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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스트]서유리 스킬트리 가이드 두번째(+ 템세팅)

작성자
ElesisSieg
캐릭터
서유리
등급
정식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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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ime 2015.04.28
  • view20851

저번에는 제가 패치 내용만 보고 업데이트 기다리며 쓴 글이라서 실언을 했네요.

유리가 확실해 쎄졌습니다.... 징징거려서 죄송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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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도 역시 스킬 구분은

물공, 마공, 하브, 공통 액티브 및 패시브

로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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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제캔슬 & 긴급회피

회피용 스킬, 긴 설명 필요 없거라 생각


1(2) 씩 - SP 405 중 4는 자동으로 빠지는 것이라 생각하는 게 편함




자동사격

마공화, 모든 면에서 효율 제일


0(0) - 물공유리의 선택, 이전엔 물공유리도 9 이상 고려해볼만 했으나 마공화로 인해 데미지 감소, 하브유리 중에서도 손에 안 맞는다거나 약간 긴 시전시간에 답답함을 느낄 경우 선택 가능(가능하면 안 그러는 게 좋지만)


9(18) - 주력 딜링은 아니지만 공콤 중 쿨타임 벌이와 SP 분배를 위한 하브유리 및 마공유리의 선택, 그나마 손에 안 맞을 경우에나 그래도 효율 믿고서 쓸만한 정도의 투자, 물공유리도 단순히 쿨타임 벌이가 필요하다면 선택 가능하지만 비추


20(40) - 주력 딜링으로 사용하는 하브유리 및 마공유리의 선택, 특히 마공유리는 자동사격의 효율을 극한으로 끌어올리고 하브유리 역시 마공유리만 못해도 자동사격 효율 자체가 좋아서 선택 가능




음속베기

물공화, 풀타 중 백어택이 1회로 제한, 쿨타임 대비 계수가 다른 스킬들에 비해 뒤처짐


0(0) - 마공유리의 선택, 물공화로 인해 추가타로 얻던 데미지까지 감소했으며 공콤에 재미 붙이지 않았다면 하브유리도 포기하는 스킬을 마공유리에겐 불필요


9(18) - 공콤에 재미 붙인 하브유리와 마공유리의 선택, 하브유리도 이 정도까지는 많이 준 셈이니 마공유리한테는 비추, 물공유리 역시 음속베기의 비효율적인 면이 커보일 경우 선택 가능


20(40) - 물공유리 아니면 비추, 그러나 물공유리 역시 다른 효율 좋은 스킬에 우선 순위가 밀릴테니 집착하지 않는 것이 좋으리라 생각, 설마 있겠냐마는 음속베기의 빠른 시전 속도가 마음에 든다면 하브유리도 선택 가능하지만 절대적으로 비추




전탄발사

물마공 분리, 공콤유리의 필수 요소, 첫타부터 몬스터를 띄우기 때문에 선제 공격으로 적합, 계수는 기대키 어려움

사실 콤보만 빼놓고 본다면 점프해서 스킬 하나만 쓸 뿐이면 될 것을 그 중에서 전탄발사를 고를만한 이유는 크게 없는 편


0(0) - 공콤에 재미 붙이지 않았을 경우의 선택, 계수만 보자면 다른 스킬들이 더 효율적이므로 에어리얼 특화라 해도 공콤에 관심 없다면 SP를 벌기 위해 선택 가능


9(18) - 공콤에 재미 붙였을 경우의 선택, 템트리 구분 없이 쓸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인지라 어느 템트리라고 공콤을 해보려면 이 정도는 투자 가능


20(40) - 공콤 위주 플레이라 할지라도 비추, 계수 면에서 뒤처지는 터라 차라리 다른 스킬을 올려 그 스킬의 계수를 높이는 것이 이로움




시프트

회피 겸 디버프기, 그러나 디버프 기능은 사실 상 없다 취급해도 좋을 정도이며 데미지도 눈에 띄진 않는 편


0(0) - "신컨만이 진리다." by 대정령,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단축키가 복잡해지는데 이를 싫어하는 사람도 있을 것


