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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왕][하피] 제목길이 / 스킬트리 딜 사이클 구조 각성 큐브 선택 모션 및 응용 운영(...

작성자
시즈카아라시
캐릭터
하피
등급
태스크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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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ime 2021.10.28
  • view28550
[하피] 스킬모션 및 응용(GIF제공), 실전운영, 스킬트리, 각성큐브 선택, 필수 PNA, 딜 사이클 구조, 종전 관련 장비 세팅 X



2021년 8월 26일자  하피 밸런스 기준




클로저스가 지닌 가장 큰 장점이자 메리트는
스킬 하나하나 마다 응용, 연계가 자유롭고 자연스럽게 플레이 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저는 어떡하면 스킬 하나하나를 효용성있게 응용하며
모든 상황에서 유동적이고 효율적이게 딜을 넣을 수 있을지 연구하며 플레이 하는 것에 재미를 느끼며 플레이를 하기 때문에
충분히 가치있는 지식을 공유할 수 있다고 보아 이 글을 수록합니다.

스펙에 관련된 정보는 인구수도 적은 하피의 상위10%로 높지 않아
감히 장비세팅, 튜닝, 칩, 모의전 등의 스펙적인 부분은 연구를 하지도 않고 수록하지도 않았습니다.

사이클 구조에 수정된 점이 있어 올리려던 참에 클잘알 공략왕 이벤트를하여 겸사겸사 올려봅니다.
앞서 말했다 싶이 스펙적인 부분은 수록을 하지 않아 기대를 하고 올리진 않습니다.



이전 글 : 











< 목차 >

1. 현 하피 상황

2. 스킬모션 및 응용

3. 실전 운영

4. 스킬트리 PNA 딜 사이클 구조
4-1. 구조적 밸런스 문제

5. 각성 큐브 선택







현 하피 상황







[ 하피의 장점 ]

2단 점프 숙련이 되면 타 캐릭터들이 강제로 착지해야 할 때 항시 딜 타임

지속 딜이 좋음? (매 밸런스 패치 마다 자주 빠져 타 캐릭터에 이젠 밀리는 감이 있다.)

짧은 쿨타임

스킬 시전 모션이 짧아 연계가 부드러워 정해진 빌드가 없음

기동성이 좋음

강제 착지 스킬이 있긴 하지만 추가타 모션이 공중으로 올라가 콤보가 끊기지 않음

자가 회복스킬이 있어 생존력이 좋음

옷걸이

 

 

 

[ 하피의 단점 ]

2단 점프 숙련도 차이

2단 점프로 인하여 무적기가 부족

순간 극딜이 타 캐릭터에 비해 밀림

주요 딜링 스킬의 범위가 좁음

일부 주요 딜링 스킬 확정 백어택 부재

종합 전투력 평균과 종합 전투력 성장률이 낮음

짧은 쿨타임으로 인한 쿨타임 누수

모션 후딜 캔슬 능력과 ↑로 인한 파일럿 차이

정해진 빌드가 없어 실시간으로 판단

스킬 모션이 짧아 ↑의 이유로 몇 수 앞을 보면서 콤보를 이어가야 함

Z축 기동성은 좋지 않음

Y축으로 계속 올라가는 스킬 특성상 고도 조절이 필요

결전기의 성능들이 좋지 않음

 

 

 

[ 종합 ]

하피 어떤 캐릭터도 없는 공중 긴급회피의 메리트가 있지만

그 때문에 무적이 타 캐릭터에 비해 부족하지만 자가 회복 능력이 있어 현 메타에서 유지력이 좋다.

저스트 즉사 패턴+프리딜 타이밍이 파리왕, 폭식왕 이후 많이 없어졌기 때문에 현 메타에 딜 매커니즘이 잘 맞진 않는다.

현 메타에서 자가 회복 능력 하나가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긴 시간동안 딜을 할 때 스킬 쿨타임에 문제가 있어 평타를 때려야 하는 소수 타 캐릭터와는 달리

공격 속도를 억지로 높게 올리지만 않으면 쿨타임이 제때 돌고 짧은 스킬 시전 시간과

다양한 방면에서 유연하게 쓰이는 스킬 성능으로 모든 스킬들과의 쿵짝이 잘 맞는다.








