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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공략왕] 이슬비 공략 글

작성자
잊힌꿈
캐릭터
이슬비
등급
결전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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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ime 2022.09.20
  • view13912
[1. 간략 소개]


이슬비는 클로저스의 첫 번째 팀, 검은양 팀의 리더로 설정상 염동력과 중력, 전기와 연관된 위상력을 다루며 물리, 마법, 하이브리드 중 마법 계열 타입을 사용하는 케릭터입니다.

따라서 코어는 완드, 모듈은 레귤레이터와 임펄서를 사용하게 됩니다. 플레이 스타일은 설치계 누킹 딜러에 가깝습니다.



이슬비의 스킬 다수는 스킬 동작을 캔슬해도 타격이 유지되는 설치기로 많이 이루어져있습니다. 


대표적으로 Ex 규율의 칼날, 공간 압축, 지하철 직격, 버스 폭격(문양), 퀸오브하트 포메이션 A-긴급투입 이 스킬들은 선 딜이 없어 시전 후 즉시 다음 스킬을 연계할 수 있습니다.



 
스킬의 후 딜레이를 캔슬하고 다른 스킬을 연계하는 숙련된 강제 연계가 전제로 요구되는 케릭터인데, 아무리 빨리 스킬 연계를 이어도 스킬 쿨타임에 의해 딜링 상한이 형성되고

그래서 공격 속도가 높다고 해서 그 이상의 무언가를 하기는 어렵고, 어떤 순으로 스킬 순서를 배치해 스킬 쿨타임을 돌릴지에 대한 스스로 많은 연구가 필요한 케릭터입니다.

빠르게 스킬을 우겨넣고, 페이즈 전환이나 궁극기를 통해 스킬 쿨을 기다리는 플레이가 이상적이며 페이즈 전환 딜을 맞추기 쉬운 파티 플레이에서 더 안정되는 면이 있습니다.


 
슬비는 비트라는 자원을 사용하는데, 이는 Ex 규율의 칼날(5개)공간 압축(시전 시 3개, 압축 끝날 때 12개) 자기장 방출(시전 시 6개, 10초 동안 20개)

위상력 개방(20개) 등으로 생성되어 최대 20개 보유할 수 있으며 특정 스킬 시전 시에 이 비트들을 소모하여 더 강화된 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염동 폭발, 웜홀 생성, 레일건 추가타, Ex 중력장, 전자 폭풍에 비트가 필요하고, 특수 요원(3차 전직) 이후 위상 연성으로 결전기의 쿨타임을 줄일 수 있습니다.

딜 사이클 돌입 이전에 위상력 개방으로 비트를 차징 후 시작하며 Ex 규율의 칼날, 공간 압축, 자기장 방출을 꾸준히 사용해

웜홀 생성, 염동 폭발, 레일건, 전자 폭풍 등 비트 강화 스킬들을 사용할 때 모자라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


아래 스킬들이 비트를 소모하는 스킬들입니다. 


1) 레일건    : 비트 1개씩 소모해 3번까지 추가 공격  
2) 웜홀 생성 : 비트 1개씩 소모해 3번까지 계수 강화
3) 염동 폭발 : 비트 1개로 추가 '염동 조작' 공격 (에어리얼, 백, 체이스)
4) 전자 폭풍 : 비트 9개를 소모해 확정 체이스 및 계수 강화  
5) EX중력장 : 비트 3개 소모해야 사용이 가능 (없으면 사용 불가)
6) 위상 연성 : 비트 1~5개 소모하여 결전기들의 쿨다운 10초 감소





[2. Sp 투자]



959의 SP 중 위 스킬들을 전부 찍으면 956을 사용하여 3 SP가 남습니다.


버스 폭격은 요구 Sp에 비해 계수 성장률이 나쁩니다. 

확정 조건부도 에어리얼 밖에 없어 테스크포스 전직 후 발생하는 문양 딜에 의미가 있는데 이는 버스 폭격의 마스터 큐브 및 옵션 큐브에 영향을 받지 않아 1만 투자합니다.


자기장 방출 또한 확정 조건부가 없고 계수가 낮아 마스터 큐브가 열리는 10까지만 투자해줍니다.

강제 캔슬 : 이슬비는 딜에 직접적인 영향은 없지만 무적이나 넉백 저항으로 활용 가능하여 1~10 취향껏 투자해줍니다.