1(2) - 안전제일, 혹 있을진 모르겠지만 디버프를 적극 활용해보겠다면 선택 가능




유리스타

물마 비율 1:1로 변경, 물공유리와 하브유리에겐 상향, 마공유리에겐 하향, 여전히 에어리얼이 불가능


0(0) - 에어리얼 특화 유리가 유리스페셜에 밀리는 유리스타를 SP를 벌 목적으로 포기한다는 선택, 이번에 엄청난 상향을 받은 에어리얼 특화의 유리스페셜이 생긴 이상 이제는 유리스타의 입지가 밀리므로 SP를 벌 목적이라면 충분히 선택지에 존재


3(15) - 잡몹 처리용 어드밴스까지의 선택, 차라리 결전기로서의 정체성을 잃고서 SP를 아낀 뒤 다른 스킬에 투자하는 식으로 사용할 경우의 선택이지만 일단은 논외라 치고,


7(35) - 잡몹 처리 및 슈퍼아머크래쉬 +1을 위한 선택, 물공유리나 마공유리라면 아마 이 정도의 선택이 좋지 않을까 하며 결전기에서 번 SP만큼 다른 스킬에 투자함이 좋을 것으로 보임, 하브유리 역시 보스전 극딜이 필요 없다면 선택 가능


15(75) - 보스전 결전기 극딜을 위한 하브유리의 선택, 단 에어리얼 특화일 경우 선택이 약간 애매




위상력개방

보스전 극딜을 위한 전캐릭터 공통 버프기


1(2) - SP를 벌기 위한 최소한의 선택, 재해 복구 지역 이전까지는 흔할 거라 생각, 또는 워낙 우월한 능력치 덕에 기회가 별로 없을 경우에도 굳이 모인 위상력을 버릴 순 없으니 버프용으로 최소한 투자


10(20) - 보스전 극딜을 위해서나 재해 복구 지역에 도달한 이후로는 거의 필수급, 쉽게 말해 서민이면 필요




십문자베기

물공화, 공콤 유리의 필수 요소, 선제 공격으로는 전탄발사처럼 띄우지는 않기에 부적절하지만 계수는 전탄발사 이상


0(0) - 공콤에 흥미 없는 마공유리의 선택, 띄우는 스킬 중 전탄발사와는 달리 완전 물공 계수인지라 마공유리가 공콤할 생각이 없다면 포기 가능, 하브유리 역시 공콤에 관심 없다면 다른 하브 스킬에 투자하는 것이 효율적


9(18) - 공콤과 SP 분배를 위한 하브유리와 공콤에 재미 붙인 마공유리의 선택, 물공유리가 아닌데 공콤을 하고 싶다면 이 정도가 적당, 이 이상은 하브유리라 할지라도 일단은 다른 하브 스킬에 투자함이 효율적이고 남으면 더 투자


18(36) - 물공유리의 선택, 공콤에 있어서는 물공유리가 음속베기와 전탄발사와 십문자베기 세 스킬에서 이득을 취하기 쉬운데 그 중에서 가장 효율이 좋은 것이 십문자베기이며 공콤 아니더래도 계수 면에서 득보기 쉬운지라 우선 순위가 높은 편




롤링발칸

자동 에어리얼 및 다루기에 따라 백어택을 포함하는 유리의 준결전기급 스킬

계수가 아주 약간 마공 계수가 높아서 억지로 우기자면 하브 스킬이 아닌 마공 스킬


9(18) - SP 분배를 위한 "어쩔 수 없는" 하브유리의 선택, 하브유리는 패시브에서 SP를 상당량 빼앗기기 때문에 정말로 별 수 없이 고르지만 가능하면 계속해서 올리는 게 좋음


18(36) - 극적인 효율을 위한 선택, 일단 약간이나마 마공 계수가 높지만 거의 1:1 비율이라도 봐도 좋기에 템트리 구분 없이 효율적, 물공유리도 가능하면 롤링발칸에 우선 투자한 뒤 다른 물공 스킬에 투자함이 좋고 마공유리는 자연스레 롤링발칸을 올릴 것을 포함하는 중이었으므로 SP는 딱히 부족하지 않은 상황, 문제는 하브유리인데 공콤만 포기하면 가능




