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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유리에 대해 이해하기ver.2.0 [스킬트리/딜 사이클]
작성자 | ID경무라 등록일 | 2020.06.29 조회 | 3997  

안녕하세요. 작년에 서유리 공략글을 올린 사람입니다만.. 작년에 비해 유리 스파이럴에 트루뎀도 생기고
십문자베기도 더 좋은 딜링기로 자리잡아서 다시한번 다 정리해서 올려보려고 이렇게 다시 글을 씁니다.
또 점핑도 있다싶어서 올려보기도 했고요.

저번 글에서 살을 조금만 붙이는 작업을 하기로 했습니다.

작년글 링크 달아 올리겠습니다만 작년글에서 살만 붙이는거라 이 글만 보셔도 됩니다.

작년 서유리 딜 사이클 링크 : http://closers.nexon.com/board/16777347/17598/


차례


1. 스킬트리

2. 서유리의 컨셉

2-1. 그럼 공속은 어떻게 뽑아요..? (추가)

3 . 딜 사이클



1. 스킬트리






먼저 액티브 스킬트리입니다.

따로 스킬트리는 답이 없기때문에 손맛대로 찍는게 사실 맞습니다.
강제캔슬을 1까지 내린 이유는 태스크포스 패시브를 찍기위해서 1까지 쭉 내린것도 있고 유리불패 딜사이클을 위해 내린것도 있습니다. 따로 딜사이클에서 설명하겠습니다.

음속베기의 경우는 딜링기로도 활용이 가능하기에 음속베기 M 추천드립니다.

유리스타의 경우는 딜링기 자체 활용도가 너무 낮기 때문에 태스크포스 패시브인 문양딜로만 사용하기로 합니다.

유리 스페셜의 경우는 좋은 딜링기는 맞습니다만.. 몹몰이용이나 보조 딜링기정도로 사용합니다.

공속이 빨라지다보니까 스페셜에서 들어오는 다단히트가 빨라서 요즘은 쓸만하더라구요.

1.40가까이 공속을 올리면 올릴수록 ex공제 타수가 올라간다고 하는데 유리스페셜도 그 쪽에 해당하는지 궁금하네요.


유리 불패는 캔슬과 같이 사용한다는 느낌으로 사용하시는게 좋고 유리 스파이럴 역시 쿨 돌 때마다 사용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 유리 스파이럴이 짤려있네요. 유리 스파이럴도 M으로 찍어주세요.

사실 서유리한테 유리스페셜만한 몹몰이는 없는거같네요. 혹은 유리스타 ..

따로 딜 사이클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그리고 패시브 스킬






패시브 스킬은 상황 대응 훈련 포인트를 쭉 빼고 유리스페셜 M으로 투자했습니다. 남은 스킬포인트는 피통이나 피증으로 들어갔습니다.

전부 빼고 올려보니 피증이 2%밖에 안오르더라구요. ;; 너무 스킬포인트 낭비임. (수정)

작년에는 피증을 올리면 좀 많이 효과를 본 느낌이 있었는데 장비가 워낙 더 좋아지다보니까 피증 효율이 많이 구데기가 된 느낌이 있네요.. 다시 유리스페셜 올인으로 찍었습니다. 다 찍고도 남은 포인트는 피통 1렙이나 피증

강캔에는 1렙으로만 해결합시다. 유리불패랑 같이 쓰면 쿨이 비슷하게 돌아옴.

2. 서유리의 컨셉

먼저 딜 사이클을 보기전에 서유리가 어떤 컨셉으로 딜을 넣는 캐릭터인지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서유리에게는 단타기가 그렇게 많이 존재하지 않으며 거의 모든 스킬이 다단히트로 이루어진 캐릭터입니다.

그렇기에 공속의 필요성이 매우 필요한 캐릭터에 속한편입니다 팀버프에서도 공속을 챙길 수 없어 다른 캐릭에 비해 공속을 챙기기가 매우 어려운 캐릭터에 속합니다만.. 최근 칩 패치 덕분에 이제 모두가 꽤 높은 공속수치를 올릴 수 있게 되었죠.
덕분에 서유리도 조금은 편해졌습니다.