스킬모션 및 응용







[ EXAMPLE ]
용량이 큰 관계로 ↓링크에서 확인

ㄴ긴급회피 저공 스킬샷
ㄴ루나틱 타이푼 백어택 포지션 잡기
ㄴ사이클론 캔슬
ㄴ구각성 포카드 캔슬
ㄴ신각성 포카드 캔슬에 따른 카드 개수
ㄴ벤투스 임팩트 백어택 포지션 잡기
ㄴ인터루드 스콜 방향전환 및 캔슬
ㄴ헤르메스 램피지 고도 조절 캔슬
ㄴ포르투나 레벨레이션 캔슬
등 효용성 응용 수록







실전 운영







각성 드로우     일반 익사이트 어게인!     일반 포카드

하피의 장점을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보스라 생각하여 무스카 선택
운영하는 방법은 개개인마다 다르지만 이런 느낌으로도 운영 할 수 있구나 라고 알아가시면 좋겠습니다.



#1번 패턴



#2번 패턴







스킬트리 PNA 딜 사이클 구조







클릭해서 원본으로 확대
버프는 어차피 수치가 어떻게 되든 쓸테니 버프의 세부정보는 수록하지 않음
하피한테 필수적인 요소만 작성하였으므로 다른 정보에서 충분히 수집하여 적용해도 무방한 정보는 제외
EX.증폭기제는 취향차이고 다른 정보에서 충분히 수집할 수 있고 적용시켜도 무방함







구조적 밸런스 문제
(가장 예민한 문제라 적어도 마땅히 합당한 밸런스 문제만 수록)







[ 포르투나 레벨레이션 ]

포르투나 레벨레이션의 보스 페이즈 변경 컷씬 눈치의 불편함이 가장 큰 하피의 밸런스 문제




#포르투나 레벨레이션이란?

포르투나 레벨레이션은 스킬을 한 번 쓰고난 후

기본적으로 / 하트 - 스페이드 - 조커 - 하트 - 스페이드 - 조커 / 순서대로 순차적 셔플이되고

80%의 확률로 / 조커 - 조커 - 조커 - 조커 - 조커 - 조커 / 순서대로 고정 셔플된다.




셔플이 끝나기 전에 조커를 터트리면 하트, 스페이드 보다 더 좋은 데미지와 버프를 얻고

드로우, 포카드의 스킬 쿨타임이 초기화 된다.




#문제점

하지만 보스 페이즈 변경 컷씬 즉, 유저가 움직이지 못하는 시간에 포르투나의 두번째 모션을 제 시간안에 입력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많은 유저들이 포르투나 레벨레이션을 수정하라는 건의사항이 많다.

하지만 포르투나 레벨레이션의 밸런스 패치마다 확정 조커나 ㅈㅂ(금지어)로 바꾸지 않는 이유

대개 유저들이 밸런스 팀이 패치를 잘 못한다고 하지만 이게 의도된거라면




1. 확률에 따라 조커가 고정될 수 있고 랜덤으로 돌아갈 수 있으니 잘 보고 타이밍에 맞게 터트려라

2. 터트리면 드로우, 포카드의 쿨타임이 초기화 되므로 되도록 두 스킬을 사용한 즉시에 터트리거나

신 각성 포카드의 쿨타임은 15초이나 치피감 디버프는 10초 이므로

3~5초(첫 모션~카드 터지는 모션)의 공백시간에 맞춰 터트려 치피감 디버프를 더 길게 유지해라




이런 의도로 조커 타이밍에 맞춰서 터트리는 컨트롤 요구량을 높히자는 방향성은 좋다.

하지만 파티원들의 딜량이 높아 보스 페이즈가 자주 변경되면 그만큼 페이즈 변경이 자주되어 파티원들의 눈치를 안 볼 수가 없다.

같이 합을 이루는 팀이지 팀 때문에 자신의 플레이에 제약이 걸리는게 결코 좋지는 않다고 본다.




