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공략게시판

[베스트]용의 전당 간단한 공략&팁(+클리어 영상)(1차 수정)

작성자
미해결구역
캐릭터
이세하
등급
정식요원
작성글 모아보기
작성글 모아보기
  • time 2015.03.14
  • view21139
클리어 영상

안녕하세요, 첫번째 공략을 쓰는 미해결구역입니다. 비록 컨도 발컨이고, 템도 안좋지만 플레이하는 캐릭터가 세하다 보니 클리어를 성공하고 이후 지속적으로 클리어를 성공하여 공략과 팁을 적게 되었습니다. 

*이 팁은 초고수 분들(스펙 괴수, 컨 괴수)보다는 용전에 처음 도전하는 초보자들과 서민 분들은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오류나 추가할 사항이 있다면 댓글로 지적 부탁드립니다. 감사히 반영하여 수정하겠습니다.

*3월 28일 1차 수정했습니다.

(1)용의 전당이란?

용의 전당은 3월 12일 목요일 자로 업데이트 된 재난복구지역(신지역)의 특수 던전입니다. 하루 입장 제한은 2번이며, 들어가기 위해선 피로도가 30이 소모됩니다. 캐쉬 아이템(특별 작전 지원, 엘리트)을 통해 입장 횟수를 1번 더 연장할 수 있습니다. 

Tip:현재 피로도가 10이여도 입장 제한 횟수가 남아있다면 입장이 가능합니다. 이를 이용해 던전을 더 많이 돌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계정 피로도는 30씩 소모되므로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2)층 별 등장 몹(보스)

기준은 제 클리어 영상입니다. 

1층-스컬나이트
2층-분노의 인형
3층-일반몹들

4층-도플갱어

5층-공포의 인형, 드라군 블래스터

6층-스컬나이트
7층-베가본드
8층-일반몹들

9층-스캐빈 전대 레드, 블루

10층-스캐빈저 방

11층-트롤
12층-트롤
13층-일반몹들

14층-도플갱어

15층-말렉, 크리자리드 블래스터

16층-신지역 보스

17층-스캐빈저 방

18층-애쉬

19층-큐브 정식요원

20층-아스타로트, 만우절 이벤트로 50%의 확률로 김기태

21층-스컬나이트
22층-스컬나이트
23층-일반몹들

24층-도플갱어

25층-드라군 블래스터, 예민한 마나나폰, 공포의 인형

26층-스컬나이트
27층-트롤
28층-일반몹들

29층-스캐빈 전대 레드, 블루

30층-스캐빈저방

31층-스컬나이트
32층-스컬나이트
33층-일반몹들

34층-도플갱어

35층-맨드란 이터, 말렉, 크리자리드 블래스터

36층-신지역 보스

37층-스캐빈저 방

38층-더스트

39층-큐브 정식요원

40층-아스타로트

41층-스컬나이트
42층-스컬나이트
43층-일반몹들

44층-도플갱어 2명

45층-예민한 마나나폰, 드라군 블래스터, 공포의 인형

46층-스컬나이트
47층-스컬나이트
48층-일반몹들

49층-스캐빈 전대 블루, 레드

50층-스캐빈저 방

51층-분노의 인형
52층-스컬나이트
53층-일반몹들

54층-도플갱어

55층-맨드란 이터, 말렉, 크리자리드 블래스터

56층-신지역 보스 2마리

57층-스캐빈저 방

58층-더스트, 애쉬

59층-큐브 정식요원

60층-아스타로트

(3)어떻게 플레이를 할 것인가?

*모두

용의 전당은 보스가 한꺼번에 나오거나, 혹은 보스의 딜이 무척 아플 수 있기 때문에 위험하다 싶은 상황에서는 물리 피해와 마법 피해를 300씩 감소시켜주는 '용의 투기'를 사용하여 보스의 딜을 줄이는 것이 무척 중요합니다. 

*도플갱어, 큐브 정식요원

X4층에서 지속적으로 등장하는 중간보스인 도플갱어와 큐브 정식요원들은 신지역 보스들이나 애쉬, 더스트, 블루, 레드에 비해 체력이 적습니다. 하지만, 순간이동 패턴과 더불어 강화된 결전기들의 사용은 상당히 상대하기 난해함을 자랑하며, 분신을소환하여 공격하는 경우 원큐(...)에 죽어버릴 수 있기 때문에 처음 등장할 때 결전기를 사용하여 빠르게 처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한번에 끝내지 못했다면 최대한 긴장의 끈을 풀지말고 긴급회피와 포션을 이용해 회피와 피수급을 하면서 안전하게 처리합시다. 

