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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바이올렛 신각성, 구각성 스킬에 관한 실험

작성자
백려
캐릭터
바이올렛
등급
태스크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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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ime 2021.11.13
  • view28170
※ 아래 글은 확인되지 않은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를 감안하여 읽어 주세요.

※ 아래 글의 내용은 캐릭터의 스펙, 사용자의 컨트롤 수준에 따라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으며 절대적이지 않습니다. 


1. 실험동기 : 바이올렛을 비롯한 모든 캐릭터의 신규각성 스킬이 출시된지 꽤나 시간이 지났습니다. 8월말 신규각성 스킬에 대한 밸런스패치 또한 이루어졌고요. 
  본 실험에서는 신규각성 스킬인 허리케인 어퍼컷(이하 "신각")과 구각성 스킬인 토네이도 사이클론 킥(이하 "구각") 두 스킬 간의 차이점과 그로 인한 실성능 차이를 알아 보고자 합니다.

2. 실험도구 : 
실험에 사용된 캐릭터 입니다. 스킬에 대한 차이를 시험하는 것이므로 아이템의 차이는 없습니다. 따라서 캐릭터가 착용하고 있는 아이템은 따로 설명하지 않습니다.


실험 대상인 두 각성 스킬입니다. 왼쪽이 신각, 오른쪽이 구각 스킬입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신각은 나에게 물/마 치피를 25%씩 버프를 주는 것이, 구각은 적의 치명타 저항을 20%감소 시키는 디버프를 건다는 것이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이 외에도 신각은 물마 계수를 모두 가지고 있고 확에, 확체를 받습니다. 구각은 마뎀 계수만 가지고 있으며 동일 스킬 레벨 일 때 신각 보다 계수도 소폭 낮습니다. 

또 스킬 쿨타임이 4.8초 가량 차이가 납니다. 구각이 10.2초로 신각의 15초보다 더 빠르게 스킬 쿨이 돌아옵니다.



3. 실험방법 : 신각과 구각을 번갈아 가며 착용하여 모의전 모락스를 20회 때려보고 결과를 비교해봅니다. 

4. 실험결과 : 


실험 20회의 절반은 신각으로 절반은 구각으로 모락스를 때렸습니다. 

글쓴이가 실험 전 예상 했었던 것 만큼, 혹은 그 이상으로 차이가 미세하여 굳이 세세한 데이터는 적지 않습니다.

대략적인 실험의 결과는

신각 : 1.38~1.46 (단위 : 억)
구각 : 1.37~1.42 (단위 : 억)

의 점수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신각과 구각의 최고점수만 놓고 비교해볼 때 대략 2.8%정도의 차이가 납니다.


5. 결론 (해당 문단은 글쓴이의 사견, 확인되지 않은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1) 신각 스킬은 쓸만한가?
 - 결론부터 말하자면 쓸 만은 합니다. 스킬 데미지 자체도 광권과 비슷하거나 좀 더 높기 때문에 자체 ** 만만치 않은 편입니다.

 2) 구각과의 비교?
 - 구각대비 계수가 높고 물리계수가 추가 되어 있으나, 스킬 쿨이 약 1.5배가량 깁니다. 이는 높은 계수와 추가된 물리계수가 가지는 장점을 대부분 상쇄시켜 버립니다. 
 - 본 실험을 하기에 앞서 치명타 저항20% 감소가 어떻게 적용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했으나 확인되지 않은 정보 밖에 찾을 수 없었습니다.
   치명타 저항 감소와 치명타 피해 감소가 어떻게 다른 지에 대해서도 알 수 없었고 글쓴이가 개인적으로 가장 유력하다고 생각되어지는 정보를 토대로 말씀드리면, 
   몬스터의 치명타저항(피해)감소는 유저의 물리/마법 치명타 계수와 +- 합연산으로 계산되는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유저의 치명타 피해량가 450%이고 몬스터의 치명타저항이 150%이면 유저는 300%의 치명타 피해를 얻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여기서 구각이 가지는 치명타 저항 감소 20% 또한 몬스터의 치명타 저항 총량의 20%를 제하는 것이 아닌 그냥 단순히 20을 빼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생각해 볼때 유저의 치명타피해량 20%를 올리는 것과 몬스터의 치명타 저항을 20% 깎는 것은 사실상 동일 효과인 것으로 보입니다.

 3) 구각이 좋은점?
  - 이에 대해서는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거의 대부분의 상황에서 구각이 더 좋다고 말씀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2)에 적힌 확인되지 않은 정보가 맞는지 틀렸는지에 대해서 생각할 필요도 없이, 신각의 버프는 스킬을 사용한 당사자의 딜량에만 영향을 줍니다.
  - 그에 반해 구각은 스킬 시전자를 제외한 나머지 파티원3명의 딜량에도 영향을 줍니다. 

 4) 신각이 좋은점?
  - 모의전, 형장 등과 같이 혼자 들어가야만 하는 곳에서는 미세하지만 신각 딜이 더 좋을것으로 예상됩니다.
  - 또 헤카톤과 같이 모든 디버프를 받지 않는 상대의 경우 신각이 훨씬 더 좋은 효율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 됩니다.

 위에 적은 4가지 문항을 모두 종합해 볼때 바이올렛 한정으로 신각의 가치는... 있으면 좋고 없으면 말고 정도인 것으로 생각됩니다. 데미지 계수가 높은 점은 1.5배정도로 긴 스킬 쿨이 상쇄를 시켜버립니다.
 치명타저항감소20%, 치명타피해량 버프 25% 여기에서 오는 5%의 차이는 나만 적용받는가? 파티원이 모두 이득을 보는가? 에 대해 생각해보면 손쉽게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구각이 압도적으로 효율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리고 이것은 8월 26일에 신각에 대한 상향을 한번 받고 난 뒤의 실험 결과라는 점에 주목해야 합니다. 출시 당시에는 구각보다 좋을 게 아무것도 없다시피 했다는 말이 됩니다.
 구각 대비 좋은 점을 눈씻고 찾아야 몇개 보이는 수준의 효율을 가지는 신각스킬을 입수도 매우 어렵게 디자인 하여 굳이 출시할 필요가 어디에 있었을까요?
 몇몇 재료만 가지고 플게 심층에서 제작할 수 있는 구각을 두고 말입니다.

 왜 인력과 시간을 들여 굳이 사용할 필요가 없는 수준의 컨텐츠를 만든걸까요?

 이상 "출시첫날 바이올렛신각을 수 억 크레딧을 들여 구매한 사람의 선택은 과연 옳았는가?"에 대한 실험이었습니다.
 글제목과 실험제목이 다른것 같이 보인다면 그건 기분탓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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