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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공략왕] 나타 기본 가이드

작성자
검재
캐릭터
서유리
등급
결전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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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ime 2024.03.13
  • view18310


 '나타'에 대한 기본적인 것들을 모두 담은(?) 가이드입니다



 유리, 세하랑 더불어 나타도 초창기부터 키운 애정캐이기도 하고, 가장 기초가 되는 세팅이나 스킬, 사이클 등에 대한 틀을 먼저 이해를 하는 것이

 나타 육성에 대해 고민하는 분들에게 좋을 것 같아 후딱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게시글을 작성하다가 날아간 경험이 몇 번 있기도 하고 이미지 용량 제한 때문에 오류가 자주 발생하는 이유로

 주요 내용은 이미지 하나에 최대한 압축해서 담았습니다



 아래는 목차입니다

  Ctrl + F로 목차 타이틀을 검색하면서 필요한 부분만 찾아보셔도 됩니다



 <목차>

 1. 스킬
(1) 훈련생 패시브
(2) 특수대원 패시브
(3) 스킬트리
(4) 연마
(5) 레전더리 큐브
(6) 각성 스킬
(7) 버프, 디버프, 쿨감, 회복 스킬
(8) 확정 조건부
(9) 기본사이클
(10) 폭딜사이클
(11) 미세 팁
 
 2. 장비
(1) 기본 세팅
(2) 칩 세팅
 
 3. 코스튬
 
 4. PNA(프나)
(1) 공격/방어/보조기제, 특수기제, 증폭기제
(2) 각성 기제

 5. 칭호



----------------------------------------------------------------------------------------------------------



 1. 스킬

 (1) 훈련생 패시브

 

 수상할 정도로 등짝을 밝히는 패시브

 백피증의 일정 비율에 따라 물치피, 에치피, 백치피가 각각 상승합니다

 칩, 튜닝 등등 최종 세팅 기준으로 '백어택 피해량 증가' 옵션의 수치는 대충 96~99% 언저리로 나옵니다


 피증의 경우, A등급이든 S등급이든 상승량의 차이가 극적이지도, 증가 효율이 좋지 않기도 합니다

=> 백피증 패시브로 물치피, 에치피, 백치피를 올리기보단 칩이나 튜닝 같은 다른 수단으로 치피를 올리는게 효율이 좋다는 말

 튜닝을 하며 백피증이 뜬다면 그대로 쓰되 목숨걸면서까지 챙겨야 할 패시브는 아닙니다



 (2) 특수대원 패시브

  

 바로 위 훈련생 패시브로 받을 수 있는 [버프 : 살의] [버프 : 무자비]로 바뀌고, 스킬 쿨타임 감소가 된다는 내용입니다

 쿨감 기믹에 대해서는 밑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3) 스킬트리

 

 전 올가미 1렙, 강캔 1렙, 나머지 액티브 스킬은 최대한 다 찍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여타 다른 캐릭터의 스킬트리와 마찬가지지만, 스킬트리를 비롯해서 PNA나 칩 세팅에 무조건적인 정답이 없습니다

 종전 관련 패시브는 다른 액티브 스킬을 다 찍은 후 남는 포인트가 있다면 찍는 것을 권장합니다


 * 패치 후 95레벨 기준으로 스킬 포인트 40을 더 받게 되었으니 부족했던 강캔이나 위상력 강화 훈련을 찍어주시면 됩니다



 (4) 연마 
 

 각각 살기의 바람, 폭주의 화염, 역행하는 칼날 공격이 추가 발생하며, 위 공격 모두가 확정 조건부 에어리얼, 백어택, 체이스 판정을 받습니다

 주력기에 속하기도 하니 셋 다 필수로 연마를 해주시길 바랍니다


 위 세 연마 스킬 중 스킬 큐브 효과나 염마 버프로 확정 조건부가 추가되는 스킬은 밤사냥, 분칼입니다 (확살 제외)

