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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스트]클로저스 공략글 : 서유리에 대해 이해하기ver.3.0 [스킬트리/딜 사이클]

작성자
ID경무라
캐릭터
서유리
등급
태스크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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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ime 2021.01.26
  • view39596
반갑습니다. 오랜만에 다시 살을 붙이려고 쓰려고합니다.
이 공략글에 살을 붙이는 작업을 또 하게 될줄을 몰랐네요.
사실 작년 공략글을 쓰고나서 서유리 밸패가 좀 많이 이루어졌습니다. 그래서 좀 지켜보다가 운영방법이 약간 바뀌는바람에 좀 기다리다가
지금에서야 쓰게되네요. 각성스킬이 빠진것도 크고요.

어쩌다보니 제 공략글도 저기 베스트 공략글 메인에 박혀있더라구요. 그 글도 따로 똑같이 상황좀 보다가 수정할 예정입니다.


차례


1. 스킬트리

2. 서유리의 컨셉 

2-1. 그럼 공속은 어떻게 뽑아요..? 

2-2. 장비 튜닝 및 칩

3 . 딜 사이클

3-1. 백어택의 중요성

3-2. 유리불패의 중요성


1. 스킬트리






먼저 액티브 스킬트리입니다.

따로 스킬트리는 답이 없기때문에 손맛대로 찍는게 사실 맞습니다.
강제캔슬을 1까지 내린 이유는 태스크포스 패시브를 찍기위해서 1까지 쭉 내린것도 있고 유리불패 딜사이클을 위해 내린것도 있습니다. 따로 딜사이클에서 설명하겠습니다.

음속베기의 경우는 딜링기로도 활용이 가능하기에 음속베기 M 추천드립니다.

유리스타의 경우는 딜링기 자체 활용도가 너무 낮기 때문에 태스크포스 패시브인 문양딜로만 사용하기로 합니다.


사실 저것도 스포 부족해서 덜 찍힌거에요. 

시프트도 이제 확실한 딜링기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죠.

작년에 비해서 스킬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확인해봅시다.

일단 유리불패의 비중이 매우 커졌습니다. 유리불패 레벨이 오를수록 서유리는 그냥 와 얘 사기치고있네 라고 보면 되는수준.

일단 유리불패가 작년에는 캔슬을 사용해서 다른스킬로 이어갔었는데 밸패로 캔슬없이 그냥 바로 다른 스킬로 이어지는걸로 바뀌었습니다.
그래서 1타긋고 바로 다른 스킬로 넣으면 되는 구조가 되었죠.

거기다 불패를 맞은 적들한테 받는 피해증가가 약간 줄어들긴했지만 20초로 증가했고요.

하지만 이것보다 더 좋은건 [결전기:유리불패] 스킬 레벨만큼 특정 스킬들의 피해량이 증가한다.

특정 스킬 : 음속베기 / 시프트 / 십문자 베기 / 청천벽력 / 결전기 : 유리스페셜

솔직히 피해량이 얼마나 올라가는건지는 모르겠습니다만. 그 레벨만큼 올라가는건지... 확실하지가 않네요. 하지만 딜이 전체적으로 오른다는건 확실하다는거죠.


거기다가 특정스킬 A가 B의 스킬의 피해량이나 레벨을 올려주는 경우에는 특정스킬 A의 스킬큐브도 동시에 적용받기 때문에 


바벨에서 만들 수 있는 이 스킬 피해증가 큐브만큼은 유리불패에 박아두는게 딜 상승에 매우 크다는거죠.

그럼 음속베기, 시프트, 십문자베기, 청천벽력, 결전기 : 유리스페셜 스킬들은 두개의 스킬큐브를 합쳐서 받고있는셈입니다.

다 주력기들이죠.

이와 비슷하게 태포스킬의 스킬큐브가 훈프기 유리스타에 적용되는것도 위와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그리고 이번에 유리 스파이럴이 빠지고 유리슬래시가 대신 들어간 이 스킬

이 스킬은 처음나올 땐 호불호가 갈렸었는데 지금은 최고의 주력기가 또 되었죠.

