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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공략왕] 경험이 조금 곁들여진 하피 공략 Part . 1

작성자
비시향
캐릭터
하피
등급
결사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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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ime 2022.0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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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 인삿말
1 . 캐릭터 소개 및 특징
2 . 스킬트리, PNA 설정
3 . 장비 세팅
4 . 스킬 설명
4-1 . 스킬 운용
5 . 그 외에 사소한 팁







  0 . 인삿말


  반갑습니다. 출시한 이후부터 현재까지 하피를 하고 있는 비시향 이라고 합니다.

  물론 공백기도 있었고, 오래 해왔다고는 하지만 아직까지도 실력이 좋지는 못하기에 이런 공략글을 써도 되는가에 대한 의문이 계속 들었습니다.

  하지만 적어도 제가 알고 있는 하피에 관한 것들을, 제가 아는 한도 내에서는 최대한 적어 하피를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된다면 그걸로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으로 지금과 같은 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하피 공략을 시작하겠습니다.




  * 이 글은 2022년 9월 5일 일자를 기준으로 작성했음을 알립니다.






  1 . 캐릭터 소개 및 특징



  하피는 늑대개 팀에서 세 번째로 나온 캐릭터로 에어리얼, 즉 공중전에 특화된 캐릭터로 설계되었습니다.

  현재까지를 기준으로 봤을 때 이러한 의미가 많이 퇴색되기는 했으나, 스킬 구성 자체가 체공에 관련된 스킬이 많기에 공중에서 활약하는 캐릭터 중 하나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볼 수 있습니다.

  특징으로는 높은 기동력을 메인으로 짧은 쿨타임을 가진 다수의 스킬들을 통해 지속적인 데미지를 수월하게 넣을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하피가 가진 특유의 빠른 체술과 그를 보조하는 회복 능력이 내재된 카드 계열의 스킬들이 조화롭게 연계되어있기 때문에, 비교적 안정적인 플레이가 가능한 캐릭터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전직별로 보유한 스킬들은 각각 아래와 같습니다.











  클로저스는 3차 전직(하피는 특수대원)을 했을 때, 기존 1,2차 전직에서 보유하고 있는 특정 스킬들을 강화하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는 모든 캐릭터 공통이며, 하피의 경우에는 훈련생의 윈드 스팅과 소닉 붐. 그리고 수습 요원의 제피르 콤비네이션이 강화 대상 스킬들입니다.

  해서 EX 윈드 스팅, EX 소닉 붐, EX 제피르 콤비네이션으로 각각 강화가 되어, 하피를 더욱 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2 . 스킬트리, PNA 설정









  스킬트리는 5차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5차 전직 기준으로 위에 정리된 걸 우선적으로 마스터해주시고 남는 스킬포인트는 자유롭게 찍어주시면 되겠습니다.


  단, 결사대원 패시브인 헤븐스 도어를 마스터 하셔야 5차 스킬 3개가 해금이 되는 방식이므로, 이는 반드시 찍어줘야합니다.


  정리된대로 다 찍고 남은 스킬 포인트를 어디에 쓸지 정 모르겠다 싶으시면, 패시브 스킬 탭을 맨 아래로 내리면 크레딧과 아이템 관련해서 올려주는 특성이 있으니 그걸 찍으셔도 좋고, 그 외에도 각종 피해량을 올려주는 패시브, 체력이나 방어력을 올려주는 패시브 등이 있으니 입맛에 맞춰 투자하시면 되므로, 취향에 따라 유동적으로 분배하시면 되겠습니다.

  나는 패시브에 더 투자할 필요는 없다! 하신다면 투자하지 않은 공격 스킬쪽에 투자하셔도 무방합니다.







  PNA 설정은 물리 공격 성향을 가진 캐릭터인 만큼, 그런 특성에 맞춰 인자를 채워주시면 되겠습니다.







  특이사항으로 보조기제는 배열인자 쪽에서 유지시간을 배치한 걸 보실 수 있는데, 사실 하피의 위상력 회복 스킬인 드로우와 결전기 : 포르투나 레벨레이션으로 위상력 해방을 자체적으로 무한지속을 시킬 수 있습니다.

