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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스트]전 캐릭터 스킬 트리. 글 하나로 정리한다.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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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림님세트
캐릭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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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스크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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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ime 2021.07.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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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글에 들어가기에 앞서


본 글은 202171일 업데이트 기준으로

모든 캐릭터의 효율적인 스킬트리와 스킬 튜닝에 대해 다루며

신규, 복귀를 위한 클로저스의 기본적인 설명이 일부 포함되어 있다.

 

처음에는 캐릭터별로 작성하려고 하였으나,

과거에 레벨이 낮던 시절과 달리 스킬포인트가 비교적 충분해져서

어떤 스킬을 찍는지 일일이 설명하기보다 어떤 스킬을 빼느냐를 설명하기가 더 빠르기 때문에

모든 캐릭터별로 하나하나 작성하기에 비효율적이라 생각해서 하나의 글에 모으는 선택을 했다.

 


(클알못은 아니라는 인증)


2019년 말까지는 질문게시판과 공략게시판에서 자주 활동했지만

취업 이후 바빠서 활동을 쉬었다가 오랜만에 공략게시판에 글을 작성하는데

4년 간 모든 캐릭터를 모두 육성해보았던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해보았다.

 

 


 

1. 패시브


Passive Skill : 스킬(기술)을 지니고 있으면 항상 효과가 발휘된 상태로 유지되는 스킬.

 

19명의 캐릭터가 공통적으로 동일한 패시브 스킬을 습득할 수 있다.

시궁쥐팀의 검은손 패시브 명칭이 다르지만 다른 팀의 태스크포스 패시브 효과와 같다.

 

한마디로 말하자면 기초 체력이다.

기초 체력이 든든해야 기술을 펼치는데 수월할 것이다.

패시브에는 습득하면 좋은 스킬이 다수 존재한다.

 

먼저 패시브 스킬에 대해 그림으로 알아보자.

 

선택적으로 마스터하는 패시브는 빨강색 네모

반드시 마스터하는 패시브는 파란색 네모

스펙이 부족하다면 투자하는 패시브는 노랑색 네모

1포인트만 투자하는 패시브는 연두색 네모

이며 표시하지 않은 패시브는 습득하지 않는게 좋다.

 

자세한 설명은 사진 아래에 서술한다.

 


1) 빨강색 네모. 일부 캐릭터들에게 선택적으로 마스터하는 기본 공격 수련 에 대해 알아보자.

 

기본 공격 수련은 강화 평타가 존재하는 캐릭터들이 반드시 마스터하는 스킬이다.

바이올렛, 세트, 미래, 김철수, 은하, 루시는 반드시 마스터하자.

루시는 예외적인 경우인데 강화 평타가 없지만 해결사 패시브 균형의 추가 계수에 기본 공격 수련 패시브가 포함되기 때문에 기본 공격 수련이 필요하다.

 

 

2) 파란색 네모. 반드시 마스터하는 공격력 강화 | 치명적인 일격 | 치명적인 위상력 | 초월적인 힘 | 종합 전투 훈련 에 대해 알아보자.

 

이 패시브들은 따로 설명할 것도 없이 공격력과 관련된 패시브이기 때문에 반드시 마스터하자.

 

 

3) 노랑색 네모. 스펙이 부족하다면 투자하는 확률 조작 | 물질 관통 | 위상력 간파 | 강제 위상력 강화 에 대해 알아보자.

 

확률 조작과 강제 위상력 강화는 치명타 발생률 증가로 한묶음

물질 관통과 위상력 간파는 방어력 관통률 증가로 한묶음이다.

 

본인이 신규, 복귀 유저이거나 파밍 중이라 스펙이 부족한 상태라서 치명타 발생률이나 방어력 관통률 스탯이 부족하다면 투자를 고려해보자.

 

4) 연두색 네모. 1포인트만 투자하는 공중 살법 | 배후 포착 | 추격 본능 | 상황 대응 훈련 에 대해 알아보자.

 

해당 패시브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필요하다.

이 패시브들은 조건부 피해량 증가와 관련된 스탯이다.

 

클로저스에는 조건을 만족하면 피해량이 증가하는 능력치가 존재한다.

에어리얼 시 피해량 증가 | 백어택 시 피해량 증가 | 체이스 시 피해량 증가 를 뜻한다.