[위상력개방:서유리] 스킬만큼 [유리슬래시!] 스킬 레벨에 더한다.

유리슬래시는 그렇기 때문에 스킬레벨 30레벨로 사용이 가능하십니다.


따로 딜 사이클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그리고 패시브 스킬






패시브 스킬은 상황 대응 훈련이 이제 안좋은건 이제 다들 알고있죠. 색욕장비에 피증이 더 많은것도 한건했고요.

다만 이제 좀 바뀐건 초월적인 힘 패시브입니다.

원래 요놈은 올타입 피해증가를 올리는 스킬 패시브였는데 이번에 깡공/치피 심지어 공격속도까지 올려주는 최고의 패시브가 되었죠.

그래서 눈동자 튜닝도 치명적인 일격으로 트리플 튜닝한거 전부 초월적인 힘 패시브로 트리플 튜닝한게 기억나네요.

우연측적이 올라간이유는 그냥 유압에 있던 우연측적 레벨이 아까워서 1렙만 올린겁니다. 뺴고 시프트에 투자하셔도 돼요.

나머지 피증 패시브들은 1렙만 올립니다.


2. 서유리의 컨셉

먼저 딜 사이클을 보기전에 서유리가 어떤 컨셉으로 딜을 넣는 캐릭터인지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서유리에게는 단타기가 그렇게 많이 존재하지 않으며 거의 모든 스킬이 다단히트로 이루어진 캐릭터입니다.

그렇기에 공속의 필요성이 매우 필요한 캐릭터에 속한편입니다 팀버프에서도 공속을 챙길 수 없어 다른 캐릭에 비해 공속을 챙기기가 매우 어려운 캐릭터에 속합니다만.. 최근 칩 패치 덕분에 이제 모두가 꽤 높은 공속수치를 올릴 수 있게 되었죠.
덕분에 서유리도 조금은 편해졌습니다.

아마 공속을 하나도 안맞추고 대낫을 낄 경우에 공속이 마이너스 수치까지 떨어지는걸 볼 수 있습니다만
이런 유리의 경우 딜이 전혀 나오지 않으니 서유리에게 공속은 절대 없어서는 안될 수치입니다.

공속이 왜 중요한지 따로 ex 공간제압으로 비교해보기로 합시다.


작년에도 그랬듯 서유리는 특히나 공속이 매우 중요한 캐릭터라고 말씀드렸는데..
서유리는 공속이 없으면 dps가 아주 바닥을 향해 내려갑니다. 
아마 종전이 높은데 종전값을 못하는 서유리분이 계신다면 절반은 이쪽에 해당합니다만..
이번 칩개편으로 아마 이것도 어느정도 해결됐을겁니다. 그럼 어디가 문제냐?
딜사이클쪽이 문제겠죠. 따로 그 쪽에서 설명하겠습니다.





시전속도부터 발동시간까지 굉장히 긴 딜링 타임을 가지고있는 스킬
이 ex 공간제압의 경우는 13레벨 기준으로 다 맞췄다는 가정하에 43000% 라는 굉장히 괴랄한 수치를 가지고 있는 스킬입니다만 이렇게 느린 공속으로는 43000%의 수치를 다 맞추는게 매우 힘듭니다. 특히나 마지막 자세에 9100% 정도의 수치가 있어서 43000% 수치라는거지 이 마지막 초고속 마무리 베기도 못 맞췄을 경우에는 33600% 수치까지 떨어지며 이 수치를 다 맞춘다는 가능성도 그렇게 크지 않습니다.

그러면 이번엔 공격 속도를 어느정도 맞춘 40% 이상의 서유리 경우는 어떨까요?





위하고 확연히 차이나지 않나요? 이 속도로 43000% 수치를 전부 맞추고 들어가기 때문에 서유리가 그나마 할만한 캐릭터인겁니다. 