  물론 하피에 익숙한 사람들한테는 무한으로 유지하기가 어렵지 않으나, 하피를 처음 하시거나 아직 익숙하지 않은 분들한테는 몇 초 사이에 아차 싶어 위상력 해방 상태를 유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에 유지시간 증가를 배치해줬습니다.

  만약 하피에 익숙해지셔서 더는 유지시간 증가에 의존하지 않아도 좋으시다면, 그때부터 취향에 맞는 배열인자들을 배치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동속도 증가가 아주 좋더라고요.







  특수기제는 물리 공격력을 증가시켜주는 인자, 에어리얼 판정 관련 인자, 백어택 판정 관련 인자 세 개로 채워주시면 되겠습니다.

  이 셋 중에 하나라도 강화가 전부 되어있지 않다면, 늦게라도 강화를 해주셔야하는 걸 잊지 마세요.







  증폭기제에선 잠재배열에 관련된 것을 0순위로 봐야합니다.

  잠재배열은 특정 배치에 따라 적용되는 추가 능력치 부여 같은 개념인데, 종류가 상당히 많은 편입니다. 개중에서 하피가 쓰는 잠재배열 배치는 이미지 우측 하단에 표시해두었습니다.

  하피는 공격속도의 영향이 다른 캐릭터들에 비해 적기 때문에, 치명타 피해량에 관련된 능력치에 더 집중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해서 이 배치는 치명타 피해량 증가 관련 배치 중에서도, 합산 치명타 피해량이 가장 높은 배치이기 때문에 해당 잠재배열을 채용합니다.

  다른 캐릭터들은 공격속도를 챙길 때, 하피는 치명타 피해량을 챙긴다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그 외의 개별 인자들은 취향에 맞춰 사용해주시면 되며, 만약 쿨타임 관련 능력치가 부족할 경우 녹색 인자에서 쿨타임 감소 인자 1~2개 정도만 채용해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3 . 장비 세팅










  이미지에서 보시는 것처럼 각 부위마다 총 ~개로 구성된 걸 보실 수 있는데, 이는 각 장비 및 부위마다 부여해야할 옵션이 이렇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실드를 예시로 들면, '총 물리 공격력 ~%' 라고 적혀있는 옵션을 실드 6개에 각각 하나씩 부여해주어야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면 장비해야 될 실드 6개에 '총 물리 공격력 ~%' 이라는 옵션이 각각 붙으면 된다 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방식으로, 같은 부위의 장비에는 각각 동일하게 옵션을 맞춰서 튜닝하면 된다는 개념으로 장비를 세팅하시면 되겠습니다.



  특이사항으로, 코어에 들어갈 스킬 튜닝의 경우 SS확정 컴포넌트 라는 아이템을 사용하여 궁극기 스킬을 지정해서 튜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해당 아이템이 매우 고가의 아이템이기 때문에, 조건이 여의치 않을 경우 상대적으로 저렴한 스킬 D 컴포넌트 : 기어 라는 일반 스킬 선택 아이템으로 이미지에 명시된 EX 윈드 스팅 스킬을 지정 튜닝하여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4 . 스킬 설명





  모든 스킬은 5차 전직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장비로 추가되는 스킬 레벨 수치는 제외했음을 먼저 알립니다.
  (순수 스킬 포인트를 투자하여 마스터한 기준으로 작성)


  각 스킬마다 특정 레벨별로 마스터리 큐브에 강화옵션이 해금되며, 해당 옵션은 순서대로 어드밴스, 익스퍼트, 마스터로 각각 표기했습니다.









  긴급회피(자동 습득) - 회피 중에는 60%의 피해 감소. 적의 공격에 정확한 타이밍으로 회피할 경우 순간 무적 상태 부여.



