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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심심해서 써보는 캐릭터 티어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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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vve
캐릭터
파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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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ime 2021.07.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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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패도 된지 오래고 차피 다음밸패도 언제할지도 모르고 그냥 심심해서 써봅니다.

(솔직히 안할거같음.. 신규각성 추가에 상위전직도 예고되어 있어서.)


주관적 생각/객관적 데이터들/주변사람들의 생각 등등이 다 섞여있고요,

반박시 님들말이 맞는거같으니 추가해보거나 바꿔보도록 하겠습니다.

원래 반말로 쓰다가 중간에 존대로 바뀌어서 반말과 존대가 섞여있습니다.


PC에서 보기 편합니다.










테인 : 필자가 생각하는 현재 독보적 0티어, 내가 PD가 됬다 치고 너프때릴 캐릭터 한명만 찍어봐라, 하면 테인이 찍을듯.
딜링도 개쎔. 옆에 루시랑 제이는 다음에 나올 라인의 캐릭터들보다 약간 더 쎄다(동급장비 기준 2분딜하는 모의전에서 DPS가 10%정도 더높다고 생각함)수준인데
테인은 바로 옆의 루시,제이조차도 비비기가 쉽지 않다고 생각할 정도로 더 쎔.
근데 운용이 쉽기까지 한데다가 파티 서포트 시너지까지 있음. 
심지어 릴리즈 범위가 맵 전체라서 검은양캐릭터 답지않게 편하기까지도 함.
단점은.. 근데 릴리즈 범위만 엄청넓음 ㅋ; 다른건 그냥 보이는대로의 범위, 딱 검은양캐릭터다운 범위.
사실 그거말고는 없는듯. 초반육성 심심한거 빼고? 근데 그건 검은양 - 늑대개 캐릭터 전반에 걸친 문제점이라..
테인이 얼굴좀 고쳐주세요...


루시 : 딜량탑, 범위탑. 테인이와는 다르게 거의 전반적인 스킬의 범위가 다 넓음
지금 클저를 시작할거라면 무난하게 선택해서 쉽게쉽게 육성가능한 캐릭.
헌데 이 캐릭이 현재 시궁쥐4캐릭중에서 초반에는 제일 약함. 
대체적으로 시궁쥐캐릭터들의 강평류 스킬, 스킬의 자체적인 특징이 청부업자때 거의 완성되다시피하는데
특이하게도 루시는 해결사때에 완성이 됩니다. 그래서 해결사가 되기 전엔 다른 시궁쥐캐릭에 비해서 약하다고 느낄수도 있음.
해결사 되기 바로 직전에 사밤스토리에서 거북이 잡기를 하는데 PNA튜닝 안하고 지원장비만으로 비교시 명백하게 다른 시궁쥐팀 캐릭터보다 더 느리거든요.
그거 말고는 큰 단점자체는 없습니다.
엠피 빨리는거를 캐릭특성이라고 넣어놨는데 = 가장 문제될거같은 색욕 대면에서 '넘치는 마나'라고 버프를 줘서 현재는 단점이 아닙니다 넵.


제이 : 역시 딜량탑. 근데 필자 생각에는 이 라인에서는 제일 불편한 캐릭.
일단 초반의 범위좁은거부터 시작해서, 스킬이 해금될때마다 생겨나는 각종 쿨타임감소/쿨초기믹 등.
딜은 쎄니까 그럭저럭 만족하는 유저도 있는데 일반기 범위가 그저 그러니까 시궁쥐 위주로 키운 유저라면
조금 불편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음. 솔직히 케바케인듯.
스킬들 자체도 상당히 동적인 캐릭터라 뇌빼고 해도 쎈 캐릭터는 아니라고 생각함.









솔직히 이 라인까지는 너무 차이가 미세해서 조금 많이 틀릴수도 있습니다.
각 캐릭터간 딜량/유틸/편의성 등등의 차이가 있는데 제각각에 케바케라서 그냥 한자리에 다 꾸겨넣기했습니다.
미스틸과는 딜이 많이 차이나고, 루시/제이보다는 딜이 살짝 약하고, 단점이 있긴 한데 장점이 단점을 커버하는 수준이라고 생각됩니다.