특히나 다단히트 컨셉을 가진 서유리라면 말이죠.

덤으로 서유리는 순수 다단히트가 아니라 중첩 다단히트 캐릭터입니다.

자신의 분신과 같이 때릴 수 있기에 더 괴랄한 딜링을 할 수 있는겁니다.


요즘들어 이 ex공간제압이 정말 압도적인 딜링기를 보여주고있어 요즘 모듈튜닝도 전부 ex공간제압을 챙겨놓고갑니다. 그만큼 중요해요.
피해증가 튜닝? 색욕에 피해증가가 그렇게 널려있는데 더 뽑을 필요가 없거든요. 곱연산이라 딜자체도 안올라가고 말이죠.

코어에는 유리불패 스킬튜닝을 하나 챙기고

모듈 3개에는 전부 ex공간제압 스킬튜닝 3개 전부 챙기는게 

피증 튜닝 ss 뽑는것보다 더 샙니다. 알아두세요.

피증으로 종전 올라간다고 좋은거아닙니다.


2-1. 그럼 공속은 어떻게 뽑아요..?

최근 칩패치나 그런걸로 공속은 이제 꽤 쉽게 뽑을 수 있는데

장비부터 넘어가서 알려드리자면

1. 코어 튜닝 (s튜닝기준으로 공격 속도 5% 확보)


2. 모듈 튜닝 / 컬러 칩 (한 모듈 당 s튜닝 기준 공격속도 3%) + (컬러칩 공격속도 3%)


3. 트리거 튜닝 (s튜닝 기준 공격속도 3%)

4. 코스튬 튜닝 (헤어,머리) (공격속도 3%)


5. 융합된 위광 +2강 -> 공격속도 5%


6. 잠재배열 공격속도 10% -> (요즘 공격속도를 너무 많이 뽑을 수 있기때문에 공속10%보단 백어택쪽 수치가 더높은 조건부 잠재배열로 가는게 더 좋다고봅니다.)



7. 색욕왕 아스모데우스 콤비 -> 공격속도 5%


8. 리시버 공속칩 (공격속도 10%~30%)

이 리시비 칩의 경우는 중복으로 3개 전부 다 박을 수 있는데
무난하게 두개정도만 박도록합니다. (공격속도 20%)


9. 패시브 초월적인 힘 13렙 기준 -> 공격속도 6.5%


2-2. 장비튜닝 칩셋


서유리의 장비튜닝및 칩의 경우 ex공간제압과 유리슬래시의 딜 효율을 늘리고자 최대한 물리위주로 튜닝합니다.

코어 - 유리불패 / 공격속도 / 추가 물리 공격력 / 물리 치명타 피해 / 백어택시 치명타 피해

코어 칩 - 플래티넘 / 퍼플 / 블랙 --> 가끔 서유리 패시브 때문에 레드/블루 가는 분들 계시는데 물리/마법 깡공올려주는게 에어,백어택 올리는거에 비해 그렇게 딜 효율에 좋다고 볼 순 없습니다. 

모듈 - ex 공간제압 / 공격속도 / 물리 치명타 피해량 / 백어택시 치명타 피해량

모듈 칩 - 플래티넘 / 블랙

쉴드 - 총 물리 공격력 or 총 마법 공격력 / 물리 치명타 피해량 or 마법 치명타 피해량 / 조건부 피해량 증가 / HP

쉴드 칩 - 플래티넘 / 군단장 블랙 - 쉴드의 경우 t3보다 군단장 블랙의 효율이 더 좋습니다. 덤으로 추아발이 붙어있거든요 ㅎㅎ.



3. 딜 사이클 (최종셋 기준)

바로 딜링기 사이클로 가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습니다.

서유리는 처음에 버프기들부터 바르고 시작해야되거든요.