각성 큐브는 염동 위성 - 라이트닝만을 채용하고 구 각성 큐브들은 확정 조건부가 부족한 편이라서 쓰지 않습니다.

단, 구 각성 큐브 중 전자 폭풍 - 초전도는 범위가 넓어 특수 요원(67레벨) 이전 레벨링 과정에 유용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결전기 운용 팁]



이슬비의 결전기들은 짧은 선딜과 높은 계수 덕에 다수의 결전기들을 몰아치면 순간적으로 높은 DPS를 뽑아낼 수 있게 됩니다. 
 
[위성 낙하 - 뉴트론 버스터 - 레일 캐논 - 지하철 직격 - 버스 폭격 - 퀸오브하트 - 전자 추격] 이렇게 다수의 결전기로 단시간에 높은 계수의 누킹을 끌어낼 수 있습니다.

이후엔 결전기들의 쿨이 돌아오는대로 써주고 결전기들 [레일 캐논, 위성 낙하, 지하철 직격, 버스 폭격] 이 스킬들을 모두 사용했다면 위상 연성을 사용해 쿨을 줄여줍니다. 



버스 폭격과 지하철 직격은 선 딜이 없으나 대신 후 딜레이가 꽤 긴 편입니다. 개별로 사용할 때 이후 반드시 다른 스킬로 강제 연계하여 딜레이를 없애줍니다. 

뉴트론 버스터, 위성 낙하는 이슬비가 손을 앞으로 뻗는 모션을 보기 전에 캔슬하면 스킬이 제대로 시전되지 않으므로 주의해주어야 합니다. 



지하철 직격은 사용 시 위성 낙하의 쿨타임을 25초 줄여주고, 연계되는 버스 폭격의 피해를 50% 증가시키므로, 전투 시작 후 첫 결전기 누킹 때 순서를 주의해줍니다. 

레일 캐논은 추가 조작으로 마무리 섬광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또한 Ex 규율의 칼날 사용 시 레일 캐논의 쿨타임이 2초씩 감소하므로 Ex 규율의 칼날 사용 전에 사용해줍니다. 



전자 추격은 주변의 적을 쫓아가는데 공격하던 적이 순간 이동을 하면 그대로 따라갑니다.

주의할 점으론 다수의 적을 공격할 때(* 군단 프로그램), 한 마리가 동 떨어져있어 하나만 맞는 불상사가 없도록 몹을 공간 압축, 염동 폭발 등으로 모아서 써줘야 합니다.

그리고 일반 사용 시 강제 착지 판정을 가지고 있어, 야수왕 레이드의 야테베오 "떨어져라 하늘의 불이여" 패턴 같은 체공 패턴에선 스킬 키 지속 입력으로 발동하는 

뇌신 : 전하 방전으로 사용해 줘야 합니다.


뇌신 : 전하 방전은 고정 피해를 가져 적의 방어율이 50%일 시 일반 사용한 것과 비슷한 계수로 볼 수 있지만, 그 이하의 방어율을 가진 적에겐 전하 방전을 쓰지 않는 것이 더 셉니다.

그 이상의 방어율을 가진 적에겐 뇌신 : 전하 방전을 쓰는 것이 더 세다고 볼 수 있습니다.






[4. 기본 스킬 활용]



웜홀 생성전자 폭풍Ex 전하집속탄 세 스킬은 딜의 높은 부분을 차지하는 주력기입니다. 

높은 계수순간 Dps고정 피해(전자 폭풍 제외), 짧은 쿨다운 등을 가져 최우선적으로 쿨을 돌려줘야 하는 스킬들입니다. 

이 스킬들은 확정 백어택이 붙어있지 않아 백어택 여부가 이슬비의 딜에 큰 편차를 발생시키게 됩니다.

이들은 확정 체이스는 공통으로 가지고 있어서 체공 상태(에어리얼)에서 뒤(백어택)를 공격 시 에어리얼, 백어택, 체이스 모두 발동하게 됩니다. 



웜홀 생성이 특히 까다로운데 적과의 거리가 멀 땐 전전후, 적과 가까울 땐 전후전, 적의 히트 면적이 작을 땐 대각선으로 이동해 X축 이동을 줄이거나

제자리에서 웜홀을 쓰는 등 적과 붙어서 웜홀 생성을 쓸 수 있는 웜홀의 숙련도가 이슬비 유저의 실력을 가르키는 중요한 척도가 됩니다.