여러 의견을 수집해본 결과 이런 의견들이 있다.




#방안

1. ㅈㅂ(금지어) 포르투나 / 컨트롤 요구량이 낮아짐, 쿨타임 누수로 인해 드로우와 포카드 쿨타임 초기화 사이클의 응용이 없어짐

2. 조커 고정 포르투나 / 드로우와 포카드 쿨타임 초기화 사이클의 응용은 남아 있으나 타이밍에 맞춰서 터트리는 컨트롤 요구량은 낮아짐

3. 시간 지나면 알아서 터지기 or 시간 지나면 조커 버프만 들어오기 / 포르투나는 터트린 후에 쿨타임이 돈다 그 점 때문에 리스크가 있지만 버프를 못받는 상황에 정상적으로 받기 때문에 리턴도 있다.






[ EX 제피르 콤비네이션 : 트리플 악셀 / 에어 드라이브 ]

오버쿨타임 감소







각성 큐브 선택







< 공통되는 항목 삭제 >

< 개인 주관입니다 취향껏 선택해서 운영하세요. >

일반스킬과 각성 스킬을 자신의 취향대로 선택하여 골라 쓸 수 있기 때문에 콤보 운영하는 다양함이 정말 마음에 든다.

저는 각성 드로우 + 일반 익사이트 어게인 + 일반 포카드 조합으로 쓰고 있습니다.

 



빨 -

파 +

보 ++

 

 


 

[ 드로우 ]

Lv.10 일반 드로우 : 풀 타 시간 짧음 / 범위 작음 / (M.O.P) 10636% / 슈퍼아퍼 크래시 Lv.1 / (조커) M.O.P 버프 / (M.O.P) 확정 조커

컨셉 : 잘 모르겠다.

구 각성 포카드에 있는 치피감 디벞이 일반 드로우의 치피감 디벞과 중첩이 안된다.

각성 드로우 풀타를 다 못맞춘다면 일반 드로우가 딜이 더 좋음 M.O.P 관리를 안하면 딜량이 저조하고 딜로스가 생길 수 있음 (난이도 中)

 

 

 

Lv.10 각성 드로우 : 풀 타 시간 길음 / 약간의 선딜이 느껴짐 / 범위 큼 / (M.O.P) 11856% M.O.P 버프 / M.O.P 시동

컨셉 : 아무리 봐도 이게 좋은것 같다.

구 각성 포카드에 있는 치피감 디벞이 각성 드로우의 치피감 디벞과 중첩이 안된다.

각성 드로우 풀타를 다 맞춘다면(맞추기 어려운것도 아니다...) 각성 드로우가 딜이 제일 좋음 M.O.P 관리 안해도 되는 딜로스 없는 유연함 (난이도 下)

 



#GUIDE

어지간하면 각성 드로우를 사용

 

 

 



 

[ 익사이트 어게인! ]

Lv.6 일반 익사이트 어게인! : 범위 작음 / 고공 심함 / 1951*2% / 치명타 피해 저항력 20% 감소 디버프 / (20기준)여분 스킬 포인트 28

컨셉 : 치피감 디벞 + 익사이팅! 버프용 스킬

일반 익사이트 어게인! 20렙은 너무 퍼뎀도 낮고 마큡 효과도 좋지 않아 10렙도 아닌 6렙으로 적용하였고

퍼뎀을 보고 딜링용으로 쓸거면 일반 익사이트 어게인! 20렙 보다 각성 익사이트 어게인 20렙이 더 좋아 보인다.

일반 드로우, 각성 드로우, 구 각성 포카드, 신 각성 포카드에 있는 치피감 디벞이 일반 익사이트 어게인!의 치피감 디벞과 중첩이 된다.