전에는 짧은 버프기들로 이루어져있어 쿨이 돌 때마다 매일 돌려야됐지만 지금은 패치가 되어 그렇게 신경쓰지 않아도 되지만
이 버프기들이 유사 딜링기 수치들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쿨이 돌 때마다 계속 돌려야되는건 지금도 변함없습니다.

습관이 되면 좋은 딜사이클

<ex 자동사격 - 음속 베기 - 음속베기 - 쉬프트 - 청천벽력> --> <십문자베기 - 유리슬래시>

이제 서유리에게 남은 버프는 ex자동사격, 쉬프트, ex공간제압 뿐입니다.
음속베기하고 청천벽력이 각성스킬에서 빠지고 트루데미지 딜링기로 바뀌었기 때문이죠.
하지만 그렇다고 이 딜 사이클이 변하는건 아닙니다.

이렇게 해두면 적의 등쪽에 서유리가 위치해있고 백어택을 넣어야만 되는 스킬
십문자베기, 유리슬래시를 보다 안정적으로 넣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청천벽력도 2타긋고 3타는 자동으로 트루뎀으로 설치기가 되니 2타만긋고 다른 스킬로 이행하시면됩니다.

2타긋기전에 다른스킬로 이행하면 3타 트루데미지 안들어오니까 주의하시고요.





이 사이클을 전부 돌리면 밑에 같은 버프기들이 전부 적용됩니다.

음속베기가 각성스킬이 빠지면서 강행돌파! 버프는 더 이상 들어오지 않게됩니다.

청천벽력 또한 각성스킬이 빠지면서 버프가 사라지죠.

대신 2타 긋고 후퇴하는 식으로 트루뎀을 두번 넣을 수 있게 되는 딜링기가 됩니다.




여기에 ex 공간제압 버프도 더해주면 고속검 버프 - 물치피 20% 물리 피해량 증가 5% 20초 지속시간 버프가 들어오는데
저는 ex공간제압을 순수 딜링기로만 사용할거라 이렇게 크게 네가지만 봅니다.
물론 ex공간제압 버프기도 다룰 줄 아는 유리유저라면 정말 베스트 유저.

참고로 ex 자동사격의 경우는 한번 장전하면 이제 장전하지 않고 바로 총 쏘는 패턴으로 넘어갑니다.

거기다 데미지감소 80%가 붙었기 때문에 파리왕 레이드같은 곳에서 맞딜이 더욱더 안정적으로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시프트 - 십문자베기 >

시프트를 사용했으면 "쾌속발도" 라는 버프기가 들어옵니다.






"쾌속발도" 버프기는 버프창에 십문자베기 표시가 뜨면 들어오는데 이 버프기가 들어오면 십문자베기의 스킬 계수가 상향되고 범위도 상향됩니다.

 시프트가 들어와야 각성 십문자가 나가기 때문에 맨 처음에 알려드렸던 딜 사이클을 잘 적응하신다면 십문자는 상시 각성된 데미지로 들어가기 때문에 이 딜사이클은 매우 중요할 수 밖에 없습니다. 

덤으로 이번 십문자베기가 더 좋아졌기 때문에 더 중요해진 딜 사이클

이 스킬의 경우 확정 백어택이 없기 때문에 백어택을 찌르는게 포인트입니다.




< 설치기 + ex 공간제압 / 유리 스페셜 / 제압사격 .. > 


말했듯이 유리는 중첩 + 다단히트 캐릭터입니다. 

속전속결을 공중에서 위 방향키를 누르면 설치기가 되고
ex전탄 발사를 쓰고 캔슬하면 분신만 나가는 설치기가 됩니다.
이런 설치기들을 응용해서 분신과 본체가 동시에 같이 싸우는 딜 사이클을 만들어 싸우는게 포인트
<속전속결+ex전탄발사+ex공간제압> 딜 사이클의 경우엔 분신 스킬 2개 + 본체 스킬 1개 
18000% + 43000% + 13000%(본체빠진딜) = 대략 74000% 수치의 딜을 한번에 꼴아박을 수 있습니다.