유리스파이럴

차렷의 강화판, 강제 스탠딩 기능과 더불어 공콤 연계가 쉬워진 만큼 공콤 유리의 필수 요소

일단은 공간제압처럼 물공 공격 따로 마공 공격 따로 들어감으로써 하브 스킬을 표방 중이다만 계수나 잡기 실패 시 물공인 점 등, 물공 스킬인 면이 없지 않음


0(0) - 공콤에 관심 없고 강제 스탠딩도 필요 없을 경우 선택, 굳이 몬스터 종류에 따라 효율이 달라지는 스킬보단 고정적으로 데미지를 주는 것이 좋다는 건 분명하기에 충분히 선택 가능


1(2) - 강제 스탠딩 및 패턴 캔슬 용도로 선택, SP 투자 자체가 적어서 다른 스킬을 포기하지 않기 때문에 템트리 구분 없이 사용 가능하여 없는 것보단 낫다는 생각으로 가볍게 선택 가능


3(6) - 원활한 공콤을 위한 어드밴스 큐브까지의 선택, 이전에도 여기까지의 선택이 많았으며 앞으로도 공콤엔 관심 없지만 스탠딩 및 캔슬을 필요로 하는 1과 공콤에 관심 있지만 SP 분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3의 선택지가 많을 것으로 생각


9(18) - 공콤 중에서도 선택지를 하나 더 늘리고자 할 때의 선택, 띄우는 높이는 낮지만 이후 전탄발사 또는 십문자베기로 다시 높게 띄우면 되기에 공콤을 하고자 하는 사람 중에서도 다양한 선택지를 마련할 때 선택 가능


설마 하지만 17(34)까지 찍고 주력 딜링으로 사용하려나 싶은 사람은 없을 것이므로.... 일단 범위가 협소




유리스페셜

물마 비율 1:1로 변경, 어중간한 백어택 스킬이 에어리얼이 가능해졌다는 게 가장 큰 변화

계수만 보면 물공유리에겐 하향, 하브유리와 마공유리에겐 상향이지만 에어리얼이 가능해졌으니 사실 모두에게 상향

참고로 세하만큼은 아니어도 결전기끼리의 연계가 편해졌는데 고정형 몬스터의 경우 유리스페셜 후 곧바로 유리스타를 쓰면 되고 뜨는 몬스터의 경우 유리스페셜 직후 음속베기를 추가타 없이 사용한 후 유리스타를 쓰면 잘 들어맞는 편


7(35) - SP를 벌려는 하브유리의 선택, 이지마는 이 정도까지 상향됐으면 오히려 다른 곳에서 SP를 벌어서라도 스킬 레벨을 올려야 하니 비추


11(55) - 웬만하면 필수적으로 골라야 할 선택, 에어리얼도 가능해졌겠다 1:1 하브 스킬이니 템트리 구분 없겠다 완소 스킬로 거듭났으니 더 이상의 설명은 생략




속전속결

몹몰이 및 에어리얼이 쉬운 제 2의 롤링발칸

단점은 시전 이후 약간의 공백기


7(14) - 정식 스킬 중 제대로 건진 단 하나의 스킬, 1:1 하브 스킬이라 템트리 구분 없고 에어리얼도 쉽고 데미지도 나름 준수




공간제압

액션은 뛰어나지만 긴 시전 시간 및 쿨타임이 발목을 잡는 중


0(0) - 다른 스킬에 투자하는 게 효율적이니 자연스레 포기하는 선택


6(12) - 폼생폼사 액션을 중시하는 스타일리스트의 선택, 사실 상 취향인 셈




제압사격

강한 경직으로 체력에 따라 발동되는 몬스터 패턴을 스킵

다른 스킬이 상향되고 나서는 에어리얼이 불가능하단 단점이 훨씬 커짐


0(0) - 다른 상향된 스킬 때문에 포기한다는 선택도 없지는 않은 상황


1(2) - 최소한 패턴 스킵 기능만을 건지고자 할 때의 선택, 차렷만큼 단축키를 복잡하게 만드는 데 일조할 것


3(6) - 투자 대비 효율을 위한 어드밴스 큐브까지의 선택, 쓴다면 이 정도가 효율이 나쁘지 않으며 이 이상은 늘려봐야 스킬 레벨 상승에 의한 계수 증가만 있을 뿐 얻을 게 없음