1. 밤사냥 : 에어리얼(기본) + 체이스(익스퍼트 큐브 효과) + 백어택(마스터 큐브 효과) 판정

2. 분칼 : 체이스(염마 발동시) 판정



 (5) 레전더리 큐브

  

 기존에 위상개방/피해량을 쓰셨던 분들은 결전기, 일반스킬 모두 3레벨 공중/배후/추적 피해량 큐브로 바꾸시면 됩니다

 상황에 따라 6레벨 공중 피해량, 배후 피해량, 추적 피해량을 쓰셔도 괜찮습니다



 (6) 각성 스킬

 

 올가미(구각), 끝없는 추격(구각), 불꽃놀이(노각/신각)을 사용합니다
 
 불꽃놀이 노각, 신각 둘 다 확정 조건부 백어택, 체이스 판정을 받습니다

 노각범위가 좁지만 단타 스킬이라 폭딜을 욱여 넣어야 하는 던전이나 폭딜 사이클에서, 

 신각범위가 넓지만 다단(?) 스킬이라 잡몹이 많이 나오는 던전이나 평소 사이클에서 활용하면 좋습니다

 유동적으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7) 버프, 디버프, 쿨감, 회복(위상력, mp 등) 스킬

 

 <버프>
1. 가죽해체 : [마스터 큐브] 무자비 버프 5스택 획득
=> 스킬 자체 버프x
2. 위상력 개방(해방) : 전캐릭 공통 기본 스킬이라 추가x

 <회복>
1. EX고통 : [어드벤스 큐브] 추가 회전베기
=> 위상력 10%, MP 10% 회복
2. 불꽃놀이(노각) : [어드벤스 큐브] 추가타
=> 위상력 20% 회복

 <쿨감>
1. 무간옥 : [특수대원 패시브] 돌진난무 풀타 사용시 EX고통 초기화
=> 스킬 입력을 유지해서 끝까지 사용해야 초기화
 
  키보드를 누른 채로 유지해야 달리는 모션(돌진난무)이 끝까지 나오는데 중간에 손가락을 떼거나 맞아서 끊기면 당연히 초기화가 안됩니다

스킬을 끊어야 하는 급박한 상황이 아니면 되도록 키 입력을 유지하도록 합시다



 (8) 확정 조건부

 

 <연마 스킬>
1. 밤사냥 : 연마 없어도 스킬 큐브의 효과로 확정 조건부 에체백 판정
2. 확살 : 연마 없이는 확정 조건부 판정x
3. 분칼 : 연마 없어도 확정 조건부 체이스 판정만(염마 on)

 <무적 시간>
1. EX고통 : 아래키 입력으로 바로 막타(처형의 순간) 시전 or 풀타 사용 후 막타(처형의 순간) 시전하는 순간
2. 확살 : 스킬 시전 직후 ~ 땅에 착지하는 순간
3. 그사 : 스킬 적중 후 대상에게 이동하는 순간
4. EX처벌 : 초근접베기 시전 순간



 (9) 기본 사이클

 모든 사이클은 위개방염마로 시작합니다

 PNA, 칩 세팅 등처럼 사이클에도 정답은 없습니다만 '염마'는 무조건 필수로 먼저 사용해야 합니다

 

 나타는 염마 on, off 여부에 따라 dps 격차가 엄청 발생하는 캐릭터입니다

 세하 - 위상 집속검, 세트 - 야성 해방, 제이 - 다시 만난 전** 등등 사이클 운용 전 필수로 먼저 사용해야 하는 '시동기'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A. [끝추 - 분칼 - 가죽 - 밤사냥 - 확살 - 광폭 - EX고통 - 테포 - 연옥 - 그사 - EX처벌 - 악귀 - 올가미 - 목줄]