아마 공속을 하나도 안맞추고 대낫을 낄 경우에 공속이 마이너스 수치까지 떨어지는걸 볼 수 있습니다만
이런 유리의 경우 딜이 전혀 나오지 않으니 서유리에게 공속은 절대 없어서는 안될 수치입니다.

공속이 왜 중요한지 따로 ex 공간제압으로 비교해보기로 합시다.


작년에도 그랬듯 서유리는 특히나 공속이 매우 중요한 캐릭터라고 말씀드렸는데..
서유리는 공속이 없으면 dps가 아주 바닥을 향해 내려갑니다. 
아마 종전이 높은데 종전값을 못하는 서유리분이 계신다면 절반은 이쪽에 해당합니다만..
이번 칩개편으로 아마 이것도 어느정도 해결됐을겁니다. 그럼 어디가 문제냐?
딜사이클쪽이 문제겠죠. 따로 그 쪽에서 설명하겠습니다.





시전속도부터 발동시간까지 굉장히 긴 딜링 타임을 가지고있는 스킬
이 ex 공간제압의 경우는 13레벨 기준으로 다 맞췄다는 가정하에 43000% 라는 굉장히 괴랄한 수치를 가지고 있는 스킬입니다만 이렇게 느린 공속으로는 43000%의 수치를 다 맞추는게 매우 힘듭니다. 특히나 마지막 자세에 9100% 정도의 수치가 있어서 43000% 수치라는거지 이 마지막 초고속 마무리 베기도 못 맞췄을 경우에는 33600% 수치까지 떨어지며 이 수치를 다 맞춘다는 가능성도 그렇게 크지 않습니다.

그러면 이번엔 공격 속도를 어느정도 맞춘 40% 이상의 서유리 경우는 어떨까요?





위하고 확연히 차이나지 않나요? 이 속도로 43000% 수치를 전부 맞추고 들어가기 때문에 서유리가 그나마 할만한 캐릭터인겁니다. 


특히나 다단히트 컨셉을 가진 서유리라면 말이죠.

덤으로 서유리는 순수 다단히트가 아니라 중첩 다단히트 캐릭터입니다.

자신의 분신과 같이 때릴 수 있기에 더 괴랄한 딜링을 할 수 있는겁니다.


2-1. 그럼 공속은 어떻게 뽑아요..?

최근 칩패치나 그런걸로 공속은 이제 꽤 쉽게 뽑을 수 있는데

장비부터 넘어가서 알려드리자면

1. 코어 튜닝 (s튜닝기준으로 공격 속도 5% 확보)


2. 모듈 튜닝 / 컬러 칩 (한 모듈 당 s튜닝 기준으로 공격 속도 6% 확보가능) 


3. 트리거 튜닝 (s튜닝 기준 공격속도 3%)

4. 코스튬 튜닝 (헤어,머리)


5. 융합된 위광 +2강 -> 공격속도 5%


6. 잠재배열 공격속도 10%



7. 리시버 공속칩

이 리시비 칩의 경우는 중복으로 3개 전부 다 박을 수 있는데
이정도만 해줘도 공격속도가 50% 가까이 뽑혀서 저는 일단 하나만 박았습니다.
이정도만해도 유리한테 스킬 현타옵니다; 그런데 이번에 1.40 까지 공격속도를 뽑으면 뽑을수록 스킬 타수가 증가한다는말에 솔직히 두개 더 박을까 고민중이기도 합니다. 

3. 딜 사이클 (최종셋 기준)

바로 딜링기 사이클로 가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습니다.

서유리는 처음에 버프기들부터 바르고 시작해야되거든요.

전에는 짧은 버프기들로 이루어져있어 쿨이 돌 때마다 매일 돌려야됐지만 지금은 패치가 되어 그렇게 신경쓰지 않아도 되지만
이 버프기들이 유사 딜링기 수치들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쿨이 돌 때마다 계속 돌려야되는건 지금도 변함없습니다.