아마 이번에 유리불패 레벨만큼 피해증가가 되서 유리 스페셜이나 또 청천벽력, 시프트, 음속베기같은 스킬도 섞어쓴다면 더 높은 딜량 수치를 뽑을 수 있을거라고 봅니다.

참고로 이 딜 사이클이 안되면 서유리를 제대로 못돌리는겁니다.
종전은 높은데 딜이 안나오는 서유리 유저분들이라면 이 딜사이클이 되고있는지 확인하십시오. 

<제압사격-롤링발칸-ex자동사격-롤링발칸>


이 딜 사이클의 경우도 매우 중요한 딜사이클
이것도 서유리의 폭딜 딜사이클이라고 말할 수 있죠.

참고로 이 딜 사이클이 안되면 서유리를 제대로 못돌리는겁니다.
종전은 높은데 딜이 안나오는 서유리 유저분들이라면 이 딜사이클이 되고있는지 확인하십시오. (2)



쿨타임을 보면 알겠지만 ex자동사격을 사용하면 제압사격과 롤링발칸의 쿨타임이 줄어드는걸 확인할 수 있는데
이를 이용해서 만들어진 딜사이클
롤링발칸의 경우는 쿨이 초기화되기 때문에 바로 사용이 가능
제압사격도 1~2초 남기고 가는데 더 응용하자면
<제압사격 - 롤링발칸 - ex자동사격 - 롤링발칸 - 속전속결 - 십문자베기 - 제압사격> 식으로 응용시킬 수 있죠.
이 딜 사이클도 꼭 손에 익숙해지길 바래요!


<유리스타 - 문양딜만 사용하기>

참고로 유리스타의 경우는 강제 지상착지라 유리스타를 딜 사이클에 넣으려면 롤링발칸이 무조건적으로 들어와야되는
단점이 있습니다만.. 어짜피 딜링기도 활용하기도 어렵겠다 문양딜만 활용하고 싶다 하시는분들은

밑에처럼 유리스타를 누르고 바로 다른 스킬로 캔슬하면 문양딜만 나가는 딜 사이클로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오히려 이게 더 DPS 쪽이 높기 때문에 유리스타는 이쪽 딜 사이클로 가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강제지상까지 이어져도 롤링발칸으로 다시 올라갈 수 있으니 이 점은 알아서!


<유리 슬래시!>


유리 스파이럴은 유리 슬래시로 개편되었습니다.


유리 슬래시의 경우도 확정 백어택이 없고

백어택을 적중한경우 백어택시 치명타 피해량 일명 백어택이 50% 추가로 들어가서 딜이 박히기 때문에 백어택을 매우 중요시하는 스킬중 하나입니다.


밑에 스킬의 경우 백어택을 넣지 않은 경우

중간에 버프 때문에 딜 수치가 다르긴한데 대충 막타 데미지로 비교해봅시다.

7억5천 x 2


그리고 이 밑에가 백어택을 넣었을 때 경우

13억 x 2



백어택을 넣으십시오 휴먼. 이거 안되면 서유리 딜 3분의1 날라갑니다.


<유리불패--일섬-태포-...폭딜링기>

유리불패는 이제 1타만 그으면 캔슬없이 2타가 자동으로 설치기가 될 뿐만아니라 다른 스킬로 이행이 가능합니다.

전에는 강제캔슬을 이용해야만 유리불패를 설치기로 이용이 가능했는데 밸패로 더 편하게 딜을 넣을 수 있게 됐습니다.


유리불패를 맞은 적에게 주는 디버프를 이용해 더 폭딜을 넣을 수 있는 중요한 결전기죠.

거기다 유리불패를 사용하면 유리슬래시 쿨타임이 리셋됩니다.

밑에 영상은 <유리슬래시-유리불패 1타-태포-음속베기-유리슬래시-시프트-유리일섬-유리스타 문양딜(캔슬)-ex공간제압> 순으로 사용한겁니다.

