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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공략왕] 루시 공략

작성자
거울상
캐릭터
애리
등급
그림자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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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ime 2024.03.11
  • view9701
<루시 던전 플레이 영상>



루시의 장점

(1) 씹어 삼키는 사마쉬를 통해 빠르게 회복되는 위상력
(2) 넉넉한 스킬 범위와 풍부한 확정 조건부
(3) 5초마다 확정 에/백/체의 고정 피해를 입힐 수 있는 강력한 루시 파워! 
(4) 다수의 무적기로 적의 슈퍼아머 크래시 패턴 대처에 용이
(5) 판정 좋은 스킵기 다수 보유 (궁극기, 아카드의 광채 등) 

[중앙연구실 광채의 응집(등장 스킵) 후 궁극기 페이즈 스킵]


루시는 특정 스킬 사용 시 획득하는 [네르갈의 시선] 스텍을 모아서 [특수기 : 눈뜨는 네르갈] 의 [루시 파워!] 발동에 사용합니다.

[루시 파워!]는 [네르갈의 시선]을 3~5개 가지고 있을 때 발동하고 더 많은 스텍을 사용할수록 계수가 증가합니다.

0~2개 일 때 특수기를 사용 시, [개방된 힘의 균형] 버프만 활성화되고 다른 변화는 일어나지 않습니다.

* 네르갈의 시선은 루시 주변의 주황색 구체 수 / 하단 네르갈 버프에 적힌 숫자 / 클래스별 자원 상태창 UI 등으로 확인 가능 

* 루시 슈퍼 파워 툴팁 오류 : [개방된 힘의 균형] ㅡ> [네르갈의 시선]


[루시 파워!]는 [기본 공격 숙련], [결전기 스킬], [특수기 : 눈뜨는 네르갈]의 레벨이 더해져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결전기 옵션 큐브의 영향도 받기 때문에 결전기 4개 모두 좋은 큐브를 장착해주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루시 파워!][불굴의 아누]와 더불어 5차기를 제외하면 가장 강한 주력기로 5초마다 루시 파워 3단계!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게 좋습니다.

다음 스킬을 사용할 때 네르갈의 시선 1개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궁극기 사용 시 5개 획득)

(1) 씹어삼키는 사마쉬                    - [사마쉬의 거대 송곳니] 발동 시 (해결사 전직 이후 상시 발동)
(2) 섬광의 마르두크                       - 마스터 큐브 개방 이후
(3) 격노하는 에아
(4) 노래하는 아루루
(5) 구원자 지우수드라 
(6) 보조기 - 환호하는 이슈타르  
(7) 평안의 니니시나
(8) 궁극기 - 이르칼라의 영봉          - * 네르갈의 시선 즉시 5개 획득 


루시의 스킬은 대부분 공속에 영향받는 채널링 스킬로 구성되어 DPS를 높이기 위해 공격 속도를 좀 높게 투자하는 편이 좋습니다.

루시 파워를 사용할 때 추가적으로 [깊어진 네르갈의 갈증] 버프를 얻고, 최대 10스텍까지 중첩 가능합니다.

(1) 총 물리 공격력 1% * 스텍
(2) 총 마법 공격력 1% * 스텍
(3) 물리 치명타 피해량 6% * 스텍
(4) 마법 치명타 피해량 6% * 스텍
(5) 공격 속도 10% (고정)


[특수기 : 눈뜨는 네르갈] 사용 시 점차 강해지는 [개방된 힘의 균형] 버프가 활성화되며, 최대 5스텍까지 중첩됩니다.

[1단계 : 물리/마법 공격력 500]               - 즉시 획득
[2단계 : 물리/마법 치명타 피해량 50%] - 약 3초 경과
[3단계 : 에어리얼 치명타 피해량 40%]     - 약 6초 경과
[4단계 : 백어택 치명타 피해량 40%]      - 약 9초 경과
[5단계 : 체이스 치명타 피해량 40%]      - 약 12초 경과

* 특수기 사용 시 루시 파워를 발동하지 않아도 [개방된 힘의 균형] 버프를 활성할 수는 있습니다. 


