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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소마 간단 공략

작성자
주긴다냥
캐릭터
소마
등급
태스크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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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ime 2021.11.21
  • view38705


사냥터지기팀에서 말썽쟁이 2호와 분홍이를 담당하는 소마를 요점만 알아보자

장점
1.쉽다! 크샤나만 익숙해지면 손이 편한 축에 속한다
2.튼튼하다! 아수라버프에 붙어있는 든-든한 뎀감버프(트루뎀은아프다)+많은 무적기, 회복기
3.날쌔다! 스택형 이동기로 빠른 자리 이동이 가능(장거리는X)

단점
1.스킬들의 딜레이가 커서 한땀 한땀 박아야 한다
때문에 익파천이라는 강력한 한방스킬이 있음에도 스킵이 어렵다
그 외엔 딱히 단점이랄건 없지만 위 단점이 생각보다 성능을 많이 끌어내리고있다


그래서 센가 안센가?
꽤 오랜기간동안 바닥에서 굴렀지만 
파격적인 상향과 짜잘한 상향을 몇번 거쳐 지금은 중간정도는 한다
어차피 밸패하면 또 어떻게 될지 모른다

템 어떻게 맞춥니까
물리캐니까 물리 템을 맞추면 된다(공통적인 부분이니 템세팅 공략글을 참고하자)

튜닝은?
에체백 전부 절먹가능(코어 모듈은 수치 높은 백 선호)
코어 모듈에 전부 *EX 파천아수라* 하나씩 붙이자 여력이 된다면

나찰튜닝은 어떰?
일반스킬 특성상 계수상승이 높지 않지만
쿨타임과 트루뎀을 고려했을때 익파천에 비해 그렇게 딸리진 않는다
하지만 가능하면 익파천을 추천한다 한방스킬에 몰아줘야 그나마 스킵가능성이 올라간다

공속튜닝은?
소마는 공속을 안받는 캐릭터는 아니지만 
문제는 EX인드라의 번개의 인드라:무극 버프에서 공속을 무려 30퍼나 준다
때문에 클로저스의 공격속도 계산식 특성상 튜닝 등의 추가적인 공격속도 옵션은 그렇게 효율적이지 못하다

PNA는?
체이스는 거의 전부 확정이지만 확백이 없는 스킬이 몇 있기 때문에
특수기제는 에체백 수치차이가 없으니 깡공 에어 체이스로 하면 된다
잠재배열은 백높은 치피가 무난하다



스킬
(이하 설명은 만렙 기준이며 육성구간에선 선호하는 스킬을 찍으면 된다)

강인한 육체 기술들은 그냥 누르면 나간다
하나씩 살펴보면

두개의 달
몹몰이 기술이다. 생각보다 몰이 범위가 넓어서 군프돌거면 필수다
10을 찍으면 15초간 치피감 20% 디버프를 먹일 수 있다
10을 찍고 디버프 용으로 써도 되지만 범위가 난해한 막타를 맞춰야 디버프가 걸리고
앞에서 휘돌리는 모션 또한 길고 스포 문제도 있어서 보통 아얘 안찍거나
몹몰이+소마에게 거의 없는 공중 Y축 이동을 위해 3을 찍는다
 군프에선 웨이브마다 필연적으로 먼저 쓰기 때문에 10을 찍는게 좋다

특이사항으로 패치로 없던 확체가 붙었지만 스킬설명엔 없다


위상 파동탄
이건 육체기술은 아니고 멋있는 통파에서 나가는거지만 어쨌든 여기에 넣었다
세상 쓸모없는 구데기 스킬을 병휘가 제발 쓰라고 싹싹 빌면서 상향시켜서 지금은 쓰는 스킬이다
설치해놓으면 넓은 범위에 지속딜을 주다가 마지막엔 터지며 트루뎀을 준다 몹몰이 기능도 생각보다 강력하다
범위가 한번 상향받아서 생각보단 넓고 소마에게 거의 유일한 설치기라 무조건 마스터

막타 트루뎀은 확백이지만 확백없는 지속데미지도 은근 세서 몹 뒤에 깔아줘야 온전하게 다 박힌다
힘들게 멀리 떨어져서 뒤에 깔려고 하지 말고 그냥 몹이랑 붙어서 마주보고 쓰면 뒤에 깔린다
근데 어차피 막타는 확백이니까 백잡아서 까는거에 너무 스트레스 받을 필요는 없다


나찰의 업
얘도 걍 없는 스킬 취급 받았던 놈이지만 무자비한 상향을 먹고 익파천과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됐다
아주 그냥 좋은건 다 쑤셔 박았는데
확에체백
1타에 치피감20%
2타에 받물피증10%
막타는 낭낭한 트루뎀에
최대 10스택 깡물공 버프까지 있다
그러므로 절대로 쿨을 놀리면 안되고 쿨 될때마다 최우선으로 박아줘야 된다