습관이 되면 좋은 딜사이클

<ex 자동사격 - 음속 베기 - 쉬프트 - 청천벽력>

이 딜 사이클은 서유리의 모든 버프기들을 돌리는 사이클입니다.
전부 딜링기도 되기 때문에 쿨이 돌 때마다 쓰는게 좋습니다.
청천벽력의 경우는 쿨타임때문에 사이클에서 빼고 쓰는 사이클이 만들어지기도 합니다.
그 때의 경우엔 쿨 돌 때 센스있게 한번씩 스킬 사이사이에 넣어주세요.




이 사이클을 전부 돌리면 밑에 같은 버프기들이 전부 적용됩니다.



여기에 ex 공간제압 버프도 더해주면 고속검 버프 - 물치피 20% 물리 피해량 증가 5% 20초 지속시간  버프가 들어오는데
저는 ex공간제압을 순수 딜링기로만 사용할거라 이렇게 크게 네가지만 봅니다.
물론 ex공간제압 버프기도 다룰 줄 아는 유리유저라면 정말 베스트 유저.

참고로 ex 자동사격의 경우는 한번 장전하면 이제 장전하지 않고 바로 총 쏘는 패턴으로 넘어갑니다.

거기다 이번 패치로 데미지감소 80%가 붙었기 때문에 파리왕 레이드같은 곳에서 맞딜이 더욱더 안정적으로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시프트 - 십문자베기 >

시프트를 사용했으면 "쾌속발도" 라는 버프기가 들어옵니다.






"쾌속발도" 버프기는 버프창에 십문자베기 표시가 뜨면 들어오는데 이 버프기가 들어오면 십문자베기의 스킬 계수가 상향되고 범위도 상향됩니다.

그렇기에 <ex자동사격 - 음속베기 - 시프트 - (청천벽력)> 을 꾸준히 사용하면 십문자는 상시 각성된 데미지로 들어가기 때문에 이 딜사이클은 매우 중요할 수 밖에 없습니다. 

덤으로 이번 십문자베기가 더 좋아졌기 때문에 더 중요해진 딜 사이클


< 설치기 + ex 공간제압 / 유리 스페셜 / 제압사격 .. > 


말했듯이 유리는 중첩 + 다단히트 캐릭터입니다. 

속전속결을 공중에서 위 방향키를 누르면 설치기가 되고
ex전탄 발사를 쓰고 캔슬하면 분신만 나가는 설치기가 됩니다.
이런 설치기들을 응용해서 분신과 본체가 동시에 같이 싸우는 딜 사이클을 만들어 싸우는게 포인트
<속전속결+ex전탄발사+ex공간제압> 딜 사이클의 경우엔 분신 스킬 2개 + 본체 스킬 1개 
18000% + 43000% + 13000%(본체빠진딜) = 대략 74000% 수치의 딜을 한번에 꼴아박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 딜 사이클이 안되면 서유리를 제대로 못돌리는겁니다.
종전은 높은데 딜이 안나오는 서유리 유저분들이라면 이 딜사이클이 되고있는지 확인하십시오. 

<제압사격-롤링발칸-ex자동사격-롤링발칸>


이 딜 사이클의 경우도 매우 중요한 딜사이클
이것도 서유리의 폭딜 딜사이클이라고 말할 수 있죠.

참고로 이 딜 사이클이 안되면 서유리를 제대로 못돌리는겁니다.
종전은 높은데 딜이 안나오는 서유리 유저분들이라면 이 딜사이클이 되고있는지 확인하십시오. (2)



쿨타임을 보면 알겠지만 ex자동사격을 사용하면 제압사격과 롤링발칸의 쿨타임이 줄어드는걸 확인할 수 있는데
이를 이용해서 만들어진 딜사이클
롤링발칸의 경우는 쿨이 초기화되기 때문에 바로 사용이 가능
제압사격도 1~2초 남기고 가는데 더 응용하자면
<제압사격 - 롤링발칸 - ex자동사격 - 롤링발칸 - 속전속결 - 십문자베기 - 제압사격> 식으로 응용시킬 수 있죠.
이 딜 사이클도 꼭 손에 익숙해지길 바래요!