[개방된 힘의 균형]이 활성화되면 1초마다 최대 MP의 6%를 소모합니다.

마나가 부족하면 [개방된 힘의 균형] 버프가 중단되며 대신 5초간 1초마다 MP 10%를 회복하는 [완화되는 갈증] 버프를 얻습니다.


다만 5단계 [개방된 힘의 균형] 버프는 강력하기에 가능하면 마나가 고갈되어 버프가 끊기지 않게 노력해야 합니다. 

마나는 펫 스킬과 포션을 제외하고, 다음의 스킬들로도 회복이 가능합니다.

[1] 루시 파워!                 : 즉시 40% 회복
[2] 위상력 개방                 : 즉시 30% 회복
[3] 결전기 - 아라타의 지배자  : 꿰뚫고 나아가라! 설치 후 순차적으로 40% 회복
[4] 결전기 - 우르크의 처형자  : 즉시 25% 회복 (결전기 각성 큐브 사용 시 마나 회복 X)

[위상력 개방][루시 파워!]를 자주 사용하면 [개방된 힘의 균형] 버프를 끊기지 않고 마나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루시는 위상력이 잘 차는 편인데 그래서 위개방을 자주 무적 유틸로 활용할 수 있고 융합된 위광의 '위상력 해방'중첩도 빠릅니다. 

위상력은 [씹어 삼키는 사마쉬] [결전기 : 우르크의 처형자] 스킬로 자주 회복할 수 있습니다. 

[1] 씹어 삼키는 사마쉬         : 즉시 20% 회복
[2] 결전기 : 우르크의 처형자 : 즉시 25% 회복 (각성 시 즉시 40% + 15초간 1초마다 1% 추가 회복)

   

[씹어 삼키는 사마쉬]는 루시가 가장 자주 사용하게 되는 스킬인데 [루시 파워!]  [결전기 - 아라타의 지배자] 사용 시 쿨타임이 초기화됩니다.

[루시 파워!] 사용 직후 첫 네르갈의 시선을 [씹어 삼키는 사마쉬]를 이어서 사용해 쌓는 습관을 들여두면 좋습니다.


스킬 쿨타임이 많이 걸릴 즈음에 네르갈의 시선의 첫 스텍 마지막 스텍 2번의 사마쉬로 채우도록 염두에 두는 것도 괜찮습니다.

예시) [1. 사마쉬] - [2. 에아] - [3. 이슈타르] - [4. 마르두크] - (기타 채널링 스킬) - [5. 사마쉬] - [루시 파워!]


[아라타의 지배자]는 네르갈 시선 스텍 스킬들이 쿨타임일 때 한 번씩 써주면 좋습니다.

아라타의 지배자를 너무 빨리 캔슬하면 마스터 큐브의 꿰뚫고 나아가라! 가 발동하지 않습니다.



[섬광의 마르두크], [불굴의 아누], [우르크 각성 - 갈증 해소]는 확정 에어리얼이 없어서 공중에서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위 스킬은 기본적으로 점프 후 사용하면 되고 [구원자 지우수드라 - 위 커맨드], [격노하는 에아]를 시동기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섬광의 마르두크], [격노하는 에아]는 확정 백어택이 없습니다.

[섬광의 마르두크]는 설치 스킬이라 백어택이 쉽지 않고 네르갈 스텍을 쿨마다 채우는게 더 중요하니 크게 신경쓰진 않아도 됩니다.

[격노하는 에아]도 계수가 낮은 관계로 백을 안 잡아도 큰 상관은 없습니다.

  

추가로, 패시브 [불균형]의 영향으로 10레벨 마스터 큐브를 개방한 결전기를 제외한 모든 스킬 사용 시에 [네르갈의 대지]가 발동합니다.

