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공략게시판

[베스트] 21.07.20 루나 공략 통합본

작성자
아테나
캐릭터
루나
등급
태스크포스
작성글 모아보기
작성글 모아보기
  • time 2021.07.21
  • view48593
해당 공략은 갱신되었습니다.
갱신글로 이동 해주세요.

# 루나라는 캐릭터가 원래 틀에 박힌 연계보다는 스킬을 손에 익힌 후에, 편한 방향으로 콤보를 구성하는 캐릭터라서 딱 이거다 정해진 건 없음.

# 모든 움짤은 몹 왼쪽이 백어택이라는 가정 하에 촬영됨. 반대쪽이면 그냥 반대로 쓰면 됨.

# 실전 효율을 극대화하기보다 연계가 부드러운 방향으로 구성했음. 이게 더 세겠다, 편하겠다, 싶으면 그걸로 연계하는 게 좋음.


1. 시작하기에 앞서
루나는 훈련생 패시브 [여신의 무구한 방패]로 인한 지상에서 사용하는 모든 스킬에 적용되는 [에어리얼] 효과와 다수의 이동기에서 오는 출중한 기동력을 바탕으로 빠르게 적을 추적하기에 용이하고,
 짧은 쿨타임의 고계수 스킬 [EX 사자 돌격], 다소 부족하다고 느낄 수 있는 피해량을 채워주는 고정 피해 기반의 [호밍 안타레스], [히드라의 분노]로 지속적으로 높은 포텐셜을 갖고 
설치 스킬, 즉시 발동 스킬로 구성된 결전기로 순간적으로 폭발적인 대미지를 뿜어낼 수 있으며 손맛이 있는 [수비 태세]를 기반으로 한 [카운터] 공격을 활용하는 다재다능한 캐릭터에요.

굳이 단점을 몇 가지 꼽자면
확정 에어리얼 효과로 지상에서 스킬을 연계하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에 다수의 강제 착지기로 공중 체공에 다소 어려움이 있으며 그로 인해 '에어리얼 오버로드 보호막'을 파괴하는 데 어려움.
고계수 고정 피해로 [카운터] 공격을 포기하기 어렵게 설계되었지만, 대부분의 주력기가 필요로 하는 [수비 태세]로 획득하는 스택으로 인하여 빠르게 [수비 태세] 쿨타임을 돌려야 하는 모순.
연계 속도를 따라오지 못 하는 쿨타임으로 인하여 '현탐'을 해결하기 위하여 성능이 다소 부족한 캐스팅 결전기의 사용 강제, 그에 더불어 높은 MP 소모율로 인한 마나 부족 정도가 있겠네요.

그래도, 저난이도 고성능 만능 캐릭터라는 장점에 비하면 사소한 문제가 아닐까 싶어요.
피해량으로만 따진다면 위로 몇 캐릭터 정도 있겠지만, 난이도나 유틸성까지 본다면 초보자들도 부담없이 시작할 수 있는 캐릭터라고 생각해요.

2. 아이템 세팅 및 튜닝&칩 세팅



2. PNA 세팅



3. 스킬 확정 조건부 및 스킬 트리 안내



4. 스킬 설명


성좌캔.
성좌의 가호 - 아리아드네의 왕관 - 스킬 순서에요.
타이밍은 탁, 탁, 탁... 으로 기억하고 있긴 한데..
말로 설명하기는 힘들고, 어려운 건 아니니까 몇 번 해보시면 금방 감 잡으실 거에요.
와! 땅캐가 하늘을 나네!

5. 스킬 활용 및 연계

글의 첫 문단에서도 말했다시피 아래의 연계는 어디 까지나 예시니까
이 콤보가 더 셀 것 같은데? 이 연계가 좀 더 부드러울 것 같은데? 싶으면 그걸로 하시면 돼요.
꼭 그대로 따라하려고 안 하셔도 괜찮아요.