범위도 작고 타격 시 공중으로 계속 떠 모션이 안좋아 운영이 힘들지만 치피감 디벞으로 모든 스킬의 기대 딜량을 높여주고 여분 스킬포인트가 많다. (난이도 上)

 

 

 

Lv.1 각성 익사이트 어게인! : 범위 큼 / 고공 심하지 않음 / 1704*2% / (20기준)여분 스킬 포인트 38

컨셉 : 익사이팅! 버프용 막 쓰는 스킬

각성 익사이트 어게인!에 비해 운영이 쉽고 각성 익사이트 어게인!의 퍼뎀이 주 딜링용 스킬로 자립할 만큼 좋지 않다 생각하면 고려해볼만하고 여분 스킬포인트가 너무 많다. (난이도 下)

 

 

 

Lv.20 각성 익사이트 어게인! : 범위 큼 / 고공 심하지 않음 / 4618*2% / (20기준)여분 스킬 포인트 0

컨셉 : 익사이팅! 버프 + 주 딜링용 스킬

일반 익사이트 어게인!의 치피감 디벞이 사라져 모든 스킬의 기대 딜량을 높혀주진 않으나 운영이 그에 비해 쉽고 2667*2% 퍼뎀을 더 챙겨 딜링용 스킬로 쓴다. (난이도 中)

 



#GUIDE

일반 익사이트 어게인!을 써보고 고공이 심하다 느끼면 → Lv.20 각성 익사이트 어게인! → 다 맘에 안들고 다른 스킬에 투자하고 싶다면 Lv1. 각성 익사이트 어게인!

 

 

 



[ 포카드 ]

Lv.15 일반 포카드 : 확정 체이스 / 풀 타 시간 길음 / 10.99초 / 26208% / (조커) HP 17% + MP 32% 회복 / (조커) 냉정과 열정 : 물관 10*2% + 물치피 15*2% 버프 / (조커) M.O.P 버프 / (M.O.P) 확정 조커

컨셉 : 유지력은 좋지만 신경 써줘야 하는 스킬

풀 타 시간이 길어 백어택 노리기가 어렵고 M.O.P 관리를 해주면 좋고 관리를 못해주면 안좋다. (난이도 中)

 

 

 

Lv.15 구 각성 포카드 : 설치기 / 10.5초 / 21624% / HP 13% + MP 32% 회복 / 냉정과 열정 : 물관 10% + 물치피 15% 버프 / 미중첩 치명타 피해 저항 20% 감소 디버프 / M.O.P 버프 / M.O.P 시동

컨셉 : 쉬운 스킬

설치기라 백어택 노리기가 쉽고 일반 드로우와 각성 드로우에 있는 치피감 디벞이 구 각성 포카드의 치피감 디벞과 중첩이 안된다.

치피감 디벞과 M.O.P 관리를 안해도 되는 딜로스 없는 유연함 (난이도 下)

 

 

 

Lv.15 신 각성 포카드 : 확정 에, 체, 백 / 반 설치기 / 무적 15초 / 에, 체 16247% + 에, 체, 백 12060% / MP 20% 회복 / 중첩 치명타 피해 저항 20% 감소 디버프 / M.O.P 버프 / M.O.P 시동

컨셉 :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스킬

첫번째 타가 ㅈㅂ(금지어)이라 백어택 노리기가 쉽고 두번째 타가 확정 백어택인 포지션의 유연함

타 캐릭터에 비해 무적이 별로 없는 하피에게 무적기를 주었지만 쿨타임이 그만큼 길고 HP 회복이 사라져 유지력이 떨어졌다고 본다.

냉정과 열정 버프가 없지만 일반 드로우, 각성 드로우, 일반 익사이트 어게인!에 있는 치피감 디벞이 신 각성 포카드의 치피감 디벞과 중첩이 된다.

자신의 화력보단 팀원 전체의 화력을 높일때 더 좋고

M.O.P 관리를 안해도 되는 딜로스 없는 유연함. (난이도 中~上)




#GUIDE

파티 플레이 시

신 각성 포카드를 써보고 유지력이 부족하다 느끼면 → 일반 포카드를 써보고 M.O.P버프 관리와 백어택 잡기가 힘들다 → 구 각성 포카드


개인 플레이 시

일반 포카드를 써보고 M.O.P버프 관리와 백어택 잡기가 힘들다  신 각성 포카드를 써보고 유지력이 부족하다 느끼면 → 구 각성 포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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