사자후
디버프기, 노딜, 무적기
구각은 원래 10을 찍어야 생기는 디버프기능을 1만 찍어도 쓸수 있게 해서 스포를 아낄수 있고
신각은 노딜을 유딜로 바꾸고 디버프를 본인버프로 바꾸며 무적이 없어지고 뎀감이 된다
보통 신각이 있다면 무조건 기용하는 추세이며 없다면 구각이라도 쓴다
디버프가 소용없는 헤카톤 모의전에선 신각이 특히 유리하다


아수라(불)/인드라(번개)스킬들은
시동기+하급기+상급기+결전기의 세트로 구성된다

시동기로 자세발동,
하급기/상급기는 해당 자세가 켜져있어야 쓸수있고
결전기는 자세와 상관없이 사용가능

이런 식이다

시동기로 자세를 한번 키면 다른 자세로 바꿀때까지 꺼지거나 하지 않고 지속된다
시동기 외에도 자세를 취할 수 있는데,

만트라
전능의 영약
이 두가지다

원래 만트라에는 자세 기능이 없지만 특수결전기 전능의 영약의 마스터 큐브를 열면 만트라에도 달린다
만트라의 경우 지속시간 10초, 전능의 영약은 20초의 히어로 타임 버프(자유 자세)를 누르자마자 제공한다
지속시간이 끝나면 최근 사용한 자세기의 자세로 돌아간다
인드라의 경우 스택형에 쿨이 짧아서 언제든 자세를 켤수 있기 때문에
사실상 아수라 강림이 쿨일때 아수라자세를 키는 용도로 사용한다


아수라 스킬들은 소마의 주 딜링기들이고 인드라보다 우선적으로 쿨을 돌린다

아수라 강림
시동기로 아수라 자세를 활성화 시키고 강력한 공격버프와 방어버프를 걸어준다
딜링을 시작할때 무조건 먼저 켜주어야하며 버프가 꺼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파괴의 일격
파일격
쏠쏠한 딜을 가진 하급기다
소마를 처음하는 유저는 여기서 "크샤나"라는 걸 처음 보게 될텐데
스킬을 사용 후 일정 타이밍에 다시한번 누르면 띠링~하는 소리와 함께 스킬이 강화돼서 나간다
강화돼서 나간다고는 하지만 사실상 크샤나 성공할때가 정상 데미지고 실패하면 스킬 날리는거다
크샤나가 적용되는 스킬은 파일격, 파천아수라, 훈결 3개다.
같은 스킬이라도 공중에서의 타이밍과 지상에서의 타이밍이 다른데,
공중에서 사용하는게 타이밍이 빠르고 어차피 에어를 받으면서 딜링을 해야 하기 때문에
지상 타이밍이 다르다는 것 정도만 알고 공중에서의 타이밍에 익숙해지면 된다

크샤나 움짤이라도 찍을까 했지만
어차피 타이밍 자체는 그렇게 빡빡하지 않아서 금방 익숙해 질 수 있다(귀찮다)

크샤나 스킬들 공통으로 
크샤나에 성공하는 순간부터 땅에 착지할때까지 무적을 얻고 위상력 게이지를 5% 얻는다

각성이 존재하지만 유병휘의 각성죽이기 때문에 딜이 노각성이 더 좋아 사용하지는 않는다

 정식결전기 사용시 쿨타임이 초기화된다
 이게 기본적인 콤보다
전능의 영약으로도 초기화 되지만, 괜히 익파천이랑 쿨도 안맞는데 같이 초기화하려고
타이밍만 재다가 영약 쿨 낭비하는 것 보단 영약으로는 익파천 초기화에만 집중하는게 낫다




EX파천아수라
익파천
소마의 간판기술이다. 걍 줠라세게 한방 때리맥인다
일반 파천 아수라는 한번 누르고 크샤나 맞추면 바로 박아버리지만
EX가 붙으면 약간 다르다
한번 누르고 다시 한번 눌러서 크샤나를 발동시키는 것 까지는 같지만,
그 후에 바로 박을지 돌진할지 결정하는 키입력이 한번 더 생긴다
크샤나 발동 직후~마지막 타이밍까지 언제든 키를 한번 더 누르면 바로 아래로 찍는다
즉, 데미지를 빨리 넣으려면 스킬발동,크샤나,찍기 이렇게 키를 3번 눌러야 한다
크샤나를 발동시키고 바로 눌러서 찍을수도 있고,
보스와 거리가 벌어졌으면 돌진으로 추격해서 찍거나 할 수 있다
단, 아얘 입력을 안했을때 멱살 터트리는 공격은 타점이 너무 높고 범위가 좁아서 안맞는 경우가 많으니 주의
전능의 영약 사용시 익파천의 쿨타임이 초기화된다 