3/28일 추가: 모든 도플갱어들은 공통적으로 자신들이 생성된 이후 타격이 들어갔을시, 곧바로 맵중앙으로 순간이동을 합니다. 이후 자신들의 분신을 소환하여 유저가 있는 곳을 공격하거나, 혹은 맵 거의 전역이 해당되는 광범위한 공격을 가합니다. 하지만 도플갱어가 생성되는 바로 그 순간에 다운되는 타격을 가할시 순간이동이 감지하지 못해 다운이 되므로 이때를 이용하여 콤보를 넣어 순삭을 합시다. 아니면 일부러 간단한 스킬로 순간이동 패턴을 쓰도록 한 후 긴급회피나 강제다운을 통해 도플갱어의 패턴을 무시해주면 되겠습니다.

59층에서 나오는 정식요원과 44층에서 나오는 도플갱어는 2명이기 때문에 되도록 한명을 빠르게 삭제해줍시다. 자신이 완벽하게 범위기를 숙지하고 있다, 혹은 빠른 클리어를 원할시에는 굳이 한명을 일점사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캐스터는 지속적인 회피와 넓은 스킬범위를 통해 지속적으로 여러분을 괴롭게합니다. 하지만 나머지 2명의 도플갱어보다 딜이 적게 들어오기 때문에 상당히 편한 마음으로 상대할 수 있습니다. 다만 결전기는 극물공이나 극마공을 위해 몸을 포기하신 분들에게는 아플 수도 있기때문에 방심은 금물!

스트라이커는 빠르지는 않지만 멀리서 사용하는 공파탄 견제가 조금 귀찮습니다. 정세하의 결전기인 전소의 장판을 실수로 밟을 경우 체력이 3000이상씩 훅훅 사라지기 때문에 캐스터보다 주의깊게 상대하셔야 합니다. 특히, 특수 패턴인 순간이동 패턴을 사용할 경우, 분신이 소환되어 전소 막타를 사용하기에 더욱 그렇습니다.

레인저는 캐스터와 스트라이커의 장점(...)만을 골라서 만든 도플갱어입니다. 스킬 범위도 넓으며 빠르게 유저에게 접근하여 압박할 수 있는 스킬도 존재하고, 아프기도 꽤나 아픕니다. 무엇보다 특수패턴시 발동되는 스킬들 대부분이 굉장히 오랜 시간동안 맵을 장악하기 때문에 성가시며, 분신패턴에 제대로 걸릴시 어이없이 원큐(!)가 나는 일도 허다하기 때문에 가장 심혈을 기울이셔서 죽이셔야할 대상입니다.

*스캐빈 전대 블루, 레드

스캐빈 전대 블루, 레드의 경우 신지역 베하에 비해 체력과 방어력이 상당히 줄어있기 때문에 신지역 베하를 솔플, 혹은 파티플레이로 나쁘지않게 플레이 하시는 분들의 경우 약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2마리가 같이 나오기 때문에 방심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쉽게 잡기 위해서는 레드와 블루가 서로 붙어있게 만들어 결전기와 일반 스킬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도플갱어와 비슷하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블루와 레드의 경우 도플갱어에 비해 상대의 난해함이 적은 편이기 때문에 컨트롤에 자신이 있다거나, 혹은 이후를 위해 결전기를 아끼고 싶으신 분들은 사용하지 않으셔도 무난할 수 있습니다.