  * 클로저스의 모든 캐릭터에게 기본적으로 지니고 있는 긴급회피 입니다. 가장 기초적인 스킬이기도 하지만, 상위 던전에서 이 스킬로만 피할 수 있는 패턴이 많기 때문에 필수 생존 스킬에 해당되기도 합니다.






  이미지에서 보시는 것처럼, 하피의 긴급회피는 마치 점프하듯이 이동하며 회피동작을 취합니다. 이 과정에서의 체공 시간이 짧은 것은 사실이기는 하나, 긴급회피 도중에 떠있는 상태도 명백히 체공 상태로 분류하므로 이때 공격스킬을 발동하면 공격에 에어리얼 판정을 받게 됩니다.

  해당 판정을 이용한 테크닉은 다른 목차에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익사이팅!(자동 습득) - 

  





  * 이미지로 보여드리고는 있지만, 요약하자면 2단 점프 가능 + 기존 능력치의 비율에 따라 다른 능력치 증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클로저스에서 2단 점프를 보유하고 있는 캐릭터는 하피가 유일합니다. 이 특성 하나로 각종 상황에 안정적으로 대처할 수 있기 때문에, 공중전의 달인이라는 컨셉에 부합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2단 점프를 활용한 상황 대처에 관한 부분은 다른 목차에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마스크 오브 프롬퀸(M.O.P) - 특수대원 전직시 자동으로 습득





  마스크 오브 프롬퀸(M.O.P) 은 3차 전직인 특수대원이 되면 얻을 수 있는 하피의 자체 패시브입니다. 이 패시브를 얻는 순간, 하피의 기본기이자 주력 스킬 대부분이 강화가 되기 때문에 전투 시작부터 끝까지 반드시 얻고 유지시켜야하는 버프입니다.

  또한 특수대원이 된 순간에 적용되는 특정스킬의 기능 강화도 포함되어 있어, 하피의 성능을 더 높여주는 데에 관여해주는 특성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해당 이미지에서 하피 주변으로 돌아다니는 카드가 보인다면 마스크 오브 프롬퀸(M.O.P) 버프를 받는 중이라는 뜻입니다.








드로우 M(Lv.10) - 기본 공격력 1520% / 조커 적용 4565% / 조커 적용+마스크 오브 프롬퀸(M.O.P) 적용시 10636%
ㄴ 확정 판정 여부 : 백어택, 체이스(각각 특수대원 전직시 적용)
ㄴ 각성 스킬 큐브 여부 : O
ㄴ 나오는 카드 문양에 따른 부가적인 효과 발동

하트(지상 사용시) = Hp 회복, 위상력 회복
스페이드(공중 사용시) = Mp 회복, 위상력 회복
조커(지상, 공중 사용시 25% 확률로 발동) = Hp, Mp, 위상력 회복 / 적 치명타 저항 20% 감소


+ 각성 스킬 큐브 적용(퀸 오브 조커) - 기본 공격력 5928% / 마스크 오브 프롬퀸(M.O.P) 적용시 11856%
  ㄴ 확정 판정 여부 : 백어택, 체이스

= 해당 스킬 사용 시 Hp, Mp, 위상력 게이지 회복






  * 하피의 안정적인 플레이를 돕는 보조 스킬 중 하나인 드로우입니다. 나오는 카드에 따라 회복 능력이 각각 다르지만, 3차 전직에 들어서부터는 조건부로 확정 조커 뽑기가 가능하기 때문에 따로 경계선을 둘 필요가 없어진 스킬이기도 합니다. 때문에 데미지 배율에서 보실 수 있듯, 데미지 누적+치명타 저항력 감소 디버프에 중점을 두고 있어 보조 스킬로의 역할을 톡톡히 해냅니다.

  단, 공중에서 던지는 방식이 지상을 향해 사선으로 던지는 것이기 때문에 높게 체공한 적은 가까이 붙어서 던지는 것이 아니면 맞추기 어려우므로 상황을 보며 사용하시면 됩니다.