익파천 또한 나찰처럼 스택형 버프가 있다
6스택까지 쌓이며 최고 주딜기라 당연하지만 쿨을 놀리지 않는게 좋다

마스터큐브에 몹피통 80퍼 이상 증뎀 40퍼가 있다 군프같은경우 익파천부터 받으면 도움이 된다
이 때문에 피가 80퍼 이하로 안내려가는 모의전에선 항상 40퍼 증뎀을 받을 수 있다



훈결
태포 문양딜만 쓰려면 1,
크샤나로 무적+짜잘한 위상력 충전까지 노린다면 6
마스터하는 사람도 있지만 아마 스포가 빠듯할 것이다



정결
꽤 강력한 딜링, 조금 있는 선딜, 파일격을 쿨초시킨다. 무적이다
아래키를 누르면서 쓰면 아래로 나가는데 속도가 엄청 느려지니 그냥 쓰도록 하자


인드라 스킬들은 소마의 기동성, 보조딜을 담당한다

인드라의 번개
익드라
시동기+이동기
쿨도 짧고 3스택까지 쌓여서 사실상 인드라자세는 원할때 킬 수 있다
EX스킬을 마스터할 시에 뇌명이라는 기능이 생기는데,
이 인드라의 번개와 아래의 인드라 스킬들을 시전할때 주변 몹에 정전기딜을 빠직빠직 발생시킨다
이 딜이 은근 쏠쏠하고 잡몹 잡을때도 도움이 된다

스택을 소모할때마다 바사비의 쿨을 1.5초씩 줄인다
스택이 남아돈다면 쿨감용으로라도 한번씩 써주자



위타천
하급기인데 그냥 쓰면 정신없이 돌아다니고 꾹~ 누르면 천강성이라는 이름의 단타기로 나간다
어떤 형식으로 사용하건 무적이며, 각성이 존재하는데 딜은 노각이 더 강하다
확백이 없으므로 몹의 뒤에서 갈겨주자
얜 쓸때마다 바사비의 쿨을 3초씩 줄인다



뇌신무
꾹~ 누르면 연타에서 막타까지 알아서 나간다. 막타엔 트루뎀이 붙어있고, 전체 확백이다
사용하는 순간 위타천 쿨타임을 초기화시키고 막타를 갈기는 순간부터
5초 안에 다시 위타천을 쓰면 키입력 두번으로 천강성이 두번 나간다
이렇게 천강성을 두번 사용한 시점부터 30초동안 바샤비의 선딜이 사라진다


바샤비 샤크티
강력한 번개 한발
확백이 없다. 이 스킬은 위타천과 인드라의 번개를 꾸준히 사용해서 쿨을 후딱후딱 돌려줘야 된다
선딜이 있지만 뇌신무의 특수기능으로 없앨 수 있다
근데 처음 쓸땐 그냥 선딜 있는채로 먼저 쿨을 돌려주는게 좋다
그래야 콤보하는동안 쿨감을 받을 수 있다
선딜 삭제 버프는 지속 30초로 널널해서 두번째부턴 웬만해선 선딜 없이 쏠 수 있다

인드라계열의 콤보를 정리하자면

이런 식이 된다. 익드라는 수시로 써서 계속 쿨감을 시켜주면 된다


만트라
보통 1만찍고 아수라강림이 쿨일때 아수라자세를 위해 키자마자 캔슬하는 방식으로 쓴다
하지만 스포를 좀 돌려서 몇개 올려주면 파티원 회복기능이 나름 쏠쏠하다


전능의 영약
누르는 순간 모든 시동기 하급기 상급기를 초기화시킨다
쿨을 잘 맞춰서 최대한 여러 스킬을 초기화시키면 좋긴 하겠지만
스킬들 선후딜이 길어 스킬 굴리기 힘든 소마는 그러기가 쉽지가 않다
괜히 나오지 않는 타이밍 재다가 쿨 날리지 말고 그냥 익파천만 쿨초시킨다는 생각으로 쓰는게 좋다
끝까지 사용하면 자신을 포함한 파티원 전체 피, 마나, 위상력을 전부 채워준다+약간의 트루뎀딜
피회복 위상력 회복이 괜찮은 효과지만 시전모션이 너무너무 길기 때문에
가뜩이나 쿨빼기 힘든 소마는 그냥 쿨초만 하고 바로 다른스킬로 캔슬하는게 좋다
딜을 보고 찍는 스킬이 아니기 때문에 마스터큐브까지만 열고 더 찍을 필요는 없다

빼먹으면 섭한 스킬트리

액티브

군프를 돌지 않는다면 두달은 3만 찍거나 아얘 안찍어도 된다. 만트라도 취향껏 투자

패시브


다른 캐릭터와 공통된 사항들은 굳이 적지 않았다
간단이라 쓰고 대충이라 읽는 공략글이지만 이런 글에서라도 알아가는게 있다면 기쁘겠다





귀여운 소마 많이많이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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