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공략게시판

[베스트]초공에 대해 제대로 알자

작성자
AP셔틀
캐릭터
이슬비
등급
정식요원
작성글 모아보기
작성글 모아보기
  • time 2015.09.30
  • view12530
클로저스를 처음 접하게 되었을때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지표인 초당(물리,마법)공격력 그 이름때문인지 실제로 많은 분들이 이걸 캐릭터 육성과 강함의 지표로 삼는 경우가 많은데 그건 잘못된 것이라는걸 홍보하기 위해 적어 봅니다. 

앞으로 쓸내용 요약 : 초공 쓰잘때기 없으니까 조건부 챙기세요

목차 
1. 초공이란? 
 1) 초공의 구성
 2) 초공의 문제점 
2. 초공과 조건부 (초공의 문제점에서 이어지는 내용) 


1. 초공이란? 

초당(물리,마법)공격력, 사실 직역해보면 소위 RPG에서 많이 사용되는 DPS(Damage per second)라고 해석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클로저스에서는 DPS를 제대로 표현하기에는 너무나도 단점이 많죠.


1) 초공의 구성

초공은 5가지로 구성되어서 산출됩니다. 

순공격력, 치명타발생률, 치명타피해량, 쿨타임감소, 공격속도 

  위의 5가지죠. 사실 앞의 3개는 비교적 직관적으로 대미지에 연관되겠구나하지만 뒤의 2개는 왜 DPS에 들어갔는지 이해가 안되시는 분들도 종종 있으시더군요. 초공은 말 그대로 초당 공격력입니다. 즉, 일정시간이 주어지고 그 시간동안 계속해서 스킬등으로 대미지를 가할 때 총 대미지의 양/총 시간 으로 계산이 됩니다. 즉 한번의 공격이 아닌 여러번의 공격의 개념이 되죠. 

 쿨타임 감소의 경우 짧은 시간내에 스킬들의 쿨타임이 여러번 돌기 때문에 같은 시간내이더라도 스킬을 여러번 사용하기 때문에 초공에 관여하게 됩니다. 평타도 못쓰고 하나의 스킬밖에 못쓰는 상황에서 20초동안 하나는 스킬을 4번 쓰고 다른건 2번 쓴다면 초당 공격력은 당연히 전자가 더 높다고 나오게 되겠죠. 

 다음은 공속입니다. 일반적으로 공속이 높아지면 평타속도가 빨라진다고들 많이 알고 계시지만 스킬의 시전속도도 빨라진답니다. 역시 이것때문에 공격속도가 초공에 관여하게 됩니다. 아래는 제가 찍은 스킬 시전 속도 차이입니다.

  
쌍검 공속 1.28 시전시간 1.75초

낫 공속 1.03 총 시전시간 2.29초

위와 같이 아주 명백하게 시전시간이 차이가 나게 됩니다. 즉, 같은 시간내에 공속이 높은쪽이 스킬을 여러번 사용가능하다고 보기때문에 초공에 들어가게 되는거죠



2) 초공의 문제점 
 
 그럼 위에서 살펴본 초공의 문제점은 무엇일까요? 위에서의 개념이라면 초공은 DPS를 표현해주고 있는게 맞는데 말이죠. 일단은 작은 문제점(조건부문제를 제외하고)부터 본다면 초공이 높다고 스킬의 대미지가 높아지는건 아닙니다. 즉, 쿨타임이나 공속같은 경우 스킬의 대미지에는 영향을 하나도 줄 수가 없죠. 그리고 DPS의 개념에서 공속과 쿨감이 얼마나 잘 반영되는지도 불분명하죠. 때문에 공속이나 쿨감으로 초공을 높여봐야 의미가 없어집니다. 
  그리고 가장 큰 문제점, 초공은 조건부를 전혀 반영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건 정말 매우 큰 문제라고 볼 수 있죠. 이미 많은 분들이 지적했고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지만 또 많은 분들이 모르고 계시기도 한 문제입니다. 


2. 초공과 조건부

  처음 접한 유저들이 초공에 집착하게 되는 흔한 이유중에 하나가 조건부의 개념을 정확히 모르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보통 4개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에어리얼 : 캐릭터가 공중(반드시 점프하고 시전시에만)에 뜬 상태에서 공격 > 사실상 거의 상시적용이 가능하죠
백어택 : 뒤에서의 공격
체이스 : 몬스터가 공중에 뜬 상태에서 공격(이거 보스한테 안통하고 없어도 잡몹잡는데 1도 지장없습니다)
다운어택 : 넘어졌을때 공격(이지만 이건 없어지기도 했고 개노쓸모입니다)



위의 사진처럼 캐릭터창 상세보기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럼 이것들은 어떻게 해석이 되는가....

크리가 터졌다고 가정할때
원래의 대미지 * (백피증 + 에피증 .....) * (100 +치피 + 조건부치피들)

대강은 위의 수식처럼 된다고 보면 됩니다. 그럼 이게 얼마나 의미를 가지는지 대충 짐작이 가지요.  조건부를 챙긴사람과 아닌 사람은 2배 혹은 그 이상 차이가 날 수도 있게 됩니다. 그런데 초공은 이런걸 전혀 반영할 수가 없죠. 

  실제로 초공에 관여하는 튜닝등에서 치피나 치발을 올리는거보다 조건부를 챙기는게 더 효율이 좋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모듈의 경우 물마치피는 S가 5%까지밖에 안뜹니다. 하지만 사실상 상시적용이 가능한 에어리얼 치피의 경우 S가 10퍼가 뜨지요. 2배의 차이가 나며 이는 유리같은 하이브리드캐릭터의 경우 훨씬 더 의미가 크게 작용합니다. 치발쪽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조건부 튜닝이 더 효율이 좋죠. 초공에 집착해서 튜닝을 뽑아낸다면 정작 대미지를 잘 뽑아낸다에서는 멀어지게 되는것이죠. 




위의 이유등으로  초공은 정말로 강함이랑은 큰 관계를 가지기 어려운 수치입니다. 집착하지 마세요. 그런데 자기만족용으로는 좋음 ㅋㅋㅋㅋㅋㅋ

이상입니다. 

{{ GetLengthByReCommentTextareaValue }}/200

댓글 {{ GetReCommentTotalRowCount }}

    게시판 리스트

    • Lv.{{ GetCharacterLevel }}
    • {{ GetCharacterNickName }}
    • {{ GetCharacterCloserNickName }}

    -

    대표 캐릭터 선택 설정

    쿠폰입력

    잠깐! 게임에 접속하여 아이템을 지급 받을 캐릭터를 생성한 후, 참여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