을 때는 다른 자세의 스킬은 잠금이 되어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다만 <결전기 : 전능의 영약>과 <만트라> 사용 시 <슈퍼 히어로 타임!>, <히어로 타임!> 버프를 얻어서

버프 시간 동안 잠금이 해제되어서 자세에 상관 없이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아수라 계열, 인드라 계열 스킬을 제외한 스킬들은 제한없이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마는 [크샤나]라는 독특한 판정이 있습니다.

[크샤나]는 스킬 입력 후 정확한 타이밍에 스킬을 한번 더 입력 시 기본 스킬의 피해량보다 훨씬 강력한 피해량을 입힐 수 있는 판정입니다.

<파괴의 일격> , <파천아수라> , <EX 파천아수라> , <결전기 : 아그네야스트라>가 [크샤나] 판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크샤나] 성공 시 소마의 등 뒤에 문양이 나타나며 이펙트가 더 화려해집니다.

특히 <EX 파천아수라>는 [크샤나]를 성공해야 스킬의 옵션 큐브 효과를 받을 수 있으니 더욱 중요합니다.

소마는 [크샤나] 성공을 반드시 할 수 있도록 숙련이 필요하며, 익숙해지도록 합시다.


이제 스킬 콤보를 알아보겠습니다.

소마에게 가장 강력하고 쿨타임이 긴 스킬은 <EX 파천아수라>입니다.

즉, 예외적으로 긴 시간이 걸리는 던전의 경우에는 <EX 파천아수라>를 먼저 사용해서 쿨타임을 빨리 돌리는 방법도 있지만

보통은 모든 버프 스킬을 사용한 뒤에 <EX 파천아수라>를 쓰는게 가장 효율적입니다.

그렇다면 먼저 버프 스킬과 디버프 스킬을 알아봅시다.


버프 스킬

EX 아수라 강림 또는 EX 인드라의 번개 사용 시 - 천지의 순환 = 총 물리 공격력 + 10% , 물리 치명타 발생률 30%.

EX 아수라 강림 사용 시 - 아수라 : 무극 = 물리 치명타 피해량 50% , 주는 피해량 20%.

EX 인드라의 번개 사용 시 - 인드라 : 무극 =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 30% , 공격 속도 30%.

파괴의 일격을 크샤나 판정으로 사용 시 - 끓는 피 = 물리 공격력 100. 최대 5스택 500.

EX 파천아수라를 크샤나 판정으로 사용 시 - 아수라의 축복 = 물리 치명타 피해량 10%. 최대 6스택 60%.

나찰의 업의 세 번째 타격 사용 시 - 야차왕, 강림 = 첫 사용 시 물리 공격력 550. 이후 1스택 시 50. 최대 10스택 1000.

결전기 : 브라흐마스트라 사용 시 - 창세신의 선고 = 물리 공격력 100 , 물리 치명타 피해량 10% , 주는 물리 피해량 15%.


디버프 스킬

EX 아수라 강림 적중 시 - 적의 치명타 피해 저항력 15% 감소.

두 개의 달의 추가타 적중 시 - 적의 치명타 피해 저항력 20% 감소.

사자후 적중 시 - 적의 치명타 피해 저항력 20% 감소.

나찰의 업의 첫 번째 타격 적중 시 - 적의 치명타 피해 저항력 20% 감소.

나찰의 업의 두 번째 타격 적중 시 - 적의 받는 물리 피해량 10% 증가.


얼핏 보기에는 버프 스킬이 많아 보이지만 대부분 즉시 시전 스킬이 많기 때문에 오래 걸리는 딜사이클이 아닙니다.


위의 버프 스킬을 사용해서 <EX 파천아수라>를 가장 강력하게 쓸 수 있는 딜사이클을 나열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EX 인드라의 번개> - <EX 아수라 강림> - <사자후> - <두개의 달> - <나찰의 업>
- <파괴의 일격> - <결전기 : 브라흐마스트라> - <파괴의 일격> - <EX 파천아수라>

이 딜사이클은 던전 입장 시 바로 사용하는 시동 콤보로 이용하면 좋습니다. [크샤나] 판정은 필수입니다.

이후 <결전기 : 전능의 영약>을 사용한 뒤 <EX 파천아수라> 한번 더 사용하거나

인드라 자세로 이어서 사용하면 됩니다.


인드라 계열 스킬은 결코 약하지 않으나 아수라 계열 스킬보다 계수가 비교적 부족한 편이기에

아수라 계열 스킬을 모두 사용한 뒤 인드라 계열 스킬을 이어서 사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인드라 계열의 기본적인 스킬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EX 인드라의 번개> - <위타천> - <뇌신무> - <위타천 : 천강성> - <결전기 : 바사비 샤크티>

다만 딜사이클 효율 측면에서 본다면 <위타천> 스킬에 <결전기 : 바사비 샤크티> 쿨타임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EX 인드라의 번개> - <위타천> - <뇌신무> - <결전기 : 바사비 샤크티> - <위타천 : 천강성>

이렇게 순서를 바꿔서 쓰는게 효율적입니다.