  만약 적을 맞출 수 없는 상황에서 드로우를 사용할 수 있는 상황이라면, 위상력, Hp, Mp 등을 회복하는 목적으로 그 자리에서 던지셔도 상관 없습니다. 맞추는 것이 베스트지만, 맞출 수 없다면 상황에 맞게 유동적으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드로우의 각성 스킬 큐브인 퀸 오브 조커는 적용의 전후가 상당히 명확합니다. 상단의 이미지에서도 보실 수 있듯 이펙트가 매우 선명해집니다. 그에 걸맞게 지속 데미지를 줄 수 있는 설치형 지속 스킬이 되어 범위에 있는 적들을 공격하는 구조로 변경됩니다.




  퀸 오브 조커 각성 스킬 큐브를 적용하지 않은 그냥 드로우와 비교해도 이펙트가 상당히 비교가 되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드로우의 자체 효과를 모두 계승하므로, 하피에게 있어 각성 스킬 큐브인 퀸 오브 조커의 선택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에어 드라이브 M(Lv.20) - 기본 공격력 1684% / 마스크 오브 프롬퀸(M.O.P) 적용시 5826%
ㄴ 확정 판정 여부 : 에어리얼
ㄴ 각성 스킬 큐브 여부 : X
ㄴ 3,6,10 레벨별로 마스터리 큐브에 강화옵션 적용

어드밴스 = 1회 사용 횟수 추가
익스퍼트 = 백어택 치명타 피해량 10% 증가
마스터 = 1회 사용 횟수 추가









  * 하피의 높은 기동력을 자랑하는 스킬 중 하나인 에어 드라이브 입니다. 마스터리 큐브의 옵션을 전부 적용할 경우, 위의 이미지에서 보시는 것처럼 총 세 번의 에어 드라이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킬 자체에 이동하는 거리가 긴 편이므로 이동 스킬로 자주 쓰이며, 적들의 뒤를 잡는 것에 최적화가 되어있어 하피에게는 여러모로 필수적인 스킬이라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스킬 자체의 계수가 적기 때문에 자체 패시브인 마스크 오브 프롬퀸(M.O.P) 이 적용된 상태여야 데미지를 낼 수 있으며, 이동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자칫 잘못하면 스킬을 사용하는 중에 적과의 거리가 순식간에 멀어질 수 있는 상황이 나올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결전기 : 루나틱 타이푼 2(마스터시 Lv.15) - 서머솔트 연격 2681% + 거대 충격파(추가 입력 공격) 4899%
ㄴ 확정 판정 여부 : 에어리얼
ㄴ 사용 시 무적 상태 부여
ㄴ 2,4,6 레벨별로 마스터리 큐브에 강화옵션 적용

어드밴스 = 추가 입력 공격 추가(거대 충격파 해금)
익스퍼트 = 백어택 치명타 피해량 10% 증가
마스터 = 물리방어 관통 10% , 물리 치명타 피해량 10% 증가










  * 하피의 첫 번째 결전기 스킬인 루나틱 타이푼 입니다.

  명시한 대로, 스킬 레벨을 2로 맞추는 건 스킬 사용시 추가 입력으로 생기는 거대 충격파 공격만을 해금시키기 위함이므로 익스퍼트, 마스터리 큐브의 영향은 받지 않습니다.

  이미지에서 보시는 것처럼 마지막에 바람 칼날 날리는 게 거대 충격파 공격입니다. 이 공격까지 해금해야 그나마 제 역할을 다 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결전기임에도 평가가 박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스킬 계수가 자체적으로 많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다른 스킬과 비교해봐도 형편없이 약하므로, 다른 스킬에 포인트를 분배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차후에 장비세팅을 하다보면, 결전기급 스킬들을 전체적으로 1레벨씩 올려주는 옵션을 받게 됩니다. 그때가 되면 마찬가지로 해당 스킬의 레벨을 하나 낮춘 뒤 남은 스킬 포인트를 다른 스킬에 분배하시면 되겠습니다.



  Q . 움짤에 빨간 문양같은게 보이는데 뭔가요?