해결사 전직 후 패시브 [균형]의 영향으로 [네르갈의 대지]는 20% 더 강력한 [네르갈의 광야]로 강화됩니다.

네르갈의 광야는 확정 에어리얼/백어택/체이스의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루시의 자버프는 크게 보면 2가지입니다. 

1. [개방된 힘의 균형] 특수기 사용 후 3초마다 중첩. 최대 5중첩 시 공격력 500, 치피 50%, 에/백/체치피 40% 버프 (마나 고갈 시 초기화)
2. [깊어진 네르갈의 갈증] 루시 파워! 사용 시마다 스텍 획득. 최대 10중첩 시 총 공격력 10%, 치피 60%, 공격 속도 10% 버프 (무한 지속)





PNA 

* 가장 쉽게 활성화 가능한 에치피를 주로 사용합니다.
 
1) 공격 기제 - 물리/마법 공격력(비율), [선택], 에어리얼 치명타 피해량
2) 방어 기제 - HP(비율), [선택], HP(비율)
3) 보조 기제 - 가젤 타입힘의 흐름힘의 흐름
4) 특수 기제 - 무기 친화력(공격력), 속공 특화(공속), 런닝 샷(백치피)
5) 증폭 기제 - 백어택 치명타 피해량 잠재 배
6) 각성 기제 - 개인의 취향대로 조합
 (1) AAA 점프 / 강캔 / 위개방                         [3A 시너지 및 위개방 1개] 
 (2) ABC 3 위개방 등                               [단기전 특화]
 (3) AAC 도약 / 강캔 / 도약방                         [장기전 특화]



신지역 평화의 문 실드

이번에 신 지역에서 실드가 링, 아뮬렛, 마스코트 각각 3 종류가 출시되면서 캐릭터마다 9개의 실드 중 6개를 선택할 필요가 생겼습니다.


루시의 경우 주력기에 해당하는 [불굴의 아누], 계수가 괜찮은 편인 [노래하는 아루루], 쿨타임은 길지만 계수 하나는 수준 급인 [뛰어노는 구갈안나] 모두 좋은 스킬이기에 원 아이드 실드의 EX 스킬 레벨 증가의 효율이 좋습니다. 

5차 스킬인 [평안의 니니시나]는 단축 시전을 자주하게 되는데 이 경우, 계수의 40% 정도가 증발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숙제의 비중 다수를 차지하는 단기 전투와 치명타 피해량을 고려해 3 미러 디멘션 + 3 원 아이드 실드를 추천드립니다. 

단, 종전이 높아질수록 실드에 달린 총 공격력의 가치가 상대적으로 증가합니다. 
종전을 1억 이상 높게 육성할 생각이 있다면 2 미러 디멘션 (링, 펜던트) + 3 원 아이드 + 1 폭스테일 아이돌 이렇게 총 공격력 132%의 셋팅을 추천드립니다.





비 튜닝

* 같은 수치 내에서는 에이리얼 치명타 피해량이 1순위, 백어택 치명타 피해량이 2순위, 체이스 치명타 피해량이 3순위입니다. 

1) 코어 : 추가 (물리 or 마법) 공격력, (물리 or 마법) 치명타 피해량, 백어택 치명타 피해량, 공격 속도, [궁극기 : 이르칼라의 영봉]  * S 대체 시 - 우르크
2) 모듈 : (물리 or 마법) 치명타 피해량, 백어택 치명타 피해량, 공격 속도, [불굴의 아누]
3) 실드 : 총 (물리 or 마법) 공격력, (물리 or 마법) 치명타 피해량, 총 HP, 조건부 피해량
4) 트리거 : 총 (물리 or 마법) 공격력, (물리 or 마법) 치명타 피해량, 에어리얼 치명타 피해량, 공격 속도
5) 리시버 : (물리 or 마법) 공격력, (물리 or 마법) 치명타 피해량, 에어리얼 치명타 피해량, 조건부 피해량

* 리시버는 에어앰프 사용. 
* 물리 / 마법 어느 쪽으로 튜닝해도 되지만 되도록 튜닝의 방향을 둘 중 하나로 통일하는게 좋습니다.