다만 이렇게 사용한다면 <결전기 : 바사비 샤크티>의 즉시 시전 버프를 받지 못하기 때문에 약간의 선딜레이를 감수해야합니다.

아수라 계열과 인드라 계열 스킬을 모두 사용했다면 <두개의 달> , <위상 파동탄> , <나찰의 업> , 결전기 등의 스킬을 사용하면서 쿨타임을 돌리시면 됩니다.

결전기 스킬들은 대부분 선딜레이와 후딜레이가 긴 편이기 때문에 공격이 적중했다면 강제 캔슬해서 바로 다른 스킬을 이어가는 편이 좋습니다.

위의 딜사이클은 하나의 예시이며 정답은 아닙니다. 본인만의 딜사이클을 연구해보세요.



4. 튜닝

소마는 물리 캐릭터로 물리 공격력과 관련된 튜닝을 합니다.

소마는 상시적으로 에어리얼 판정을 받을 수 있고, 확정 체이스 판정이 많기 때문에

조건부 치명타 피해량은 [에어리얼 > 체이스 > 백어택] 순으로 챙기면 좋습니다.


장비

코어 : 추가 물리 공격력 / 물리 치명타 피해량 / 백어택시 치명타 피해량 / 공격 속도 / EX 파천아수라

모듈 : 물리 치명타 피해량 / 체이스시 치명타 피해량 / 공격 속도 / EX 파천아수라

트리거 : 총 물리 공격력 / 물리 치명타 피해량 / 에어리얼시 치명타 피해량 / 공격 속도

리시버 : 물리 공격력 / 물리 치명타 피해량 / 에어리얼시 치명타 피해량 / 에어리얼 피해량 증가

실드 : 총 물리 공격력 / 물리 치명타 피해량 / 총 HP or MP / 에어리얼 or 백어택 or 체이스 피해량 증가


코스튬

유니크 코스튬 기준입니다. 레어 코스튬은 3번째 튜닝을 제외하시면 됩니다.

무기 , 장갑 , 위광 : 총 물리 공격력 / 물리 치명타 피해량 / 에어리얼시 치명타 피해량

헤어 , 모자 : 공격 속도 / 위상력 개방시 데미지 증가 / 에어리얼시 치명타 피해량

신발 : 에어리얼시 치명타 피해량 / 백어택시 치명타 피해량 / 체이스시 치명타 피해량

상의 , 하의 , 얼굴중 , 등 : 물리 공격력 (레어 코스튬은 옵션X)

팔 , 허리 : 에어리얼시 치명타 피해량 / 체이스시 치명타 피해량

눈동자 : 초월적인 힘 / 초월적인 힘 / 초월적인 힘

콤비네이션 : 총 물리 공격력 / 에어리얼시 치명타 피해량 / 파괴의 일격 / EX 파천아수라




5. PNA


[공격기제 / 방어기제 / 보조기제 / 특수기제 / 증폭기제] 모두 위와 같이 고정입니다.

공격기제에 <치명타 발생률> 대신 <방어력 관통률> , 방어기제에 <피해 감소> 대신 <방어력 증가>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특수기제는 취향에 따라 <런닝 샷>이나 <스피드 체이서>를 빼고 <에어 스트라이크>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증폭기제의 잠재배열은 공격 속도 10% 를 쓰지 않습니다.

[인드라 자세]에 공격 속도 버프가 있고, [아수라 자세]에 공격 속도가 적용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증폭기제의 남는 칸은 아무 인자나 넣어도 상관없지만 이동 속도를 추천드립니다.



6. 칩

소마는 물리 캐릭터이니 물리 공격력과 관련된 컬러 칩의 레드 칩과 옐로우칩을 주로 사용합니다.

칩은 [ T3 > 파리왕 > T2 > T1 ] 순으로 강력합니다. 가능하다면 T3 칩을 착용하는 것을 권장드리며, 재화가 부족하다면 파리왕 칩을 착용하시길 바랍니다.

파리왕 칩은 오버클럭 효율이 좋아서 비교적 적은 재화로 강력한 효과를 얻고 싶다면 파리칩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플래티넘 칩은 재화가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코어에 T2 플래티넘 칩을, 나머지에 T1 플래티넘 칩을 쓰셔도 충분하지만 본캐라면 T3를 고려해보셔도 좋습니다.

그리고 플래티넘 칩 타입에는 에어리얼을 쓰든 체이스를 쓰든 스탯 상승량 수치가 같지만

대부분의 캐릭터들이 에어리얼 칩을 쓰이기 때문에 블랙 마켓에서 구하기 쉬운 편인 에어리얼 칩을 권장드리지만

체이스 칩의 가격이 싸다면 체이스 칩을 쓸 수도 있습니다.


리시버에는 티어매트 칩을 쓰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티어매트 칩이 리시버 슬롯 착용에 특화되어있기 때문에 컬러 칩이나 플래티넘 칩을 쓰는 것보다 훨씬 강력합니다.


코어 : 레드 / 옐로우 / 플래티넘 (T3 ~ T1)

모듈 : 옐로우 / 플래티넘 (T3 ~ T1)

실드 : 옐로우 / 플래티넘 (T3 ~ T1)

리시버 : 옐로우 / 블랙 / 화이트 (티어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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