  A . Part . 2 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익사이트 어게인! M(Lv.20) - 기본 공격력 3646%
ㄴ 확정 판정 여부 : 에어리얼
ㄴ 사용 시 버프 : 익사이팅! 획득
익사이팅! = 에어리얼 피해량 30%, 치명타 발생률 50%, 치명타 피해량 20% , 방어력 관통률 20% 각각 증가 / 지속 시간 25초
ㄴ 각성 스킬 큐브 여부 : O
ㄴ 특수대원 전직시 적 치명타 피해 저항력 20% 감소 추가 적용(허리케인 스텝 포함)
ㄴ 3,6,10 레벨별로 마스터리 큐브에 강화옵션 적용

어드밴스 = 에어리얼 피해량 5% 증가
익스퍼트 = 1회 사용 횟수 추가
마스터 = 에어리얼 치명타 확률 40% 증가


+ 각성 스킬 큐브 적용(허리케인 스텝) - 기본 공격력 4618%
ㄴ 사용 시 버프 : 익사이팅! 획득
익사이팅! = 에어리얼 피해량 30%, 치명타 발생률 50%, 치명타 피해량 30% , 방어력 관통률 20% 각각 증가 / 지속 시간 25초





  * 하피가 가진 자체 버프 스킬+적 치명타 피해 저항력 감소 디버프를 동시에 갖추고 있는 기본기입니다. 위의 이미지는 각각 순서대로 각성 스킬 큐브 미적용, 적용했을 때의 버프 옵션입니다.

  스킬 큐브 적용 이전의 계수가 3646% 였지만 적용 이후에는 4618% 로 증가하므로, 하피에게 있어 허리케인 스텝을 적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또한 쿨타임도 매우 짧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중간중간 다른 스킬을 쓸 수 없을 때마다 데미지를 넣기 좋은 스킬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사이클론 M(Lv.20)
소용돌이 1864% / 마스크 오브 프롬퀸(M.O.P) 적용시 4950%
추가 입력 공격(돌진) 2795%
추가 입력 공격(바람의 칼날) 2322% / 마스크 오브 프롬퀸(M.O.P) 적용시 8456%

ㄴ 확정 판정 여부 : X
ㄴ 각성 스킬 큐브 여부 : X
ㄴ 3,6,10 레벨별로 마스터리 큐브에 강화옵션 적용

어드밴스 = 추가 입력 공격인 돌진, 바람의 칼날 추가
익스퍼트 = 에어리얼 치명타 피해량 5% 증가
마스터 = 훔친 방어력 버프 획득 + 10초 간 적 방어력 10% 감소 디버프 부여





  * 미우나 고우나 하피의 스킬 연계를 매끄럽게 해주는 윤활제 역할 + 적의 뒤를 잡게 해주는 역할을 하는 사이클론 입니다.

  



  1타에 일반 몹들을 끌어잡는 판정이 있어서 몹몰이 용도로 사용할 수 있으며, 2타는 짧은 거리를 타격하면서 이동, 3타엔 후속으로 나오는 회오리가 하피를 따라오는 구조의 스킬입니다. 마스크 오브 프롬퀸(M.O.P) 버프의 영향을 받아 데미지가 크게 증가하므로 이 구성을 전부 맞출 수만 있다면 데미지 자체는 준수하다고 볼 수는 있습니다.

  다만 이 회오리를 맞추기가 생각보다 어렵기 때문에, 단순히 데미지가 늘어난다고 해서 해결될 일인가 라는 물음표를 항상 가지고 있는 스킬인 것도 맞는 말입니다.