 

에어리얼, 백어택, 체이스에 대해 설명하자면

 

에어리얼은 내 캐릭터가 공중에 떠 있을 때

백어택은 내 캐릭터가 적을 후방에서 공격했을 때

체이스는 적이 공중에 떠있는 것을 공격했을 때

 

조건을 갖추었을 때 발동하는 능력치인데 이것을 조건부라고 하고 조건부 피해량 증가는

에어리얼, 백어택, 체이스가 발동했을 때 각각 피해량이 증가하는 공식을 가지고 있다.

 

다만 이 조건들을 만족하지 않더라도 캐릭터별로 확정적으로 발동하는 조건부도 있고, 액티브 스킬별로도 확정적으로 발동하는 등 다양한 조건이 있다.

 

나의 캐릭터를 강하게 하기 위해서 장비를 파밍하다 보면 조건부 피해량 증가를 굉장히 올려주는 장비가 존재하는데

플레인게이트 : 심층의 오염 위상의 바다에서 획득 가능한 무한한 붕괴의 실드 세트나

몽환세계 : 연무극장 <<이면>>의 대양왕의 성소에서 획득 가능한 색욕의 실드 세트가 대표적이다.

최종 장비 세팅을 한다면 따로 신경을 쓰지 않아도 조건부 피해량 증가가 80~90%를 넘어가게 된다.

 

이 조건부 피해량 증가는 곱연산으로 계산하는데 곱연산을 직접 설명하자면 복잡한 연산이 필요하니 간단히 말하자면 수치가 곱해질수록 일정 수치를 넘어서면 비효율적인 연산이 된다.

 

예를 들어 내 캐릭터의 에어리얼 시 피해량 증가 스탯이 80%라고 가정하고

10%를 추가로 적용 받았을 때 실제로 적용되는 스탯은 2%도 채 되지 않는 수치를 적용받을 것이다.

이것을 일일이 설명하자면 복잡한 연산이 되기 때문에 생략하고

어쨌든 곱연산은 올리면 올릴수록 비효율적이기 때문에 과도한 투자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

, 조건부 피해량 증가 패시브를 마스터하지 않는 이유다.

 

그런데 비효율적이면 버리지 않고 왜 1포인트만 찍느냐? 1포인트만 찍는 이유는 1레벨 습득 시 조건부 피해량 증가 2%를 획득 할 수 있고, 이후 스킬 레벨을 더 올리면 1%씩 획득할 수 있다.

1레벨만 습득한다면 없는 것 보다는 나은 그나마 효율이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이 귀찮거나 필요 없다고 생각한다면 다른 패시브나 액티브에 투자하도록 하자.

 

 


 

2. 액티브


Active Skill : 유저가 직접적으로 사용하는 스킬(기술)을 말 한다.

효과가 지속되거나 간접적으로 발동되는 패시브 스킬에 대응하는 말이다.

 

HP, MP 등의 자원을 사용하며 다양한 공격 또는 마법을 사용하는 기술을 뜻한다.

 

클로저스의 스킬 포인트는 한정적인 자원이기 때문에 스킬 포인트를 레벨업, 퀘스트, 자판기 구매 등으로 모두 획득한 뒤 최대한 효율적으로 분배하는 것이 좋다.

 

그렇다면 다른 스킬에 비해서 비교적 비효율적인 스킬을 선별해야할 필요성이 있다.

 

예를 들어 이세하의 질주 스킬을 알아보자.

 


 

스킬의 정보를 보면 현재 레벨의 계수, 성장 계수, 스킬 큐브 를 알 수 있는데

질주 스킬의 계수와 성장 계수가 굉장히 낮은 편이다.

스킬의 성장 계수가 낮다면 마스터하기에는 효율적이지 못한 것을 알 수 있다.

 

, 질주는 20레벨까지 마스터하는 것이 아니라 마스터큐브를 개방하는 10레벨까지만 습득하는 게 좋다.

 

이와 마찬가지로 다른 캐릭터도 스킬의 구조를 알아보면 비교적 비효율적인 스킬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스킬트리를 작성함에 있어서 마스터하는 스킬을 일일이 쓰는 것 보다는

비효율적이어서 마스터하지 않거나 빼는 스킬을 쓰는 것이 빠를 것이라고 생각해서 해당 스킬들의 목록을 작성했다.

 

사람에 따라 호불호나 취향이 갈릴 수 있으니

자신의 생각에 따라 어떠한 스킬을 버리거나 모든 스킬을 모두 마스터 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타이밍에 맞춰서 무적기를 쓰는 것이 어려워 자주 넘어진다면 강제 캔슬을 마스터하는 선택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액티브에 과도한 투자를 하면 필수 패시브를 일부 포기해야할 수도 있으니 잘 생각해보자.