  
 * 불꽃놀이(신각) 사용x

 분칼 받피증 5초, EX고통 치저감 10초가 지속되는 동안에 여러 스킬을 때려 박는 연계입니다

 [끝추(버프) - 분칼(받피증 5초) - 가죽(무자비 5스택) - 밤사냥 - 확살(버프) - 광폭 - EX고통(치저감 10초, 끝추+가죽 쿨감 2초) - 테포 - 연옥
 - 그사(버프)EX처벌(연옥 쿨감 1초) - 올가미(광폭 쿨감 3초)]로 버프, 디버프, 쿨감 등을 구분해 볼 수 있고



 B. [끝추 - 분칼 - 가죽 - EX고통 - 연옥 - 불꽃(노각) - 그사 - 확살 - 광폭 - EX단두대 EX처벌 - 테포 - 악귀 - 올가미 - 목줄 - 밤사냥]

 
 * 불꽃놀이(노각) 사용 

 EX단두대, 불꽃놀이 등 다른 스킬을 더 추가하거나 순서를 조금씩 변형할 수도 있습니다
 
 위 두 사이클 모두 치저감 10초, 받피증 5초가 유지되는 동안 폭딜을 넣을 수 있는 기초적인 스킬 연계입니다

 물론 모든 상황에 따라 버프, 디버프, 쿨감 등을 일일이 다 계산하면서 쓸 수 없기 때문에 저렇게 돌릴 수도 있다는 정도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위에서 언급한 [불꽃(노각) - 그사 - 확살 - 광폭 - EX단두대 EX처벌] 연계는 아래에서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10) 폭딜사이클

 핵심은 [그림자 사냥 - EX처벌] 사이클이 연계되는 2초 내 + 전후로 여러 고계수, 단타 스킬을 섞어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림자 사냥 사용 후 2초 내에 처벌을 사용하면 확정 에어리얼, 백어택, 체이스 판정을 가진 초근접 베기를 시전하는데

 이걸 "얼마나 능숙하게 응용하느냐?"에 따라 나타를 육성하며 느낄 재미가 달라질 수 있다고 봅니다



  A. [그림자 사냥 - 확인사살(캔슬) - EX처벌]

 

 '확인사살'을 연계하는 사이클입니다

 고도가 너무 낮거나 입력 타이밍이 느린 경우, 공중에서 캔슬하지 못하고 지상에 강제로 착지합니다

 그렇게 되면 간혹 후딜 모션 때문에 초근접베기 시전이 취소되어 딜로스가 생기거나 사이클이 딜레이 될 수도 있습니다


 물론 확정 조건부 에체백을 다 받기 때문에 지상에서 써도 상관은 없고, 밤사냥 같은 스킬로 다시 체공을 하면 되기 때문에 문제가 될 건 없지만

 체공 스킬까지 쓴다면 초근접베기 유지시간인 2초가 지나버릴 수도 있습니다


 간지나는 플레이를 위해선 반드시 타이밍을 익혀줍시다



  B. [그림자 사냥 - 확인사살(캔슬) - 악귀절단 - EX처벌]

 

 '확인사살 - 악귀절단'을 더 연계하는 사이클입니다

 확살사살을 쓰지 않고 [그림자 사냥 - 악귀절단 - EX처벌]로 바로 이어가도 됩니다

 EX처벌 입력이 너무 빠르면 악귀절단이 캔슬되니 주의해주세요


 위 움짤에선 사이클 연계 중 입력 타이밍을 조금 느리게 했는데 어느 정도 숙련도가 올라가면

 악귀절단 딜이 들어가는 그 순간, 거의 동시에 EX처벌 딜까지 빠르게 넣을 수 있습니다



  C. [그림자 사냥 - 불꽃놀이(노각) - 확인사살(캔슬) - EX처벌]

 

 '불꽃놀이(노각)'를 연계하는 사이클입니다

 불꽃놀이(추가타) + 확인사살(공중캔슬) + EX처벌, 세 번의 키 입력이 거의 동시에 입력되어야 합니다


 움짤에선 키보드가 씹혀서 불꽃놀이 추가타가 나가지 않았습니다

 키보드 상태나 숙련도에 따라 키 입력이 씹힐 수도 있습니다

 
 