키보드 방향키 조작에 따라서 8 방향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하좌우, 좌상/좌하/우상/우하)



웜홀 생성은 무적기 및 이동기로도 사용할 수 있고 적의 배후를 잡는데도 유용히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염동 폭발, 레일건, Ex 중력장을 도합 3회 시전할 때마다 

웜홀 생성의 쿨다운은 초기화됩니다.



전자 폭풍은 비트 9개 이상을 유지하고, 언제나 백어택으로 사용할 수 있게 신경쓰고, 무적 판정이 없어 적의 공격에 캔슬되지 않게 유의합니다. 
 


Ex 전하집속탄 역시 백어택으로 사용할 수 있게 노력하고, 스킬 자체적으로 무적 판정을 가지며 채널링 도중 이동할 수 있습니다. 

시전 종료 후 2초간 무적이 유지되므로 전자 폭풍 등 무적이 없는 스킬을 안전히 사용하는데에 활용이 가능합니다.




전광석화, 전자 추격, Ex 중력장, Ex 전하집속탄, 웜홀 생성, 강제 캔슬, 위상력 개방 7개 스킬이 무적 판정을 가지고 있어 적의 슈퍼 아머 크래쉬 공격은 

위의 스킬들을 적절한 순간에 발동해 딜 로스가 없도록 대응해줍니다. 궁극기를 제외하더라도 높은 업타임으로 유지할 수 있는 무적 판정의 스킬들은 

적의 슈퍼 아머 크래쉬 공격을 손쉽게 파훼할 수 있는 것이 슬비의 또 다른 장점입니다.



보통 웜홀 생성 - 전자 폭풍 - Ex 전하집속탄 (혹은 웜홀 생성 - EX 전하집속탄 - 전자 폭풍)을 사용 후 쿨타임 동안 염동 폭발, 레일건, Ex 중력장을 

활용해주는데, 이 세 스킬은 사용 시마다 Ex 규율의 칼날의 쿨타임을 초기화하므로 Ex 규율의 칼날을 위 스킬 사용 전에 꼭 사용해줄 수 있도록 합니다. 



Ex 규율의 칼날은 쓸 때마다 최대 3스택까지 올라 스킬의 기능이 강화됩니다. 3스택에서 규율의 칼날 사용 시 스택은 초기화됩니다.

Ex 중력장의 과중력 판정 성공 시 즉시 3스택이 적용됩니다. 그래서 0 스택에선 염동 폭발, 레일건보다 Ex 중력장부터 사용합니다.




딜 사이클의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시작 전 : 염동 위성 라이트닝 - 위상력 개방]
[시작 후 : 긴급 회피 - 웜홀 생성 - 전자 폭풍 - Ex 전하집속탄 - 위성 낙하 - 뉴트론 버스터 - 레일 캐논 - 지하철 직격 - 버스 폭격 - 위상 연성 - 퀸오브하트 포메이션 : A 긴급투입 - 전자 추격 - Ex 규율의 칼날 - 공간 압축 - 자기장 방출 - Ex 중력장 - Ex 규율의 칼날 - 염동 폭발 - Ex 규율의 칼날 - 전자 폭풍 - 웜홀 생성 - 레일건 - Ex 규율의 칼날 - 웜홀 생성 - 공간 압축 - Ex 전하집속탄 - 전광 석화]



Ex 전하집속탄, 웜홀 생성, 전자 폭풍  >> 결전기들 > 염동 위성 라이트닝, 공간 압축, 자기장 방출, Ex 규율의 칼날  >>  염동 폭발, 레일건, 중력장 


기본적인 스킬들의 우선도 정도만 지켜준다면 스킬들의 자잘한 순서는 크게 중요하진 않지 싶습니다.

때때로 누킹 딜이 먼저 필요할 땐 결전기를 3스킬보다 먼저 쓰기도 하고요.

공간 압축, Ex 규율의 칼날은 선 딜이 없는 스킬들은 순서를 당겨 사용해도 됩니다.




[5. 체공]

점프 외에도 '긴급 회피'를 포함한 염동 폭발, Ex 중력장, 위성 낙하, 지하철 직격, 버스 폭격 이 스킬들은 이슬비를 체공(에어리얼) 상태로 만드는데, 체공 상태에선

에어리얼 조건부가 추가되어 에어리얼 피해 및 에어리얼 치명타 피해량이 가산되어 대부분의 스킬 사용 중 체공 상태를 유지하는 것은 필수 사항입니다.