일부 캐릭터의 결전기를 2레벨, 6레벨 등으로 표시했는데

실드 세트 효과나 다른 효과들로 +1레벨 이상 받는 것을 감안해서 스킬포인트를 투자하자.


8월 12일 업데이트로 신규 각성 스킬 큐브가 추가되었다. 신규 각성 스킬은 모두 마스터하는것이 좋아보인다.

 

아래 목록의 스킬 이외에 위상력 개방, 긴급회피, 일반기, 결전기 등등 언급하지 않은 모든 스킬들은 마스터하자. 태스크포스 결전기는 EX 긴급회피로 올리고 마스터한다.

 

 

90레벨 기준 최대 스킬 포인트

검은양, 늑대개, 사냥터지기 : 959 포인트 | 시궁쥐 : 889 포인트

 

공통 : 강제 캔슬 1

 

이세하 : 질주 10 | 결전기 : 폭령검 2 ~ 6

 

이슬비 : 결전기 : 버스 폭격 2 ~ 6 | 자기장 방출 10 ~ 20 | 염동 위성 1 ~ 15

 

서유리 : 시프트 1 ~ 10 | 결전기 : 유리 스타 2 | EX 자동 사격 10 ~ 12

 

제이 : 황토 잡기 15 ~ 20 | 결전기 : 날아갈 것 같은 기분 6 ~ 15 | 전신 마사지 1 ~ 15

 

미스틸테인 : 토네이도 1 ~ 20 | 결전기 : 궁니르 2 | EX 랜스 차징 10 ~12 | 결전기 : 위그드라실 6 ~ 8

 

나타 : 올가미 10 ~ 20 | 끝없는 추격 10 ~ 20 | EX 고통의 격류 10 ~ 12 | 결전기 : 염마 6 ~ 8 | 광기 폭발 6 ~ 15

 

레비아 : 꼬리 휘젓기 10 ~ 20 | 결전기 : 블랙 사바스 2 | 뱀의 인장 10 ~ 20 | 결전기 : 심판하는 별 6 ~ 15

 

하피 : 에어 드라이브 10 ~ 20 | 결전기 : 루나틱 타이푼 2 | 익사이트 어게인! 6 ~ 20 | 사이클론 10 ~ 20 | 하피 스트라이크 10 ~ 20

 

티나 : 결전기 : 피스메이커 2 ~ 15 | 혼자 있고 싶다 6 ~ 10 | 머리 좀 식혀라 10 ~ 15

 

바이올렛 : 스팅어 1 ~ 20 | 후의 선 1 ~ 20 | 부탁해요 하이드! 10 ~ 15

 

볼프강 : 결계의 장 10 ~ 20 | 동화 잔월참 1 ~ 20 | 결전기 : 지옥도 6 ~ 15 | EX 세뇌의 장 10 ~ 12 | 포식의 장 10 ~ 15

 

루나 : 결전기 : 아리아드네의 왕관 6 ~ 15 | 성좌의 가호 10

 

소마 : 만트라 1 ~ 10 | 두 개의 달 3 ~ 20 | 결전기 : 전능의 영약 6 ~ 8 | 사자후 10 ~ 15

 

파이 : 뽑았다면 벤다 1 ~ 20 | 생명을 거둔다 1 ~ 6 | EX 일점을 뚫는다 10 ~ 12

 

세트 : 결전기 : 오벨리스크의 축성 6 ~ 15 | 아포피스의 구속 1 ~ 20 | 결전기 : 엔네아드의 안식 6 ~ 8 | 바스테트의 자비 10 ~ 15

 

김철수 : 더블탭 10 ~ 20 | [감각]-레이징 소울 10 ~ 20

 

미래 : 땅거미 가르기 10 ~ 20

 

은하 : 뚫린 살갗 10 ~ 20 | 새겨진 흉터 10 ~ 20

 

루시 : 돌진하는 엘릴 10 ~ 20

 

 

시궁쥐 캐릭터들은 검은양, 늑대개, 사냥터지기 팀 캐릭터들과 다르게

모든 액티브 스킬을 마스터하더라도 패시브 스킬을 찍는 포인트가 충분하다.

 

다만 4명의 캐릭터 모두 공통적으로 심부름꾼 스킬 중 비교적 계수가 낮은 약한 스킬이 존재하는데

마스터해도 좋지만 해당 스킬들을 자주 사용하지 않는다면 10레벨을 찍을 수도 있으니 취향에 따라 선택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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