루나: 여기서 제이랑 비벼볼캐릭? 하면 가능성이 있는 캐릭.
일단 고정피해 데미지 자체가 나쁘지 않아서 고뎀감 보스몹 상대로 비벼볼만한 여지가 많음. 
특히 모의전 모락스같이 슈아 크래시는 빈번한데 무적무시 패턴은 엄청 적은 몹은 수비태세-페가수스킥 반격딜이 쏠쏠하게 잘나옴.
단점은 수비태세 스킬이 단지 반격딜의 용도뿐만이 아니라 여러 스킬들을 강화시켜주기 때문에 상황판단이 재빨라야함.

보라: 상향먹고 많이 쎄진캐릭. 대부분의 스킬이 초**(즉시 시전에 바로 한대 툭 치는)스킬이라서 계수가 낮아보이는 스킬들조차도 DPS는 쎈게 많다.
근데 단점이 워낙에 유명함. 강화평타스킬 4개를 제때제때쓰면서 액티브스킬과 부드럽게 연계하는 것이 생각보다 많은 노하우가 필요하고
해괴한 초월컨, 그리고 정말로 적은 무적기(실질적으로 단 1개!) 등등
손이 매우 좋다는 가정하에서 쎈 캐릭. 근데 테인이랑 비교해보면 하이리스크 로우리턴처럼 보임.
현재 이 게임의 모든 캐릭터들은 테인이와 비교해보면 밸런스가 개터진 상태인것처럼 보입니다.

은하: 쉽고 편합니다. 메아리활성화 스킬->메아리->강평->메아리쿨감 스킬. 정확하게 이 루틴대로 플레이하면 편한 근로인생 보장해드립니다.
메테오 스매시 1방깡딜이 겁나 쎄서 종전이 낮아도 공헌도 던전 빨리깨기 쌉가능! 말크벌기 쌉가능! 편하고 범위넓고 딜량준수!
단점은.. 다 터트릴만큼 어어어엄청나게 쎈 캐릭터는 아니라는 겁니다. 전반적인 DPS 자체는 그냥 현재 클로저스 밸런스의 표준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흉터긁기(강평)쓰면 수시로 내려가야 하니 에어리얼 시동기에 손이 좀 많이 갑니다.

파이: 하향은 툭하면 먹는데 상향은 짠캐릭. 범위가 넓은 스킬이 많고 슈아유지, 무적기 또한 준수해서 유틸적인 부분에서는 딱히 나쁘진 않은 캐릭.
다만 표식해방 딜사이클을 최적화하는데 상당한 노하우가 필요한 캐릭인데, 자기가 캐릭 굴리는 딜사이클이 손에 굳어졌을때
이 최적화가 잘됬느냐 안됬느냐에 따라서 사실상 자기가 굴리는 파이 딜이 결정되어버립니다.
즉 보라랑은 조금 다른 부분에서의 노하우가 필요하다는 겁니다.
볼프강에서 백잡는 난이도 아예없애고 표식해방 사이클 최적화 난이도를 준다음에 고정피해스킬 딱1개! 주면 이 캐릭입니다. 1분대 깔맞춤인가 이게..
다른 캐릭터와 달리 긴회의 시작 타이밍이 달라서 불편하게 느끼는 경우가 많지만
긴회성공으로 인정해주는 판정의 범위가 다른 캐릭터들보다 2배는 길어서 익숙해지면 오히려 타이밍맞춰 딱! 써야하는 캐릭터가 더 불편하게 느껴지게 됩니다.

티나: 안쉽고 쎕니다. 근데 쉬워졌습니다. 그래도 쉬운편 아닙니다. 네???
일단 딜량 자체는 준수합니다. 스택관리들도 최근 패치를 통해서 난이도가 내려가긴 했습니다.
다만 범위가.. 생각보다 안넓습니다. 결전기들은 괜찮은데 일반기들의 범위가 사거리(X축)쪽은 긴데 범위(Y축)쪽이 협소한게 특징.
예전같았으면 사거리가 기니까! 라고 할수있는데 요샌 사거리도 길고 범위넓은캐릭이 한둘이 아니죠?
무적기는 없는편은 아닙니다. 패치로 추가되서 냉장고 원툴은 아님.