(-1. 칩 셋팅)

1) 코어 : 블랙 칩, 퍼플 칩, 플래티넘 - 에어리얼 (하이브리드)   
2) 모듈 : 블랙 칩, 플래티넘 - 에어리얼 (하이브리드)
3) 실드 : 블랙 칩, 플래티넘 - 에어리얼 (하이브리드)
4) 리시버 : 티어매트 블랙 칩, 플래티넘 - 에어리얼 (하이브리드), 티어매트 공격 속도 칩






(-2. 코스튬 튜닝)

1) 무장 + : 총 물리 공격력, 총 마법 공격력, (물리 or 마법) 치명타 피해량
2) 위광 + : 총 물리 공격력, 총 마법 공격력, (물리 or 마법) 치명타 피해량
3) 콤비 + : 총 (물리 or 마법) 공격력, 에어리얼 치명타 피해량, 결전기 : 아라타의 지배자, 결전기 : 우르크의 처형자
4) 신발 + : 에어리얼 치명타 피해량, 백어택 치명타 피해량, 체이스 치명타 피해량
5) 허리 + : 에어리얼 치명타 피해량, 백어택 치명타 피해량
6) 헤어 + : 에어리얼 치명타 피해량, 공격 속도, (위상력 개방 데미지 / 추가 아이템 발견) 중 선택
7) 상의 + : (물리 or 마법) 공격력

* 물리 / 마법 어느 쪽으로 튜닝해도 되지만 되도록 튜닝의 방향을 둘 중 하나로 통일하는게 좋습니다.











스킬 

SP 948/949, 격노하는 에아 10, 돌진하는 엘릴 0, 공격력 강화 12 이외 액티브 및 패시브 마스터
* 강제 캔슬의 레벨을 내리고 공격력 강화를 더 찍어도 됩니다.
* 돌진하는 엘릴의 SP는 0, 10, 20 취향껏 투자하면 됩니다.



<액티브>

[위상력 개방] 10 (M)
[강제 캔슬] 10 (M)
[긴급 회피] 1
[특수기 : 눈뜨는 네르갈] 10 (M) : 루시 파워 발동 중 무적


<네르갈 스텍 스킬>

[씹어 삼키는 사마쉬] 20 (M)  : 무적기, 위상력 20% 회복
[격노하는 에아] 10            : 시동기(체공), 모션 중 80% 피해 감소, 받는 피해량 10% 증가 부여, HP 50% 이하 20% 추가 피해
[섬광의 마르두크] 20 (M)  : 설치기, 모션 중 80% 피해 감소, HP 50% 이상 10% 추가 피해
[구원자 지우수드라] 20 (M) : 모션 중 80% 피해 감소, 지상에서 [위] 방향키 입력 시 시동기로 사용 가능. HP 30% 이하 30% 추가 피해 
[노래하는 아루루] 12 (M)    : 모션 중 80% 피해 감소, 추가 키 입력으로 [피네!] 연계기 발동, 마스터 큐브 개방 시 지우수드라 피해량 증가
[환호하는 이슈타르] 15 (M)   : 무적기, 강제 착지, 호밍기, [아래] 방향키 입력 시 제자리에 시전 

* [환호하는 이슈타르 - 신성한 북채] : 신 각성 큐브 미사용 (X). 시전 시간이 길고 호밍 기능이 사라지며 전방만 공격해 사용하지 않습니다.