*신지역 보스

신지역 보스들의 경우 스캐빈 전대들과 마찬가지로 베하의 절륜한 피통과 방어력에 비해 약화되어 있기에 신지역에서 상대하던 것과 똑같이 상대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56층의 경우 신지역 보스가 2마리가 한꺼번에 나오기 때문에 상대하기가 상당히 난해할 수 있습니다. 조합은 랜덤이지만 마리아와 아이작이 동시에 걸리는 경우, 특히 마리아의 광역 장판과 아이작의 사격이 동시에 걸리는 경우는 안구에서 습기를 차게 만들기에 전혀 부족함이 없으며 마찬가지로 마리아와 키텐이 동시에 나올 경우, 광역장판이 동시에 깔리면서 강제캔슬이 없으면 피가 최소 반피가 훅 까이는 안타까운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긴급회피 타이밍을 익혀두거나, 혹은 버틸 수 있는 패턴이라고 판단될 경우 그냥 적의 패턴을 맞아주고 이후에 곤란한 패턴이 나올시에 사용해주는 센스가 필요합니다.
물론, 긴급회피 타이밍을 익히는 것은 몇몇 근성러들과 타고난 천재들이기에 만약 자신이 이 어느 곳에도 해당하지 않는다면 패시브처럼 포션이란 포션은 전부 흡입하여 서로 딜을 주고받읍시다. 

3/28일 추가: 용전의 마리아는 신지역의 마리아와는 다르게 예전의 마리아처럼 장판을 2개(...)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중콤보를 정말 오래 사용할 수 있거나, 장시간 공중에서 있을 수 있는(ex:슬비의 공중 레일캐논) 스킬인 경우가 아니면 포션을 흡입하여 줍시다.

*애쉬와 더스트의 분신

매력적인 비주얼과 성격으로 미워할 수 없는 차원종인 애쉬와 더스트, 하지만 레벨 99답게 공격패턴을 끊거나 다운시킬 수 없어서 높은 딜을 뽑아낼 수 없는 분들의 경우 매력이 터져서 죽여버리고 싶다는 생각을 들게하는 중간보스들 입니다. 

애쉬는 강력한 폭팔구를 날려 잠시 후 폭파시키는 패턴과 자신이 직접 유저에게 돌진하여 잠시 후 폭파시키는 2가지의 패턴이 있습니다. 한 방 한 방의 딜이 강력하지만 주의한다면 피하기는 그렇게 어렵지않고, 아무리 딜이 강하다고 하지만 일격사를 할 수준은 아니기때문에 '용의 투기'를 통해 딜을 무시하고 체력 포션을 빨면서 때려잡아도 크게 문제는 없습니다. 세하의 경우 폭팔구에 '반격'을 사용하여 데미지를 상쇄할 수 있습니다.

더스트는 자신의 주변에 회오리를 두르거나, 혹은 4개의 회오리를 소환하여 주변으로 천천히 날려보내거나, 플레이어를 조준하여 회오리를 날려보내는 3가지의 패턴이 있습니다. 애쉬와는 다르게 강력한 딜을 자랑하지는 않지만 패턴과 패턴 사이의 전환이 빠르며, 자신의 주변에 회오리들을 날려보내거나 휘감기 때문에 세하나 제이같은 근접딜이 많은 캐릭터들의 경우 **사항이 꽃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더스트에게는 결전기를 통해 딜링하는 것이 체력 보존에도 좋고 정신 건강 보존에도 크게 좋습니다.

*구 보스들

맨드란 이터, 말렉, 크리자리드 블래스터의 경우 말렉이 몸도 약하고 잡기도 쉽기 때문에 빠르게 말렉부터 처리해줍시다. 이후 잡아서 날아가는 패턴을 빼고는 상당히 딜을 넣기가 수월한 맨드란 이터를 처리한 후 계속 레이저로 이쪽저쪽 깔짝깔짝하는 크리자리드 블래스터를 잡아주시는게 편합니다. 크리자리드 블래스터의 레이저 패턴이 이전보다 광역으로 강화되어 있어서 인지 3마리가 다 있을 때에는 크리자리드 블래스터를 잡는 것이 힘들기 때문입니다.
이들의 딜은 전부 다 맞으면 틀림없이 강한 딜량이지만 서로의 스킬간에 연계가 힘든 조합이기 때문에 나름 수월합니다.