 <Point>

 a. [그림자 사냥 - EX처벌]이 연계되는 2초 내에 단타 스킬 사용 가능

2초가 생각보다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시간입니다

2초 안에 연계할 수 있는 단타 스킬의 선딜, 후딜을 감안하고 쓰기 편한 스킬 위주로 연습하시면 됩니다

3~4개 스킬을 한번에 넣으려고 하면 오히려 손이 꼬여버릴 수 있습니다

 b. 확인사살 공중캔슬은 여러 스킬로 가능

본인이 캔슬하기에 편한 스킬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ex) 광기폭발, 올가미, 가죽해체, 밤사냥, EX고통, EX단두대, EX처벌, 목줄, 악귀, 연옥 등 

 c. 확인사살 공중캔슬고도 유지와 타이밍이 중요

  소형(인간형) 몬스터를 대상으로 종종 공중 캔슬에 실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비형, 강림 등 인간형 몬스터나 스케빈저 같은 소형 몬스터에겐 되도록이면 방향키(위)를 유지한 채 쓰는 것을 추천합니다

확인사살 직선 사용은 사이클 연계 중 몬스터와의 거리가 너무 멀어질 수 있으니 잘 조절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11) 미세 팁


 A. [그림자 사냥(공중캔슬 - 제자리)]

 

 보통은 '그림자 사냥'을 쓰면 적중한 대상에게 이동하는 모션이 나오는데

 타이밍에 맞춰 EX처벌을 사용하면 그 이동 모션 자체를 캔슬할 수 있습니다


 키 입력 타이밍이 너무 느리면 이동 모션이 나오게 되고, 너무 빠르면 그림사 사냥 입력이 씹혀서 초근접베기를 쓰지 못합니다

 보통 몬스터 뒤를 잡은 상태에서 앞으로 넘어가지 않기 위해 저런 식으로 제자리에서 쓸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저렇게 응용하셔도 됩니다


 * 거울지옥 : 비형 던전처럼 몬스터 주변에 보호막이 생성되어 캐릭터를 넉백 내지는 튕겨내는 패턴에선 활용을 못합니다



 B. [확인사살(공중캔슬 - 제자리)]

 

 움짤에선 그사를 쓰자마자 확살 캔슬을 이어갔습니다

 공중 캔슬 타이밍에 따라 확인사살 이동 모션을 캔슬하며 딜을 넣을 수도 있습니다

 그림자 사냥과 마찬가지로 타이밍이 중요합니다



 C. [그림자 사냥(제자리 캔슬) - 확인사살(제자리 캔슬) - 광기폭발 - EX처벌]

 

 위 두 사이클을 응용한다면 이런 식으로 1초 남짓한 시간에 스킬 4개를 다 쓸 수도 있습니다



 D. 끝없는 추격 : 방향(?)잡기

  

 몬스터와 거리를 좁혀야 할 경우, 무적 + 호밍이 되는 '끝없는 추격'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점프대쉬로 다가갈 수도 있지만 설렁설렁 갔다가 처맞기 일쑤입니다


 상황을 네 경우로 나눠볼 수 있고 '스킬 시전 직전', "현재 캐릭터 시선이 어디로 향한 상태인지?"에 주목하시면 됩니다

 각 상황별로 끝추 사용시 스킬 '시전이 완료된 시점'에서 캐릭터는 각각

 A : B처럼 몬스터 좌측에 위치
 B : 변화 없음
 C : 변화 없음
 D : C처럼 몬스터 우측에 위치하게 됩니다

 A와 D 경우엔 시전 전, 후 캐릭터 위치가 바뀌게 된다는 말입니다


 