6(12) - 익스퍼트를 큐브를 장착해도 이동 속도만 늘어나고 얻는 건 약간의 계수 증가 뿐, 쿨타임이 길어 주력 딜링으로 쓰기에도 애매하니 비추




유리일섬

노비스에서 1차 충전에 25%, 2차 충전에 50%, 어드밴스에서 3차 충전에 75%의 치명타 발생률 버프가 주어지는 극딜 한방기

강제캔슬을 이용한 에어리얼 편법이 불가능해졌다지만 아직 위상력개방이 남아있음


4(20) - 포기한다는 선택 따윈 없음, 템트리 구분 없이 쓸 수 있으며 치명타 발생률 25% 이상만 확보하면 100% 확정 치명타




기본공격수련

원래라면 평타를 통한 마나 수급량을 늘리기 위한 패시브지만 마나 수급량이 급격히 늘어난 유리에게 효용성이 얼마나 클지


0(0) - 평타로 잘 치고 빠지거나 앰플을 써서 회복하겠다는 경우의 선택, 특히 고난이도의 던전에 도달할수록 평타를 사용함에 있어서 위험 부담이 생기기 때문에 고레벨로 갈수록 포기하는 선택이 많아지는 중


9(18) - 돈을 좀 모아야 할 시기의 서민의 선택, 대신 괜히 평타로 마나 수급하려다 마나 앰플 값보다 체력 앰플 값이 더 나올 수도 있으니 컨트롤에 주의




근력단련 & 정신수련

투자 대비 효율이 나쁜 패시브, 유리의 패시브 균형감각을 위한 조절 용도로는 고려해볼만 하나 비추

방법은 물마공 중 낮은 쪽의 공격력을 최대로 올린 뒤 그에 맞춰 반대쪽도 올리는 것

개인마다 수치의 차이가 있으므로 정확한 수치는 언급 안 함




깊숙한일격 & 신비한폭발

투자 대비 효율이 좋은 패시브, 유리의 패시브 균형감각을 위한 조절 용도로 사용

방법은 물마치피 중 낮은 쪽의 치피를 최대로 올린 뒤 그에 맞춰 반대쪽도 올리는 것

개인마다 수치의 차이가 있으므로 정확한 수치는 언급 안 함




힘조절

유리 스킬이 전체적으로 마나 소모량이 늘었으나 그에 따라 마나 수급량이 급격히 늘어난 유리에게 효용성이 얼마나 클지


0(0) - 데미지 관련 패시브가 아니기에 우선 순위가 낮아서 흔한 선택, 정 SP가 남는다면 올리도록


~7(~14) - 우선 순위가 낮으므로 남는 SP를 가볍게 투자한다는 생각으로 선택




공중살법 & 배후포착

투자 대비 효율이 매우 좋은 패시브, 각각 에추피와 백추피를 올려주며 딜링에 크게 영향을 줄 패시브이므로 둘다 마스터라는 생각으로 투자하는 것이 좋음


둘 중 하나만 0과 7(14) - 일단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서만 투자하고 SP를 아끼기 위한 선택, 유리가 에어리얼이 크게 중요해진만큼 배후포착보단 공중살법을 추천


둘다 7(28) - 극딜을 위한 선택, 에어리얼과 백어택을 동시에 노릴 경우의 시너지가 좋기에 플레이 스타일과는 무관하게 에어리얼에 백어택을 겸하겠다는 생각으로 투자 가능, 단 이 때문에 플레이 스타일을 바꿔가는 과정에서 적응이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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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렙 총 SP : 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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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율 위주 스킬트리(글자 색에 따라 템트리 구분하고 무색의 경우 템트리 구분 없음)


강제캔슬 1(2)

긴급회피 1(2)

자동사격 20(40) or 음속베기 9(18) or 전탄발사 9(18)

시프트 0(0) or 1(2)

유리스타 15(75)

위상력개방 1(2) or 10(20)

십문자베기 18(36)

롤링발칸 18(36)

유리스파이럴 1(2)(패턴 캔슬용으로 사용 시)

유리스페셜 11(55)

속전속결 7(14)

제압사격 3(6)(패턴 스킵용으로 사용 시)

유리일섬 4(20)