공포의 인형, 드라군 블래스터, 예민한 마나나폰의 경우 굉장히 극악한 패턴이 생기기가 쉽습니다. 그 극악한 패턴을 소개하자면, 드라군 블래스터가 주변으로 회전하는 레이저를 돌림 + 공포의 인형이 강제로 플레이어의 이동을 구속함 + 예민한 마나나폰이 손바닥으로 유저를 후려침(...)이라는 패턴입니다. 하나하나만 보면 크게 힘들거나 그럴 것 같지는 않지만, 마나나폰의 손바닥 공격 패턴으로 인해 공포의 인형의 칼질과 드라군의 레이저를 공중에서 피하더라도 계속 얻어맞기 때문에 정신적으로 굉장히 피로한 조합입니다. 만약 이 패턴이 시작하자마자 발동한다면 용의 투기와 포션을 흡입할 준비를 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나마 이 패턴을 조금이라도 부수고 싶으시다면 이 패턴의 밸런스를 무너트리는 중심 축인 '마나나폰'을 빠르게 처리하거나, 혹은 줄넘기 패턴을 유발시키는 드라군 블래스터를 처리해줍시다. 하지만 드라군 블래스터를 먼저 처리하게 될 경우 공포의 인형에게 묶이게 될시 줄넘기의 데미지는 받지않지만 마나나폰에게는 계속 얻어맞을 수 있으므로 개인적으로는 마나나폰을 먼저 잡기를 추천합니다.
세하의 경우 '반격'을 통해 마나나폰의 손바닥 공격 패턴을 무효화시킬 수 있습니다. 공포의 인형의 찌르기 공격도 반격으로 데미지 상쇄가 가능합니다.

*아스타로트

20층까지만해도 G타워의 궁전에서 계속 유저들에게 자신의 소중한 그것을 내어주던 모습을 보여주지만, 40층부터 그 태도를 급돌변하여 유저를 당황케하는 보스입니다. 40층부터 아스타로트는 눈에 보일 정도로 빠르게 체력회복을 하며, 60층에서 그 정점을 찍습니다. 60층의 아스타로트가 회복하는 속도는 가히 경이로울 수준으로, 마치 챔피언 물약을 노쿨타임으로 중첩해서 복용하고 있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20층의 아스타로트는 정말 별거 없습니다. 약간의 피할 것만 피해주고 딜을 넣어주면 아주아주 손쉽게 잡을 수 있으며, 피통은 100줄입니다. 40층, 60층의 아스타로트들과 다르게 이 아스타로트는 등장 애니메이션을 보여주지 않고 그냥 천천히 하늘에서 내려오기 때문에, 하늘에서 떨어지는 이때부터 딜을 넣기 시작하면 약간 더 빨리 아스타로트를 잡을 수 있습니다. 피통은 100줄입니다.

40층, 60층의 아스타로트부터는 이전의 아스타로트와 아주 다릅니다. 자신을 아낌없이 내어주던 이전의 모습은 종적을 감추고 말도 안되는 체력 회복으로 유저의 딜을 전부 흡수, 무시하면서 괴롭힙니다. 이때부터 유저의 유형이 3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첫번째는 템귀형으로, 무시무시한 데미지를 통해 아스타로트가 회복하는 속도보다 더욱 빠른 속도로 아스타로트의 체력을 깎아내리는 형입니다. 두번째는 신컨형으로, 무시무시한 데미지는 존재하지 않지만 엄청난 컨트롤로 아스타로트의 모든 패턴을 비웃으면서 효율적으로 딜을 넣어 아스타로트를 죽이는 형입니다. 세번째는 무시무시한 **, 컨트롤도 없지만 패시브처럼 계속해서 포션을 도핑하여 맞딜을 넣어 아스타로트를 죽이는 근성형입니다. 필자는 3번째에 해당합니다. 포션은 사랑입니다.

40, 60층의 아스타로트는 지상에 붉은 검기를 날려 유저를 공격하는 패턴, 발로 차는 패턴, 주변에서 검을 회전시켜 공격하는 패턴, 맵 전역에 용을 발사하는 패턴, 맵에 반만 용을 발사하는 패턴, 유저의 발밑에서 용을 소환하여 공격하는 패턴, 칼을 땅에 꽂아 맵 전역에 순차적으로 폭발을 일으키는 패턴, 맵의 위쪽에 유저가 출입할 수 없는 공간으로 순간이동한 후 맵 중앙에서 전역으로 붉은 검기가 천천히 퍼지는 패턴이 기본적으로 존재하며, 60층의 아스타로트의 경우 각성한 후에 이동하여 자신의 등 뒤에서 뱀을 소환하는 패턴과 아스타로트의 등에 붙어있는 뱀들이 공격하는 패턴등이 새로 생겨납니다.