 움짤로 확인해보면 A(좌측)와 D(우측)의 경우, 캐릭터가 서 있는 위치는 위에서 말한 그대로 이동됩니다

 왼쪽 움짤에선 스킬 시전 전 캐릭터 시선이 우측을 향하고 있으나 시선 범위에 대상이 없기 때문에 시전 후 위치는 좌측으로 바뀌고

 오른쪽 움짤에선 스킬 시전 전 캐릭터 시선이 좌측을 향하고 있으나 시선 범위에 대상이 없기 때문에 시전 후 위치는 우측으로 바뀝니다


 스킬 사용 전에

  1. 캐릭터의 시선이 "어딜 향하는지?" 그 '방향'을 기준으로
 
2. 캐릭터가 시선 범위 내에 몬스터(호밍 대상)를 두기 위해, 뒤(백)를 잡기 위해 위치를 이동한다

 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가뜩이나 비강 던전에서 다급하게 스킬을 쓰다보면 방향키를 잘못 누르거나 몬스터랑 거리가 멀어지기도 하고

 밤사냥 같은 스킬은 쿨타임인데 바닥에 시뻘건 장판이 딜레이 없이 나오는 상황도 발생합니다

 

 그럴 때 저런 사소한 팁을 알고 있다면?

 딜레이 없이 그림자 사냥으로 패턴을 씹으면서 몬스터한테 붙는 연계도 가능하기도 합니다


 이런게 팁(?)인가 싶기도 하면서 일단 적어봤으나 몰라도 플레이에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2. 장비


 <SS 튜닝의 우선 순위>


 코어  > 트리거 총물공코어 백치피 > 실드 총물공 > 리시버 물공 > 트리거 물치피 > 코어 물치피모듈 백치피 ~~ 순으로 추천합니다


 공격력과 치명타 피해량의 경우 캐릭터 "스탯이 얼마냐?"에 따라 편차가 나기도 합니다


 튜닝은 공격력 1당 혹은 치명타 피해량 1%당 각각 종전이 얼마나 오르는지 패시브를 통해 직접 확인하시고 비교 후에 하시길 권장합니다



 종전 9천~1억 기준 치명타 피해량 1%에 종합 전투력은 대략 2만 정도 오릅니다



 SS튜닝은 어디까지나 본캐급 또는 그만한 애정이 있다면 하시길 바랍니다




 (1) 세팅 및 튜닝

 

 본캐급 ~ 애정캐라면, 코어와 리시버는 에픽 등급변모 계승 or 수호 소드, 업화 봉송 익스펜더를 착용하시고

 반대로 부캐 정도로만 육성하고 싶다 아래 작성한대로 레전더리 등급을 착용하시면 됩니다

 a. 코어 : 업화 아트로포스 해머

 b. 모듈 : 업화 아트로포스 부스터(에어리얼, 백어택) + 퓨리파이어 엔진

 c. 트리거 : 무한한 폭식의 집행 > 야수왕의 맹세

 d. 리시버 : 업화 아트로포스 익스펜더(백어택)

 e. 실드 : 폭스테일 아이돌(고정) / 윈 아이드 잭 2셋 + 미러 디멘션 3셋 or 윈아이드 잭 3셋 + 미러 디멘션 2셋

 5차기에 비중을 둘 것이라면 디멘션3+윈아이드2, EX처벌 등의 일반기에 비중을 둘 것이라면 디멘션2+윈아이드3을 갑니다



 (2) 칩 세팅

 

 칩은 보통은 위처럼 착용하며, 리시버에 티어매트 조건부 칩과 플래티넘 칩을 끼셔도 상관없습니다


 * 태초의 티어매트 업데이트 후 실드에 리시버와 동일하게 티어매트 칩을 착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종전 상승치는 동강 기준 T3~T4 => 태초의 티어매트로 계승시, 대략 150~200만 정도 상승합니다