주력 딜 사이클 돌입 전 위 사항들을 활용해 체공을 준비해두도록 합니다.

확정 에어리얼은 염동 위성 - 라이트닝과 결전기, 그리고 5차 스킬들엔 모두 붙어있지만 그 외의 주력 스킬들은 거의 없어서 위 사항을 잘 활용해 이슬비를 체공

상태로 잘 유지해줍니다. 여담으로 Ex 전하집속탄은 땅에서 사용 시 후 딜레이 간 전광석화나 전자 추격처럼 다른 스킬로의 강제 연계가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6. 스킬의 딜레이]


스킬들의 후 딜레이들은 각각 차이가 있습니다.


후 딜레이가 긴 스킬들은 적의 무적 파괴 공격에 취약해 짧은 후 딜을 가진 스킬들을 뒤에 배치해 스킬의 딜레이를 없애고 빠르게 지상에 착지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공간 압축, 자기장 방출, 전자 폭풍, 염동 위성 - 라이트닝, 강제 캔슬, 위상력 개방, 위상 연성 7가지의 스킬들은 짧은 후 딜레이를 가지고 체공을 발생시키지 않아 

땅에 착지해 저스트 회피로 대처해야 할 때 유용하므로 각 콤보의 마지막에 사용할 수 있도록 고려해봅시다. 


특히 Ex 규율의 칼날, 레일건, 웜홀 생성, Ex 전하집속탄, Ex 중력장, 버스 폭격, 지하철 낙하 등의 스킬은 딜레이가 착지를 방해하므로 위 스킬들로 딜레이를 줄입니다.








[7. 스킬 쿨다운 감소 스킬]


스킬을 사용할 경우 다른 스킬의 쿨다운을 줄여주는 스킬들이 몇 개 있는데 이하의 사항을 참고해두면 좋습니다.



Ex 규율의 칼날
: 레일 캐논 쿨 2초

Ex 중력장
: 공간 압축 쿨 8초 감소

전자 폭풍, 자기장 방출, Ex 전하집속탄
: 전자 추격 쿨 0.5초 감소

염동 폭발, 레일건, Ex 중력장 
: Ex 규율의 칼날 쿨 초기화

염동 폭발, 레일건, Ex 중력장 3회
: 웜홀 생성 쿨 초기화

Ex 규율의 칼날, 공간 압축, 자기장 방출 
: 염동 위성 라이트닝 쿨 1초 감소

지하철 직격
: 위성 낙하 쿨 25초 감소

위상 연성
: 전 결전기 쿨 10초 감소








[8. 기어 튜닝]


코어  (블루, 그린, 플래티넘 칩)
ㄴ 추가 마법 공격력
ㄴ 마법 치명타 피해량
ㄴ 백어택 치명타 피해량
ㄴ 전광석화 (>) Ex 전하집속탄
ㄴ 공격 속도

모듈  (그린, 플래티넘 칩)
ㄴ Ex 전하집속탄
ㄴ 백어택 치명타 피해량 (체이스 치명타 피해량)
ㄴ 공격 속도

실드  (그린/파리왕 블랙, 플래티넘 칩)
ㄴ 총 마법 공격력
ㄴ 마법 치명타 피해량
ㄴ 체이스 피해량 (에, 백, 체 피해가 고르게 배분)
ㄴ 최대 HP

트리거
ㄴ 총 마법 공격력
ㄴ 마법 치명타 피해량
ㄴ 에어리얼 치명타 피해량
ㄴ 공격 속도

리시버  (그린, 블랙, 퍼플 칩)
ㄴ 마법 공격력
ㄴ 마법 치명타 피해량
ㄴ 에어리얼 치명타 피해량
ㄴ 체이스 피해량 (에, 백, 체 피해가 고르게 배분)



일반 조건부 피해량은 100%에 수렴할수록 증가 폭이 감소합니다. 그래서 하나만을 올리기 보단 골고루 올리는 것이 종합 전투력 상승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수치가 저조해서 튜닝 우선도는 매우 낮습니다. 코어에 백어택 치명타 피해량을 사용하는 이유는 제일 전투력 증가폭과 수치가 크기 때문입니다.