정말 최고의 폭딜조합이죠. 용량때문에 일부분만 보여드린건데 그냥 유리불패가 그어지면 20초동안 그냥 유리 폭딜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없어도 강한데 이 순간만큼의 서유리는 정말 누구보다 강한 딜링기를 보여주죠.





<시프트-청천벽력>

가끔 레이드나 보스를 때리다보면 흉몽 최심부 <흉심부> 벽에서 숨어야되는 패턴이나 색욕 아스모데우스 1페이즈 마지막 패턴같이 딜을 넣지못하고 피해야만 하는 패턴들의 경우에 사용하는 스킬 딜 사이클 입니다.

청천벽력의 마나 보급이 사라져 위상력개방이 더욱더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어짜피 융합위광 스택쌓으려면 이 스킬트리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겁니다.
시프트하고 청천벽력을 사용하면 위상력이 올라가기 때문에 쿨이 돌 때마다 사용하면 좋은 스킬들입니다. 허공에다가 지르세요 그냥.

청천벽력 하나 딜링기 빠진다고 서유리 안죽습니다.


<무적기>

유리한테도 꽤 많은 무적기가 존재합니다만 효율성 좋은 무적기들만 찾아보자면
ex 전탄발사 , 시프트 , 유리불패 정도가 있습니다. 이 세 스킬들은 딜 사이클을 넣으면서 무적기로 연계가 가능한 아주 활용성이 좋은 무적기 스킬들이니까 딜 사이클을 넣다가 위험하다 할 경우에 이 스킬들을 눌러주시면 될 것 같네요!
다만 유리불패는 이제 캔슬이랑 같이 사용할거라 무적기로 활용하기는 그렇고 시프트를 주력으로 많이 사용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시프트의 경우는 z축으로도 이동이 가능하며 한번에 두번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좋습니다.


시프트의 경우는 한번에 두번 연속으로 사용가능한데 텀을 두면서 사용해도 그 텀 사이가 무적으로 인정되기때문에 시프트는 서유리의 최고 무적기입니다.


특히나 대각선으로도 이동할 수 있는 최상의 무적기죠.


3-1. 백어택의 중요성

딜 사이클에 다 설명해드린것 같지만 이번 밸런스패치로 서유리에게 백어택은 정말 중요한 조건부로 자리잡았습니다.
최고의 딜을 넣을 수 있는 유리일섬이나 유리슬래시 그리고 십문자베기의 경우는 확정 백어택이 없기 때문에 적어도 유리슬래시, 유리일섬같은 경우는 꼭 백어택을 넣어줘야되죠.
그리고 십문자베기나 유리일섬의 경우는 긋고나서 서유리가 적의 등에 위치했을 때 혹은 적이 정면을 바라보고 있는 경우에는 오른쪽 기준으로 백어택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점 주의 바랍니다.
또한 건물형 적들의 경우는 정면기준 왼쪽이 백어택이기 때문에 이점도 참고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말했지만 유리 슬래시는 백어택을 넣으면 백어택 50%가 추가로 유리일섬을 백어택으로 적중하면 백피증 30%, 백치피 100%가 추가로 딜 수치에 추가되서 박히니 백어택으로 박아주는게 정말 중요합니다.



3-2. 유리불패의 중요성

유리불패 1타를 긋고나면 적중당한 적들에게 20초간 받는 피해량 증가 10% 디버프를 걸어주니 1타긋고 일섬,유리슬래시,태포,ex공간제압등 다양한 폭딜링기를 꺼내주는게 포인트.

1타를 긋고 캔슬하면 2타는 알아서 자동으로 딜이 박히니 이점도 참고해주시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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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도면 정말 빠짐없이 다 말한거같네요. 

아마 빠진거라면 이제 음속베기를 2타 전부 백어택으로 넣는 부분인데 이부분은 저도 정확히 연습이 잘 되지않았기 때문에
더 좋으신 고인물분들이 써주시겠죠 ㅎㅎ.

질문하고 틀린부분 전부 받습니다.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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