<유리스타 - 문양딜만 사용하기>

참고로 유리스타의 경우는 강제 지상착지라 유리스타를 딜 사이클에 넣으려면 롤링발칸이 무조건적으로 들어와야되는
단점이 있습니다만.. 어짜피 딜링기도 활용하기도 어렵겠다 문양딜만 활용하고 싶다 하시는분들은

밑에처럼 유리스타를 누르고 바로 다른 스킬로 캔슬하면 문양딜만 나가는 딜 사이클로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오히려 이게 더 DPS 쪽이 높기 때문에 유리스타는 이쪽 딜 사이클로 가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강제지상까지 이어져도 롤링발칸으로 다시 올라갈 수 있으니 이 점은 알아서!


<유리 스파이럴 / 여치킥>



유리 스파이럴은 유리 슬래시로 개편되었습니다.

위 링크 글을 참고해주세요. 밑에 유리 스파이럴 관련된 글은 이제 필요없으니 패스 하고 다음 딜사이클 설명글로 넘어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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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문제의 유명한 스킬 일명 여치킥 
유리스파이럴

이 기술의 문제점은 다른 기술에 의존하지도 않고 아예 따로 노는 스킬로 유명한데
그래도 이 스킬을 써야되는 이유는 바로 16000%가 넘어가는 트루데미지 때문..
바다장비를 꼈을 때 서유리의 유일한 트루데미지이기 때문에 이 기술을 잘 맞추냐 못맞추냐에 따라
dps차이는 더 차이나게 됩니다.

가장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은 시프트나 음속베기로 접근해서 맞추는 방법도 있고..


어느정도 유리 스파이럴의 공격범위 거리계산이 됐다 싶으면 밑에와 같이 응용도 가능합니다.


이 유리 스파이럴의 경우는 유리의 dps 3분의 1 정도를 책임져주기 때문에 미끄러지면 손해가 매우 크다는게 함정
그리고 쿨이 돌 때마다 써주는게 포인트인데 거리계산이 제일 중요하다고 봅니다.



다만 인간형 보스 예로들어.. 언터처블이나 장미숙의 경우 가끔씩 기모을 때 숙이면 그대로 미끄러지는 불상사가 일어나는데.. 이 점 특히나 주의.. 저도 가끔씩 때리다가 이 친구들 숙이는 패턴나오면 미끄러집니다. 이 경우는 조금 낮게 잡아주셔야됨..

그래도 이 유리 스파이럴은.. 맨 처음에 트루데미지 생길 때보다 판정이 많이 후해진 편이기 때문에..
이 악물고 ㄹㅇ 써야됩니다. 미끄러지면 그대로 피눈물 보는거고..

미끄러지면서 허공에 킥 날리는거 보고있으면 거의 머쓱타드.

밑에가 이제 여치킥이 허공으로 날라가는건데 이런거 조심하셔야됨;;
이 언터처블이라는 친구는 이동할 때 마저도 약간 숙이면서 이동하는 얄미운 친구임.
이 경우는 이제 유리 스파이럴을 약간 낮게 잡고 써야되는거 잊지마세요.






<유리불패-캔슬-일섬-태포-...폭딜링기>

이게 뭔 개소린가 싶을겁니다.
유리불패는 1타를 긋고 캔슬을하면 2타가 자동으로 들어오는데
이 점을 이용해 유리 불패 1타만 사용후 폭딜링기를 사용하는 딜 사이클입니다.
유리 불패 마스터 스킬 큐브에는 불패의발도 라는 공격이 적중한 상대에게 5초동안 받는 피해량 20% 증가시키는 디버프를 주는데 이 점을 활용해 1타를 그은 후 캔슬 해서 일섬,태포,ex공간제압등 폭딜링기를 꼴아박는겁니다.