슬비: 손이 타 캐릭에 비해서도 바뻐야 한다는 전제가 붙는데, 막상 비트충전스킬과 소모스킬을 대충알고 있으면 DPS 자체는 폭발적입니다.
많은 스킬들이 설치기인 데다가 고정피해가 붙은 익전집,웜홀생성(추가타로 떨어지는 번개가 익전집 계수따라감),노각레일건이 계수도 준수한 편입니다.
이 라인 캐릭터 중에서는 슬비가 유일하게 확정백어택이 부족하여 유일하게 수동백어택을 잡아줘야 되는 캐릭터입니다.
수동백어택 캐릭터들의 고질적인 단점(잘 움직이고 몹이 어그로가 끌렸을때 반드시 고개를 내쪽으로 돌리는)이 그대로 적용되서 딜량이 가변성을 띕니다.  

미래: 위에 은하가 쉽다고 했는데, 얘도 마찬가지로 쉽습니다. 쉽나?
근데 필자 생각은 약간 더 난이도는 있고 전체적인 성능은 약간 더 약합니다. 당장 미래VS은하 비교해봐도 차이가 느껴지긴 하거든요.
지상에서도 확정에어리얼 스킬이 많기 때문에 해당 부분에 있어서 은하보다 손이 덜가기는 하지만 딱 그거 하나만입니다.
이 부분은 관점에 따라서 바뀌는 부분이기 한데
은하가 지상에어가 거의 없는수준이기 때문에 에어시동기를 쓰는걸 '직관적이다'라면서 더 편하다고 생각할수도 있고,
반대로 확에어가 어느정도 있어서 지상에서도 스킬을 써도 무방하고, 지상 착지 후특정스킬을 써야 할때만 에어 시동기를 쓰는걸 '손이 덜간다'라면서 더 편하게 생각할수도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은하랑 비슷하게 다루기 편하고 범위넓고 딜량도 준수하긴 한데 역시 어어엄청나게 쎄다! 또한 아닌 캐릭터이기도 합니다.

세트: 하도 지강캐 이미지가 많아서 20년도 중반까지 너프처먹다가 병휘가 드디어 깨달았는지 상향먹고 많이 나아진 캐릭.
현 시궁쥐캐릭터들의 모토가 된 캐릭터라서 무적기 준수, 범위 준수, 고정피해 준수 등 딱히 나쁜점을 가지고 있진 않습니다.
단점은 대부분의 스킬이 야성해방에서 강화된 상태로 써야 하는데 야성해방의 지속시간이 별로 길지 않아 그 안에 많은 스킬을 우겨넣기에 빡빡하다는 점?
시궁쥐 캐릭터들에 야성해방 현자타임 넣어주면 세트가 됩니다.

소마:원래 한방딜이 엄청쎈 캐릭터가 버프먹고 속도도 빨라져서 굉장히 쎄졌습니다.
딜량 자체도 현시점에서는 준수한 편인데.. 개인적으로는 크샤나 스킬의 타이밍 캐치 등의 번거로움, 범위가 조금 협소하다는 점 등이 크게 걸리긴 합니다.
물론 몹 모아주는 스킬도 있고 추적형 스킬도 있어서 크게 불편한 점은 없다고도 할수도 있겠습니다만은
오래 한 유저와 지금 막 시작할 유저의 관점에서 보면 자체적으로 범위가 넓고 간편하고 쎈 캐릭터가 있다는 점 때문에 캐릭터만의 고유 장점이 돋보인다고 보기에는 어렵습니다.
빨라진것도 위타천계열은 빨라졌는데 아수라쪽은 크사나 기믹때문에 안해줬습니다.
테인과 더불어서 클로저스에서 파티힐링기능이 있는 캐릭터 중 하나입니다.
 







이 캐릭터들은 바로 윗 라인들에 비해서 딜이 엄청나게 문제가 있거나 그런 캐릭터는 사실 아닙니다. 윗윗라인에 비해서는 명백히 약하긴 하지만요.
다만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단점이 장점으로는 커버하기가 힘든 부분이 몇가지가 있고 그 부분들이 실제 유저들이 체감하는 부분이 있기에 분류되었습니다.


나타: 일단 본인들이 스스로 말하기를 '염마있을때 은하급'이라고 말하곤 합니다.
실제로도 염마가 있을때의 나타는 은하와 비슷한 정도의 운영 난이도, 딜링포텐셜 등등이 나오긴 합니다. 
문제는 염마가 빠졌을때, 즉 애매한 상황이 왔을때와 그것을 커버하는 노하우가 필요하다는 점,
결정적으로 염마 배우기 전까지는 캐릭터를 육성하는 거 자체가 짜증난다는 점이 있습니다.
병휘가 밸패를 염마 올인식으로 해놔서 그런건데 덕분에 나타는 점핑있을때만 유입있는 캐릭이 되었습니다.