 기존에 T1~T4 옐로우 컬러칩을 착용했던 분들은 티어매트 칩으로 넘어가셔도 되지만

 본캐~애정캐 정도가 아니거나 재화가 좀 부족하다 싶으신 분들은 무리하면서까지 넘어가진 않아도 됩니다



 <요새 트렌드..?>

 간혹 코어 레드칩 대신 블랙칩 or 퍼플칩을 끼거나 실드 옐로우칩 대신 블랙칩 or 퍼플칩을 끼는 분들도 보이긴 합니다

 스킬트리, PNA 등에 대해 언급할 때 무조건적인 정답은 없다고 말했다시피 캐릭터 스탯 비중에 따라 유동적으로 가시면 됩니다

 물치피 대신에 에치피나 백치피를 좀 더 올리고 싶다면 실드 여러 군데에 블랙칩, 퍼플칩을 착용해도 되고

 그렇게 투자를 안 하고 싶다면 각 부위별로 뜨는 컬러에 따라 칩을 장착하시면 됩니다





 3. 코스튬


 <SS 튜닝의 우선 순위>


 무기장갑, 위광 총물공 > 콤비 총물공 > 무기, 장갑, 위광 물치피 > 신발, 허리 조건부 치피 > 콤비, 위광 조건부 치피 ~~ 순으로 추천합니다



 현재 등급에서 튜닝하고자 하는 등급까지의 편차를 계산해서 편차가 큰 부위부터 튜닝하시길 바랍니다


 위 튜닝을 다 끝낸 후 헤어, 모자, 상의, 하의, 얼굴(중), 등 튜닝을 마저 진행하면 됩니다


 

 얼굴(중)은 상의, 하의, 등처럼 물리 공격력을 위주로 챙겨주시되

 세 부위와는 다르게 쿨감, 자원절약 등의 옵션이 뜨니 취향에 맞게 가져가시면 됩니다





 4. PNA(프나)


 (1) 공격/방어/보조기제, 특수기제, 증폭기제


 기제는 위처럼 착용하고 있습니다

 모든 기제는 만렙을 기준으로 찍어주시고, 특수기제와 증폭기제는 개인 취향을 타기도 해서 유동적으로 가시면 됩니다


 <특수기제>

 공속이 충분할 경우엔 속공 특화 대신에 에어 스트라이크를 착용


 <증폭기제>
 

 증폭기제의 공격계열(빨간색) 인자는 각 던전의 타입에 따라 착용

 증폭기제의 배열은 공속이 충분하다면 백치피 12% 세팅을 가셔도 상관없습니다



 (2) 각성 기제

 

 종전용 세팅은 보통 B타입(파란색), 인던용 세팅을 A타입(초록색)으로 합니다

 종전용 세팅이 굳이 필요할까 싶긴 합니다

 
 


 5. 칭호

 <종결 칭호 추천>


 * 현 시점 종결 칭호컨퀘 칭호티어매트 칭호 2개입니다


 컨퀘 칭호의 경우 11층을 깨야 얻을 수 있는 칭호라 쉽게 얻을 수 없고, 죄수 칭호는 단순 구매나 운빨 드랍으로 얻을 수 있는 칭호라 제외하겠습니다

 순수 업적이나 제작으로 그나마 쉽게 얻을 수 있는 순수악의 티어매트불꽃을 가르는 이단자를 추천합니다



 <차선책 추천>


 차선 칭호는 나태왕의 열망을 가장 우선적으로 추천합니다

 던전 파밍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물리 계열 칭호이고, 재료가 충분히 있다면 바로 제작해서 사용하셔도 됩니다


 가뜩이나 쉽게 얻을 수 있었던 계승자, 광기, 불꽃 등의 칭호와 불사, 절규 등의 칭호도 옵션이 물리보단 하브에 비중이 있었기 때문에

 물리 캐릭터가 써도 되긴 하지만 진짜 써도 되나...? 싶은 느낌이 강했습니다


 "죄수도 없고, 나태도 없다!" 하시는 분들은 칭호칸 어딘가에 있을 계승자, 광기, 불꽃을 쭉 쓰시다가 종결 칭호로 넘어가셔도 됩니다

 



 1. 수정이 필요한 부분은 댓글로 알려주시거나 업뎃 내용에 따라 지속적으로 수정하겠습니다

 2. 사이클은 귓이나 친추로 물어보신다면 최대한 아는 선에서 답변해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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