기본공격수련 0(0) or 9(18)

깊숙한일격 18(36)(물공유리용 패시브하브유리 포함)

신비한폭발 18(36)(마공유리용 패시브하브유리 포함)

공중살법 7(14)

배후포착 7(14)


물공유리의 SP 사용량 : 332(시프트 0, 위상력 개방 1, 기본공격수련 0 선택 시), 액티브 스킬 강캔과 긴회와 개방 제외 9개

마공유리의 SP 사용량 : 318(시프트 0, 위상력 개방 1, 기본공격수련 0 선택 시), 액티브 스킬 강캔과 긴회와 개방 제외 8개

하브유리의 SP 사용량 : 408 over(시프트 0, 위상력 개방 1, 기본공격수련 0 선택 시, 자동사격과 음속베기 or 전탄발사와 십문자베기를 모두 위와 같이 채용 시), 액티브 스킬 강캔과 긴회와 개방 제외 10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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폼생폼사 공콤 위주 스킬트리(템트리 구분 없음)


강제캔슬 1(2)

긴급회피 1(2)

자동사격 9(18)

음속베기 9(18)

전탄발사 9(18)

시프트 0(0) or 1(2)

유리스타 15(75)

위상력개방 1(2) or 10(20)

십문자베기 9(18)

롤링발칸 9(18)

유리스파이럴 3(6)

유리스페셜 11(55)

속전속결 7(14)

공간제압 6(12)

유리일섬 4(20)

기본공격수련 0(0) or 9(18)

깊숙한일격 18(36)

신비한폭발 18(36)

공중살법 7(14)

배후포착 7(14)


SP 사용량 : 378(시프트 0, 위상력개방 1, 기본공격수련 0 선택 시), 액티브 스킬 강캔과 긴회와 개방 제외 11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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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는 SP라든지, 스킬에 따라 레벨 조정은 각자의 손맛에 따라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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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모듈 중에서는 튜브는 목요일에 수정될 것이므로 제외

우선은 실드 세팅 및 변화가 없을 모듈에 한해서만 서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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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드 세팅 방법은 매우 여러가지




1. 가성비

차원괴담 세트 & 두근두근 세트


물마치발 5%

물마치피 15%

에어백치피 15%


가난한 서민용, 일단 값싸고 저레벨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는 것이 서민에게 큰 매력

다른 더 좋은 세팅을 하기 전에 몇번이고 좋은 튜닝이 나올 때까지 제작하기가 쉽다는 것 역시 장점

문제는 한계를 드러낼 방어력, 따위는 게이머는 신경 쓰질 않으니 단점이라기엔....