모듈은 백어택/체이스 치명타 피해량이 동일해 옵션을 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겠습니다.




백어택 : Ex 규율의 칼날 2스텍 이상, 그리고 공간 압축은 확정 백어택이 있으나 체이스가 없다.

체이스 : 대신 웜홀 생성, Ex 전하집속탄, 전하 폭풍을 백어택이 실패해도 상시 체이스로 작용한다.



실드에 그린 칩 대신 파리왕 블랙 칩을 사용하는 경우는 추가 아이템 발견 옵션 때문입니다.



튜닝 우선도는 셋팅에 따라 다르겠지만 제 종전을 기준으로 삼았을 때의 경험상 

ㄴ 치명타 피해량      : 1%당 1만
ㄴ 마법 공격력            : 10당 1만
ㄴ 총 마법 공격력       : 1%당 11만 (치피의 11배)
ㄴ 공격 속도               : 1%당 1.35만 (치피의 1.3~1.4배)

정도의 가치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총 마법 공격력과 높은 치명타 피해량 수치를 가진 옵션부터 튜닝을 시작하시면 됩니다.





[9. 코스튬 튜닝]



머리 / 모자
 ㄴ 공격 속도
 ㄴ 위상력 개방 시 피해량
 ㄴ 에어리얼 치명타 피해량


상의 / 하의 / 등
 ㄴ 마법 공격력
 ㄴ 방어 옵션 1 (최대 HP나 물리 방어율)
 ㄴ 방어 옵션 2 (최대 HP나 마법 방어율)
 * 물리 방어율과 마법 방어율은 트루 데미지에 약하지만 이외의 공격 데미지를 효과적으로 줄이고,
  * 최대 HP는 트루 데미지에 무난하지만 효율이 미미합니다. 체력 비례 피해엔 효과가 없습니다.

무기 / 장갑
 ㄴ 총 마법 공격력
 ㄴ 마법 치명타 피해량
 ㄴ 에어리얼 치명타 피해량

신발 / 액세서리 
 ㄴ 에어리얼 치명타 피해량
 ㄴ 백어택 치명타 피해량
 ㄴ (+ 체이스 치명타 피해량)

눈동자
 ㄴ 초월적인 힘
 ㄴ 초월적인 힘
 ㄴ 초월적인 힘

콤비네이션
 ㄴ 총 마법 공격력
 ㄴ 에어리얼 치명타 피해량
 ㄴ 스킬 1 (Ex 전하집속탄)
 ㄴ 스킬 2 (전자 폭풍 등)




[10. PNA 잠재 배열]



공격 속도가 더 필요로 하지는 않아서 치명타 피해량 중 가장 수치가 높은 백치피 잠재 배열을 사용합니다.

위의 그림처럼 2, 3 번 자리에 파랑 / 4, 5, 9번 자리에 녹색 / 8번 자리에 빨강을 배치하면 됩니다. 

기타 공격 / 방어 / 보조 / 특수 기제들은 다음과 같이 전 셋팅하시면 됩니다.



공격 기제
ㄴ 배열 * 6개 / 마법 공격력(비율) Lv. 6
ㄴ 결합 * 2개 / X (필요 無)
ㄴ 변이 * 2개 / 에어리얼시 치명타 피해량 Lv. 6

방어 기제
ㄴ 배열 * 6개 / HP (비율) Lv. 6
ㄴ 결합 * 2개 / 필요에 따라 선택 
ㄴ 변이 * 2개 / HP (비율) Lv. 6

보조 기제
ㄴ 배열 * 6개 / 필요에 따라 선택 [추가 크레딧 or 추가 아이템 발견 or 이동 속도]
ㄴ 결합 * 2개 / 위상력 개방시 데미지 증가 Lv. 6 
ㄴ 변이 * 2개 / 위상력 개방시 데미지 증가 Lv. 6 [혹은 추가 아이템 발견 및 추가 크레딧]


특수 기제
ㄴ (공격력)   Lv. 35 : 무기 친화력
ㄴ (백어택)   Lv. 35 : 런닝 샷
ㄴ (에어리얼) Lv. 35 : 에어 스트라이크





팁이 될만한 내용을 막상 생각해보려니 생각보다 잘 떠오르지가 않네요. 이만 줄이겠습니다.
 
조잡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즐거운 클로저스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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