문제는 이 딜사이클은 1타를 긋기전에 캔슬하면 불패가 씹히고 캔슬이 쿨인 상태에서도 사용하면 전혀 사용할 수 없는 딜사이클인데 캔슬을 1레벨만 찍으신 서유리 유저분들이라면 그냥 유리불패와 캔슬을 같이 사용하는게 더 효율적이니 그냥 캔슬없이 게임하세요. 물론 안전빵으로 캔슬에 10레벨 투자하신분들은 조금 쿨계산하기도 어려운 딜 사이클입니다만 서유리의 딜량을 더 높이고 싶다면 이 딜사이클을 추천드립니다. 서유리는 캔슬이 없다고 생각하세요. 유리불패와 한 세트입니다.

물론 좀 특이하고 어려운 딜 사이클이다 보니 일섬이 먼저 나간 경우도 종종 있는데
그럴 땐 밑에와 같이 그냥 문양딜과 폭딜링기로 커버해주셔도 괜찮습니다.
물론 베스트는 일섬하고 태포 스킬이구요.



그리고 또 최근에 각성된 스킬 전버전들을 건들어두셨더라구요. 바다스킬을 죽이려고 판을 깔아둔건지..
그랑블루를 떡상시키려고 만든건지..
음속베기 트루데미지에
청천벽력 막타 트루데미지...
아마 음속베기는 그렇다 치더라도 청천벽력이 익숙하지 않으실텐데.. 
청천벽력 6타 마지막 트루데미지는 칼을 납도할 때 데미지가 들어오는데 5타 때리고 다른 스킬로 이어가면 6타가 알아서 트루데미지로 들어오니 그렇게 사용하면 될거같습니다. 일섬처럼 사용하시면 좋겠네요.

다만 마나수급기가 시프트만 존재하다보니 pna에서 이동속도를 찍으신 유리유저분들이라면 마나를 올리셔야될거 같습니다..
마나 낭비 장난아닙니다;;


<무적기>

유리한테도 꽤 많은 무적기가 존재합니다만 효율성 좋은 무적기들만 찾아보자면
ex 전탄발사 , 시프트 , 유리불패 정도가 있습니다. 이 세 스킬들은 딜 사이클을 넣으면서 무적기로 연계가 가능한 아주 활용성이 좋은 무적기 스킬들이니까 딜 사이클을 넣다가 위험하다 할 경우에 이 스킬들을 눌러주시면 될 것 같네요!
다만 유리불패는 이제 캔슬이랑 같이 사용할거라 무적기로 활용하기는 그렇고 시프트를 주력으로 많이 사용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시프트의 경우는 z축으로도 이동이 가능하며 한번에 두번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좋습니다.


시프트의 경우는 한번에 두번 연속으로 사용가능한데 텀을 두면서 사용해도 그 텀 사이가 무적으로 인정되기때문에 시프트는 서유리의 최고 무적기입니다.


특히나 대각선으로도 이동할 수 있는 최상의 무적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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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에 비해 딜 사이클 두개정도 추가한거 같습니다. 종전에 비해 서유리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시는 분들이 조금 계신거같아서 이렇게 올려본것도 있습니다. 서유리가 어.. 약한건 모르겠습니다만...서유리가 종전이 높은데 딜이 안나오는건 서유리가 조금 손을 타는 캐릭터가 된거 뿐입니다. 특히나 서유리는 딜 사이클이 미끄러지면 진짜 dps 바닥을 향해 떨어집니다.
당장 유리 스파이럴만 빗나가도 딜 3분의 1 가까이 날라가는 셈인데 흉몽팟이나 레이드에서 종전은 높은데 종전 값을 못하는 서유리 유저분들이 계신다면 위와같은 딜사이클을 숙지하면 어느정도 서유리다운 서유리가 나오지않을까 하네요. 
질문도 다 받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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