이 패턴들 중 모두 명중시 빈사가 될 수 있는 패턴은 유저의 발밑에서 용을 소환하여 공격하는 패턴과 칼을 땅에 꽂아 맵 전역에 순차적으로 폭발을 일으키는 패턴, 이동하여 자신의 등 뒤에서 뱀을 소환하는 패턴이 있으며, 이 패턴의 경우를 제외한 나머지 공격들은 데미지가 그렇게 크지않기 때문에 스펙이 낮은 서민 유저들의 경우 용의 투기를 복용 후 아스타로트의 패턴을 무시하고 맞딜을 넣어 아스타로트의 체력을 지속적으로 깎아주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3/28일 추가: 아스타로트는 유저들의 특정한 공격이나 행동에 반응하여 패턴을 발동합니다. 
40층 아스타로트의 경우 피가 60줄로 줄어들 때 12시로 이동하여 맵 중앙에서 붉은 검기를 전역으로 날려보냅니다.
60층 아스타로트의 경우 피가 80줄로 줄어들 때 12시로 이동하여 맵 중앙에서 붉은 검기를 전역으로 날려보내며, 피가 50줄이 될 경우 검을 땅에 꽂아 각성합니다.
고정패턴 중에도 아스타로트의 피는 계속 차오릅니다.
 
(4)스캐빈저 층

10층, 17층, 30층, 37층, 50층, 57층에는 신강고의 미궁의 스캐빈저 방과 비슷한 느낌의 층이기 때문에 스캐빈저 층이라고 부르겠습니다. 이곳에서 나오는 스캐빈저들을 때려잡을시 동화, 은화를 드랍하며 황금 스캐빈저의 경우 금화로 시작하여 층수가 올라갈수록 더 좋은 것을 줍니다. 다만, 황금 스캐빈저는 잡기 힘들게 지속적으로 움직이면서 도망치며, 일정 아래의 체력(대략 40%)로 내려갈시 중앙으로 순간이동하여 회피합니다. 회피한 황금 스캐빈저를 제 시간에 잡지못할시에는 아스타로트가 순간이동하는 장소로 순간이동하여 그곳에서 죽고 아이템을 떨굽니다. 즉 못 먹는다는 거죠(...).
이 스캐빈저 층에는 수리머신 아서ver.9가 있어서 전투의 지속으로 손상된 무기를 수리할 수 있게 해줍니다. 덤으로 아이템을 팔 수도 있습니다. 영상속의 저처럼 인벤칸이 없는 경우 아서에게 빠르게 판매하여 인벤칸을 확보해줍시다.

3/28일 추가: 스캐빈저 층에서 스캐빈저를 잡았을 때 드랍 보상이 하향당했습니다.

(5)소지해야 되는 포션의 수

용전은 고스펙이나 신컨이 아닌 경우 필연적이게도 포션을 계속 복용해야합니다. 따라서 최소한 체력과 마나 포션을 100개씩 준비하도록 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도시락이나 플라스크와 같은 포션 외 회복수단을 준비하여 적에게 강한 타격을 받고 있을시 포션과 같이 복용하여 회복량을 높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시 마나와 체력을 회복시켜줄 수 있는 캡슐들을 준비하신다면 더욱 좋습니다.

(6)기타

서민들의 경우 엘리트 육성코스나 부적들(무운의 부적, 냉정의 부적, 절약의 부적, 각성의 부적)을 준비하여 들어오시는 것이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부족한 스펙을 보충해주기 때문에 던전을 도는 것이 한결 수월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7)마치며

비록 저도 고수라고 할 수 없는 평범한 서민 유저에 불과하지만, 아직 용의 전당에 도전하지 못하거나 혹은 클리어하지 못했다는 분들이 있다고 하여 부족한 글솜씨로나마 공략글을 적고 영상을 찍었습니다. 이 글이 부디 많은 유저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GetLengthByReCommentTextareaValue }}/200

댓글 {{ GetReCommentTotalRowCount }}

    게시판 리스트

    • Lv.{{ GetCharacterLevel }}
    • {{ GetCharacterNickName }}
    • {{ GetCharacterCloserNickName }}

    -

    대표 캐릭터 선택 설정

    쿠폰입력

    잠깐! 게임에 접속하여 아이템을 지급 받을 캐릭터를 생성한 후, 참여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