5.1 - 던전 시작하자 마자 아무 스택 없을 때 한 사이클 연계


국룰인 왕관 캔슬 후 카니스 버프를 받고 결전기 버프를 다 땡긴 후에 있는 스킬을 전부 백 잡는 연계에요.

순서는 좀 바뀔 수 있어도 기본적인 틀은 여기서 크게 벗어나지 않아요.

오리온을 앞쪽에 섞는 게 실딜은 더 센데, 오리온을 앞에 쓰면 얘가 선후딜이 좀 있는 편이라 연계가 매끄럽게 안 나가서..

시작은 보스 백어택 방향에서 해줘야 해요. 

백 쪽으로 뛰어가기가 여의치 않을 때는 점프 - 왕관 사이에 오리온(아래키) 써서 넘어간 후에 왕관 카니스 써주시면 될 것 같아요.


메테오 점프는 최소한의 유틸기로 빼놨어요.

메점 먼저 써버려도 되겠다 싶을 땐 코스모 앞에다 써주시면 될 것 같아요.

코스모 앞에 성좌 누른 건 습관이라 그런건데 안 쓰셔도 괜찮아요.

성좌-코스모하면 공중 코스모 나가는데 모이 ..

당장 카운터 칠 일이 없고 원콤보 딜을 극한까지 당기고 싶을 땐 왕관-카니스 사이에 성좌를 섞어주시면 성좌 피해량 버프도 받을 수 있어요.


5.2 - 수비 태세로 얻는 스택이 있고 결전기가 없을 때 한 사이클 연계



화면에는 결전기가 ON 상태이긴 한데, 쿨타임 중이라고 생각하고 봐주세요.

원래 같으면 페가킥-수태-호밍-오리온-오리온-페가킥-익까추-익사돌-히드라-익까추-하르페 대충 이런 순서가 쿨 돌리는 데나 딜적으로나 조금 더 이득이긴 한데,

이렇게 쓰면 추가타 사이에 스킬 섞이는 게 많아서 첨 하는 사람들은 좀 헷갈릴 것 같아서 아예 뒤로 빼버렸어요.



5.3 - 페가킥, 익까추가 쿨일 때 사용하는 기본 연계



왜 이렇게 쓰고, 왜 이게 이해하기 편한지 알려면 일단 루나 스킬 쿨타임에 대해서 이해를 해야 하는데,

페가킥이 12초, 히드라가 7.2초, 익사돌이 8.4초(6.4초), 오리온이 6초, 수비 태세가 6초..

근데 이거 설명하면 너무 길어지겠죠? 어려운 건 싫잖아요.

궁금한 사람은 윗 줄에 적어 놓은 쿨타임 보면서 1분 정도만 생각해도 왜 이렇게 되는지 이해할 수 있을 거에요.


요점은 2번 연계 이후에 수비 태세 쿨이 돌자마자 수비 태세를 눌러주면 수태로 익사돌 쿨이 2초 감소되면서 

수태(6초)-익사돌(6.4초) 연계 이후에 1.2초 남은 히드라 쿨타임을 같은 쿨 6초짜리 스킬 오리온으로 돌리고 히드라를 쓰는 거에요.

나중에 익숙해지면 오리온 뿐만이 아니라 익까추(6.6초)나 하르페(실 5초), 쿨타임 돌아온 익카니스, 결전기 등으로도 섞어서 쿨 돌리면서 연계할 수 있을 거고,

그 중에서 손에 맞는 걸로 섞어 쓰시면 돼요.


5.4 - 그 외 몇 가지 기본 연계




이건 따로 깊이 설명 하지는 않을 게요.

1, 2, 3번을 따라가면서 쓰면 스킬이 익까추랑 하르페만 남을 거에요.

익까추는 나중에 익숙해지면 1격을 다른 스킬로 캔슬해서 추가타만 쓰는 연계도 있긴 한데, 

그건 나중에 익숙해지면 내가 제가 안 알려드려도 여러분들 손이 알아서 할 거에요.