세하: 고질적으로 낮은 계수를 여러 밸패를 먹으며 계수가 상향되어서 예전보다는 숨통이 트인 캐릭터입니다.
다만 수동으로 백을 잡는 캐릭터의 고질적인 단점 - 이동이 심한 몹을 상대로 딜량자체가 가변적으로 크게 변한다 - 는게 여전히 주요합니다.
최근에 군프 나오면서 다시 약캐가 되었다는 이야기가 있지만
군프 자체가 뎀감0%에 수동백어택을 강제하는 특이한 던전이기에 그렇게 보이기는 합니다.
반대로 말하자면 그러한 특정조건에서의 불리함이 반대조건에서의 유리함과 동률이라는 거죠.
장단이 명확한 캐릭터입니다.

레비아: 딜포텐션이 상당히 준수한 캐릭터인데  
지금 이 라인에 서있는 캐릭터 중, 조건부 또한 철수와 비등할 정도로 많이 받았죠.
즉 딜을 하기 위한 최소한의 조건달성은 쉽게 이루어진 캐릭터입니다.
근데 범위가 진짜 개똥입니다.
검은양캐릭이 범위가 좁냐 늑대개 캐릭이 범위가 좁냐? 라고 물으면 '그래도 늑대개가 나중에 나왔으니 늑대개가 조금은 더 넓지 않을까?'라고 생각하는데
전~혀 아닙니다. 오히려 더 좁아요!
주력기가 지금 레비아 위치에서 하단 45도 각도로 쏘는 스킬이 많아서 저공상태면 새모이급 사거리와 범위를 자랑합니다?

볼프강: 여기서 깡딜 제일 쎕니다. 깡딜 하나는요. 깡딜의 왕이라서 최근에 나온 군프에서는 엄청난 힘을 보여줍니다.
무적도 많고 조건부도 준수합니다.
딜 비벼? 하면 윗라인 캐릭들과도 비비는거 가능.
헌데 조건부 부분에서 약간의 함정카드가 있습니다.
일단 벨리알,엘리고스,슈브 추가타는 확정조건부에 백어택이 붙어있으며
몇몇 주력기도 확정백어택이 달려있기는 하나
또 몇몇 주력기에는 백어택이 없고 체이스만 달려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수동으로 백을 잡을 필요성이 아예 없는 캐릭터가 아닌데 문제는 백어택을 잡기에 딱 편한 스킬이 없다는 겁니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백어택을 잡는데만 쓰는 직관적인 스킬이 없다'가 맞겠습니다. 
보통 수동백을 잡는 캐릭터들은 스킬구조나 딜사이클 자체는 직관적이여서 몹의 방향이 수시로 바뀔때에 바로바로 잡아주는 스킬이 존재하는데
볼프강의 경우는 그런 직관적인 스킬이 아니라 딜링으로 쓰는 스킬을 백을 잡는데도 써줘야 해서 상대적으로 덜 직관적이다, 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위에 파이 글쓸때 볼프강으로 비유하면서 뭐 어쩌구저쩌구 제가 써놨는데
정 반대로 파이한테 설치기 쿨타임 줄이고 백설에 고정피해 없앤다음에 설치기 스킬 제외하고 확정백어택을 반정도 없애면 그게 볼프강입니다.
또 트루뎀이 없다는것도 유저들이 불편하게 느끼는 부분중 하나인데
사실 딜량에 있어서 지금은 트루뎀이 무조건 좋다! 이런건 아니지만 재료던 파밍이나 공헌도 돌때 트루뎀 스킬이 없는것때문에 불편한 것들도 느끼긴 합니다.
자체 DPS만 보는 게임이 아니거든요 이게임은.
그리고 긴회 진짜 이상합니다. 긴회 시작타이밍이 파이랑 비슷한데 판정은 파이처럼 후하지가 않습니다.