<기타 채널링 스킬>

[돌진하는 엘릴] 0                        : 강제 착지
[심판자 아다드] 20 (M)              : 무적기, 치명타 저항력 감소 20% 부여. [아래] 방향키 입력 시 단축 시전  
[뛰어노는 구갈안나] 11 (M)          : 무적기, 강제 착지, 방향키 입력으로 여러 번 방향 전환 가능
[불굴의 아누] 11 (M)               : 주력기, 모션 중 80% 피해 감소








<스킬 연마>

(1) 씹어 삼키는 사마쉬 - 일격 연마 : 필수(O). [사마쉬의 작은 송곳니] 추가 발동
(2) 섬광의 마르두크 - 일격 연마      : 필수(O). 잠시 뒤 [마르두크의 역법] 추가 발동
(3) 돌진하는 엘릴 - 일격 연마       : 선택(?). [파워 원심력], [파워 도착!] 추가 발동 (엘릴까지 마스터하기엔 SP가 부족한 편입니다.)


<결전기>

[결전기 : 아카드의 광채] 3 (M)          : 무적기
[결전기 : 아라타의 지배자] 15 (M)     : 무적기, 꿰뚫고 나아가라! 설치 후 마나 순차적 40% 회복 
[결전기 : 바빌론의 쐐기바늘] 13 (M)  : 무적기, [아래] 방향키 입력 시, 단축 시전 (사용 X, 쐐기바늘 1타만 써도 단축 시전보다 강함)
[결전기 : 우르크의 처형자] 8 (M)     : 설치기, 무적기. 공격이 발생하려면 약 1초 정도 모션 유지 필요. HP, MP, 위상력 25% 회복 

[우르크 각성 - 갈증 해소] : 선택(?). 단타화. 확정 에어리얼 삭제로 공중 시전 권장. 모션 중 피해 감소 80%, HP 60% 이상은 15% 추가 피해

* 각성 시, 무적이 사라지고 HP와 위상력을 추가 회복하지만 MP 회복 기능은 사라집니다. 요즘 슈퍼아머 크래시 패턴이 많아 전 안 씁니다. 



<5차 스킬>

[평안의 니니시나] 3 (M)               : 모션 중 80% 피해 감소. [아래] 방향키 입력 시 단축 시전. 네르갈의 시선 1개 획득  
[꿰뚫는 파빌사그] 3 (M)               : 설치기, 충전 중 무적. 모션 중 80% 피해 감소. 공격 설치 이전에 모션 유지 및 차징 필요
[궁극기 : 이르칼라의 영봉] 1 (M)  : 절대무적. 잔상 명중 판정, HP 50% 이상은 15% 추가 피해. 네르갈의 시선 5개 획득



<패시브>


[그림자 요원 - 자아확립] 10 (M)
[그림자 요원 - 일격 연마]
[기본 공격 숙련] 19 (M)
[공격력 강화] 12 
[치명적인 일격] 20 (M)
[치명적인 위상력] 10 (M)
[초월적인 힘] 10 (M)
[종합 전투 훈련] 30 (M)
[위상력 강화 훈련] 30 (M)




(-1. 스킬 쿨감 관계)

[특수기 - 루시 슈퍼 파워!] ㅡ> [씹어 삼키는 사마쉬] 쿨타임 초기화
[결전기 : 아라타의 지배자] ㅡ> [씹어 삼키는 사마쉬] 쿨타임 초기화 






(-2. 스킬 정보 팁)

* 격노하는 에아는 스킬 키 입력 유지 동안 공중에서 이동이 가능합니다.
* 격노하는 에아는 키 입력을 유지하면 [에아의 분신] 공격이 길어지지만 계수가 낮아 풀 채널링을 선호하진 않습니다.


* 대부분의 스킬은 방향키 입력으로 스킬 시전 시 방향을 바꿀 수 있지만 평안의 니니시나는 방향 전환이 불가능합니다. (밑 커맨드는 방향 전환 O)

* 섬광의 마르두크는 즉시 캔슬해도 [섬광] 및 [마르두크의 역법] 공격이 설치됩니다. 
* 노래하는 아루루는 쿨타임 지연을 방지하기 위해서 연계기를 가급적 빠르게 사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뛰어노는 구갈안나는 모든 공격을 맞출 수 있게 방향 설정에 주의해야 합니다.