참고로 제일 빠른 익까추 연계는 익까추 - 강캔 - 호밍 - 익까추인데, 이게 진짜 빨라요. 

보통 모의전 1초 남았을 때 히드라, 익사돌 없으면 가끔 써요.


아래짤은 일단 하르페-오리온-오리온으로 구성하긴 했어요.

하르페(뱀 사냥) 거리랑 오리온(별빛 가르기) 2회 거리랑 얼추 비슷해서 돌아올 때 편해요.

하르페에 대해서는 이거 말고도 할 말이 많은데, 이 글에선 안 할 거에요.

제가 따로 설명하지 않아도 루나를 플레이 하다 보면 다 아는 내용들이라 알아가는 재미가 좀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여기까지 이해되셨다면



이게 더 편하실 수도 있어요.

익까추는 1타에 방향키 입력 판정이 두 번 있는데, 이걸로 1타를 제자리로 돌아오면서 쓸 수 있어요.

처음 하면 타이밍이 어려울 수도 있긴 한데, 다른 캐릭터들에 비하면 막 그렇게 못 할 정도로 어려운 건 아니라서 금방 하실 수 있을 거에요.

대신 이렇게 쓰면 하르페 이동 거리가 워낙 길어서 위치가 살짝 어긋나는데, 이건 조금 걷거나 오리온 1타, 메테오 점프나 익사돌 윗키 전진 판정으로 조정해주셔야 해요.


스킬 연계는 이것 말고도 몇 가지 더 보여드리고 싶은 게 있긴 한데,

홈페이지 이미지 당 용량 제한이 5MB밖에 안 되어서 힘든 부분이 조금 있어요


혹시나 싶어 마지막으로 다시 말씀 드리지만 루나는 틀에 박힌 연계보다는 스킬을 손에 익힌 후에, 편한 방향으로 콤보를 구성하는 게 좋은 캐릭터에요.

정해진 건 없고, 이게 더 셀 것 같은데? 이게 좀 더 편할 것 같은데? 싶으면 그걸로 연계하는 게 곧 정답이에요.


자주 묻는 질문으로 카운터 치기가 어렵다, 카운터는 어떻게 해야 잘 치냐 이런 게 있는데.

이건 여러분이 오해하는 게, 물론 그런 사람도 있을 수 있겠지만 저는 보통 패턴을 눈으로 보고 반응해서 카운터를 치지는 않아요.

일단 해당 던전에 대해서 완전히 이해 한 다음, 던전에서 어떤 패턴이 카운터가 가능한지 파악하고 그 패턴이 나오는 타이밍에 맞춰서 수비 태세 쿨을 비워 놓는 거에요.

그러면 자연스럽게 수비 태세 쿨타임을 비우기 전에 카운터를 칠 수 있을 게 확실하니까 카운터에 상호 작용해서 초기화 될 히드라나 하르페를 미리 써 놓을 수 있어요.

지난 번 밸런스 패치로 상향 받은 이후엔 위에서 세는 게 훨씬 빠른 고성능 캐릭터라 카운터 활용 안 해도 충분히 강한 편에 속해서, 아직 던전 패턴에 안 익숙하면 굳이 억지로 카운터 칠 필요는 없어요.


우선 제 글은 여기가 끝일 것 같아요.

혹시 질문이나 궁금한 점 있으시면 댓글은 자주 확인하기 힘들고, 인게임 '아테나'로 귓속말이나 우편, 친추 주시면 제가 아는 선에서는 최대한 답변 드릴게요.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 GetLengthByReCommentTextareaValue }}/200

댓글 {{ GetReCommentTotalRowCount }}

    게시판 리스트

    • Lv.{{ GetCharacterLevel }}
    • {{ GetCharacterNickName }}
    • {{ GetCharacterCloserNickName }}

    -

    대표 캐릭터 선택 설정

    쿠폰입력

    잠깐! 게임에 접속하여 아이템을 지급 받을 캐릭터를 생성한 후, 참여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