김철수: 여기서 세하 다음으로 고정피해 제일 쎕니다. 고정피해 딜은요, 무적도 많고 조건부도 준수합니다.
지상에어 캐릭이라고 명시 안되어있는데 확정조건부 구조상 지상에서도 플레이해도 무방합니다.
다만 치명적 단점이 2가지가 있는데 첫번째는 표식 걸때입니다.
표식 걸었는데 몹이 페이스변환이 너무 빨라서 건 표식이 빨리 사라지거나, 혹은 피스톨난사 첫타가 빗나가버리거나.
그 순간 다음 쿨이 돌아오는 10초동안은 화력이 화악 내려가버리며
그 다음에 택티컬스탠스가 쿨이 돌어와서 표식을 걸어도, 사실상 피스톨 스탠스를 다시 한번 쓰는것이라 샷건 스탠스 타이밍이 한차례 밀려버리니
즉결심판 딜을 넣을 수 있는 세 스킬중 하나인 샷건 격발 사용도 한차례 밀려나게 됩니다.
그리고 DPS가 생각보다 안좋습니다.
제가 철수보고 종종 하는말이 '총세하'라는건데 확정조건부 많고 DPS는 더 안좋은 캐릭터라고 보시면 됩니다.

서유리:쉽습니다. 그냥 쉽다로 이 캐릭터의 모든 설명이 끝납니다.
근데 병휘가 너무 쉬우면 좀 그런가? 싶어가지고는 백어택이 됬을때 시너지를 주는 스킬을들 줘놓고는 확정백어택 자체는 또 적게 줬습니다.
약올리는거 같네요.
하지만 위의 볼프강과는 다르게 백어택을 잡는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하브 캐릭터중에서는 제일 쉽다 생각되고, 그만큼의 성능을 가집니다.

 하피:장점 하나가 상당한 생존력인데 자체 회복능력 + 공중긴회 덕분에 긴회가 자주 요구되는 레이드에서는 숙달될시에 그만큼의 생존력을 보장합니다.
그외에는.. 솔직히 잘 모르겠습니다. 특히 딜적인 부분에서는 물음표가 정말 많이 붙는 캐릭터입니다.
전체 캐릭터중에서 그래도 볼프강까지는 특정조건 만족시에 상위권 수준의 딜이 나온다! 라고 말할수 있고 최소한 김철수,서유리까지는 그래도 어찌하다보면 딜이 괜찮지 않을까? 생각되는게
하피에서부터는 "정말 잘 모르겠다"까지 내려옵니다.
혹시 내가 하피 안해봐서 잘 모르겠는데? 하시는 분들은
맨 윗줄 캐릭터들의 스킬큐브에서 HP,체력 %이상 데미지 증가 옵션이 있나 한번 찾아보시고, 하피꺼 찾아서 보시면 무슨 말인지 대충 이해가 될겁니다.
그외에도 공중긴회가 된다는 이유로 무적기가 적거나, 레비아처럼 범위가 협소한 것도 조금 치명적이라고 생각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미스틸테인이 돌출되어있는걸 빼면 게임의 밸런스는 '얼추'맞는 편이긴 합니다.
테인이가 스펙이 전체적으로 낮아도 특출나게 딜이 쎈 편인걸 제외한 나머지 캐릭터들의 이론적인 DPS 자체는 큰 격차가 안나기 때문입니다.
작년 10월쯤을 생각해보면 그때는 캐릭간 격차가 2배가 날정도로 심각한 상황이었는데
지금에서는 진짜 많이 쳐주면 20%정도 차이난다? 까지는 되는 상황입니다.(테인이까지 넣으면 35%까지는 차이가 나는듯)
보통 이러면 초단위 전투에서는 1~3초 정도 차이가 나는 수준이니 그냥 넘어가는 편입니다.

게임 자체가 유저들 여론도 안좋고 그러는데 밸런스 가지고 불타지 않는 이유도 
사실 게임 내 컨텐츠들의 문제점에 비해서 밸런스는 그다지 큰 문제가 아니기도 하기에 그럴수도 있습니다.

반면 유틸적인 부분과 편의성 측면에서는 심각하게 안맞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느 캐릭터는 맵전체 초광역기, 어느 캐릭터는 대각선아래 새부리급 범위기 등..

밸패 자체는 상당히 미루어질 거라 예상되기에 밸패가 아닌 차후 캐릭터컨텐츠에서 바뀌리라 행복회로 한번 태워보겠습니다.
반박 환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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