* 바빌론의 쐐기 바늘은 밑 커맨드는 계수 손실이 심해서 중립 커맨드로 시전 (단축 시전을 원하면 쐐기바늘 1타만 사용)
씹어 삼키는 사마쉬는 연타형 스킬(5 Hit)로 너무 빨리 캔슬하면 공격 수가 줄어들기에 강제 연계 시 주의해야 합니다.

* 평안의 니니시나는 무적도 없고 채널링도 길어서 단축 시전을 선호합니다. 
* 심판자 아다드도 단축 시전을 선호하고 무적이나 체공을 길게 유지하고 싶을 때는 중립 커맨드로 시전합니다.

* 꿰뚫는 파빌사그, 아라타의 지배자, 우르크의 처형자는 설치되기 전 모션을 유지해줘야 합니다.
* 격노하는 에아, 구원자 지우수드라 - 위 방향키는 시동기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격노하는 에아>

 <구원자 지우수드라 - 위 방향키>


* 궁극기 - 이르칼라의 영봉은 보스 카메라 고정이 발생할 때 후 딜레이가 삭제되어 방향키 입력으로 캔슬 가능한 상태가 됩니다.





(-3. 추천 딜 사이클)

1) 특수기로 개방된 힘의 균형 활성 후 5차 스킬 2개 + 불굴의 아누 시전 
2) 5초마다 네르갈의 시선을 5개 모아 루시 슈퍼 파워 3단계! 시전
3) 불굴의 아누 쿨타임마다 시전
4) 기타 채널링 스킬들을 시전
 
기본적으로는 5초마다 네르갈의 시선을 5개 모아 루시 슈퍼 파워 3단계! 를 사용할 수 있도록 신경써주면 됩니다.

특수기가 쿨타임인데 네르갈의 시선이 5개라면, 네르갈의 시선 스킬들의 추가 시전을 자제하고 다른 채널링 스킬을 사용합니다. 

뛰어노는 구갈안나, 아카드의 광채 같은 기타 채널링 스킬은 네르갈의 시선 관련 스킬이 쿨타임일 때 공백 동안 하나씩 써주면 됩니다.





(-4. 스킬의 조건부)

연마 스킬의 추가 공격들은 에/백/체 적용
* 고정 피해를 입히는 스킬은 적색으로 표시

[특수기 : 눈뜨는 네르갈] : 확정 에/백/체
[패시브 : 네르갈의 광야] : 확정 에/백/체

[씹어 삼키는 사마쉬] : 확정 에/백/체(사마쉬의 작은 송곳니) - 확정 에/백/체
[노래하는 아루루] : 확정 에/백/체 
[뛰어노는 구갈안나] : 확정 에/백/체 
[환호하는 이슈타르] : 확정 에/백/체
[구원자 지우수드라] : 확정 에/백/체 

[돌진하는 엘릴] : 확정 에/백, (파워 원심력, 파워 도착!) - 확정 에/백/체
[심판자 아다드] : 확정 에/백

[불굴의 아누] : 확정 백어택, (폭풍 회전격) - 확정 체이스

[격노하는 에아] : 확정 에/체
[섬광의 마르두크] : 확정 체이스, (마르두크의 역법) - 확정 에/백/체

[결전기 : 우르크의 처형자] : 확정 에/백/체
[결전기 : 아라타의 지배자] : 확정 에어리얼, (꿰뚫고 나아가라!, 악귀의 탐식) - 확정 에/백/체
[결전기 : 바빌론의 쐐기바늘] : 확정 에/백/체
[결전기 : 아카드의 광채] : 확정 에/백/체

[평안의 니니시나] : 확정 에/백/체
[꿰뚫는 파빌사그] : 확정 에/백/체
[이르칼라의 영봉] : 확정 에/백/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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