2. 극백어택

기괴한가면의인형 * 6


백치발 30%

백치피 60%


플레이 스타일에 매우 크게 영향을 받음, 대신 맞춰만 준다면 가장 높은 딜

문제는 서민용을 벗어난 재료값, 개당 제작비가 약 60만 이상, 6개면 360만~400만




3. 극치발

소문의 민완 클로저 세트 & 신강고 훈련 프로그램 펜던트 & G타워 훈련 프로그램 수료증


물마치발 9%

물마치피 15%


중상위 서민용, 노비스 유리일섬에서라도 혼신의 일격을 담아내기

단순하게 생각하자면 플레이 스타일에 구속 당하기 싫을 경우 고를만한 세팅




4. 위상력

뱀파이어 세트 & 신강고 훈련 프로그램 펜던트


물마치발 7%

물마치피 18%

위상력 개방 시 추피 5%


위상력개방 한정 딜 상승

하지만 그 외엔 민완훈프에게 밀리는 딜량




5. 물마치피에어백추피

마스터리 모듈 1종(위상력개방 +1)과 실드 2종 & 신강고 훈련 프로그램 펜던트 & G타워 훈련 프로그램 수료증 & 구속의 반지 & 소울 라인


물마치발 4%

물마치피 29%

에어추피 10%

백추피 8%

결전기 유리스타 +1

위상력개방 +1


매우 높은 물마치피 확보 가능, 유리스타와 위상력개방이 +1이라 보스전 딜은 급상승

조건부치발이 없어 치발이 낮다는 게 단점, 백추피로 어느 정도 상쇄

낮은 치발은 별 수 없이 튜브를 포기하고 회동, N3로 높여야 한다는 것도 문제고

그렇지 않더라도 강제적으로 모듈 1칸이 희생된다는 게 가장 큰 문제





6. 백치명에어추피

기괴한가면의인형 * 2 & 신강고 훈련 프로그램 펜던트 & G타워 훈련 프로그램 수료증 & 구속의 반지 & 소울 라인


물마치발 4%

물마치피 22%

백치발 10%

백치피 20%

에어추피 10%


http://closers.nexon.com/community/tip/view.aspx?n4pageno=2&n4articlesn=4600


이 글의 작성자 라멘토님의 적극 추천 실드 세팅

여기에 회동, N3 추가하면 치발도 낮지는 않고 회동과 N3에도 에어추피가 있어 그보다도 딜이 훨씬 상승

애초에 조건부치발이 있으니 치발 목적이 큰 회동, N3 없이 튜브로 깡물공 올리는 것도 가능

더욱이 총치피가 42%, 백어택만 잘 신경 써준다면 이보다 좋을 순 없는 세팅

다만 플레이 스타일이 경직되는 건 별 수 없는 사항




밸종셋은 제작이 아닌 드랍 or 구매라 논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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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디어 끝났네요.

한번 글 쓰다가 날려먹을 뻔 했는데(노트북에서 로그인 해놓고 모바일로 또 로그인해버린 탓에 로그아웃) 4분의 3 정도 저장해둔 텍스트 파일(이런 일이 일어날 줄을 예상하고 있었지)을 남겨놔서 그걸로 다시 작성....

덕분에 하루에 쓸 걸 시간 없어 미루다 이틀 걸렸네요.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저번에는 패치 내역만 보고 업데이트 와중에 쓴 글인지라 이번 밸패도 실패했나 보구나 했는데

실상 평타 마나 수급량이 엄청나서 마나 소모 늘어난 게 별로 체감되지 않을 뿐더러 딜만 상승했다시피 하니....

유리가 못해도 세하나 슬비급은 간 것 같네요.

테인급은 모르겠네요, 제가 솔플러라 다른 테인도 별로 못 보고 정식 찍고 내다 버려서....


이를 모르고 저번에는 징징글을 쌌으니.... 정말로 죄송합니다.

그리고 유리 여러분들, 이제 화이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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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지역 레전더리 진.템들 옵션 비교정리[16]

      물공형 세트아이템인 정의추구자&성배파괴자마공형 세트아이템인 광휘의마왕&영혼수집가하브형 세트아이템인 팬텀싱어 & 고스트댄서를 아이템옵션 & 세트옵션 순서로 정리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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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NA 인자 등급별 획득옵션 총정리[30]

      이 정보는 최보나에게서 얻을 수 있는 PNA 아이템 기준이라는 점을 밝히는 바이다. 내 돈 900만 어디... 배열인자 공격형 물리공격력 26.6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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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유리 스킬트리 가이드 두번째(+ 템세팅)[19]

      저번에는 제가 패치 내용만 보고 업데이트 기다리며 쓴 글이라서 실언을 했네요.유리가 확실해 쎄졌습니다.... 징징거려서 죄송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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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07 ~ 5/13 인벤토리로 보는 재료, 소모품 시세표[26]

      불안정한 마력원, 차원 세계의 편린, 도플갱어의 봉인석 추가 최초 기준일 -오후 10:57 2015-05-08 최종 기준일 - 오후 10:57 2015-05-08 배포 - 오후 11:00 2015-05-0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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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리 개편이후의 스킬트리[20]

      요즘 공게에 보면 유리 스킬트리에 대해 많은 의견이 갈리므로부족한 필력이지만 한번 써봤습니다.참고로 제 개인적인 의견이라 많은 사람들과는 다를수 있습니다.마찬가지 개인적인 체감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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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이 큐브 무한콤보로 4 웨이브까지(대점평 아님)[11]

      지난 번 글은 허접했던 주제에 베스트 게시글로 가있어서그냥 글 하나 더 제대로 쓰고서 글삭하기 위해 다시 쓰는 글입니다.(별로 저런 게 베스트 가있자니 제가 쪽팔려서요, 영상 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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