  그 외에는 빠른 시전 속도에 회오리가 설치형이기 때문에, 부담없이 다른 스킬로 빠르게 연계할 수 있어 중간중간 사용하기 나쁘진 않은 스킬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결전기 : 이카루스 폴 6(마스터 시 Lv.15) = 회오리 8092% / 추가 회오리 4045%
ㄴ 확정 판정 여부 : 에어리얼
ㄴ 사용 시~착지하는 순간까지 무적 상태 부여(스킬 키 입력 유지시 적용)
ㄴ 2,4,6 레벨별로 마스터리 큐브에 강화옵션 적용

어드밴스 = 추가 입력 공격인 추가 회오리 추가
익스퍼트 = 에어리얼 치명타 피해량 5% 증가
마스터 = 추가 회오리 타격받는 피해량, 치명타 피해 저항 감소 각각 10%의 디버프를 적에게 부여함







  * 이카루스 폴은 루나틱 타이푼과 마찬가지로 결전기 치고는 낮은 계수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받는 피해량, 치명타 피해 저항 감소 디버프가 포함되어있는 마스터리 큐브까지만 해금하고 다른 스킬에 포인트를 분배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의 특이사항으로는, 스킬 시전을 유지 중일 때 이동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이 상태일 때의 이동속도가 매우 빨라, 위의 이미지에서 보시는 것처럼 샌드백의 뒤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것 또한 보실 수 있습니다.

  꼭 뒤를 잡는 것만이 아닌, 적과의 거리를 좁혀야할 상황이 왔을 때 사용되기도 하며 급하게 무적기가 필요한 상황일 때에도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결전기인만큼 긴 쿨타임을 커버할 수는 없기에, 1회성 유틸기의 성향을 띠고 있다는 점을 인지해야 합니다.

  






포 카드(통칭 노각) M(Lv.15) = 기본 공격력 15724% / 조커 적용시 26208%
ㄴ 확정 판정 여부 : 체이스(특수대원부터 적용)
ㄴ 사용 시 Hp, Mp 회복
ㄴ 각성 스킬 큐브 여부 : O
ㄴ 3,6,10 레벨별로 마스터리 큐브에 강화옵션 적용

어드밴스 = 냉정과 열정 버프 획득
익스퍼트 = 15% 확률로 피해량, 회복량, 버프효과가 2배로 적용된 조커 카드가 나옴
마스터 = 15% 확률을 30%로 증가시킴
ㄴ 특수대원 전직시 50%로 확률 변경


* 클로저스의 모든 캐릭터는 행운의 위상 토큰이라는 아이템을 소모해서 캐릭터 전용 스킬 하나를 해금할 수 있습니다.

  해당 스킬들을 토큰기라고 부르는데, 대부분 그 성능이 충실한 편에 속하며 이는 하피도 예외는 아닙니다.

  다만 하피는 그 성능이 보유한 스킬들 중에서도 발군이기 때문에, 의존도가 상당하다는 게 문제라면 문제입니다.




  ㄴ 냉정과 열정 : 물리방어 관통률 10% , 물리 치명타 피해량 15%


  보시는 것처럼, 빠르게 파란카드와 빨간카드 두 장씩을 던지는 것이 포 카드의 기본 스텝입니다. 이 스킬을 발동하자마자 받는 버프가 냉정과 열정인데, 물리 치명타 피해량 증가의 버프를 얻을 수 있습니다.


  포 카드를 던졌을 때, 하피의 머리 위에 아무 것도 뜨지 않는다면 이 버프를 받는구나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ㄴ 냉정과 열정(조커 적용) : 물리방어 관통률 20% , 물리 치명타 피해량 30%


  하지만 여기서 하피의 머리 위에 조커 문양이 뜨면 던지는 카드가 전부 하늘색으로 바뀌며 다섯 장을 재빠르게 던지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이때 역시 냉정과 열정 버프를 받을 수 있는데, 조커를 뽑은 효과로 위에서 받는 냉정과 열정 버프가 두 배가 되어 물리 치명타 피해량이 30%로 증가합니다. 이처럼 시전 속도도 빠르고, 계수도 준수하며 쿨타임도 적당하지만 단점이 없지는 않습니다.

  바로 카드를 던지는 모션을 전부 봐야 서술된 수치의 데미지를 온전히 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즉 카드를 던지다 캔슬 당하거나 던지다 말고 다른 스킬로 연계했을 경우, 해당 스킬의 딜로스가 발생하므로 다 던지는 것을 보고 다른 스킬로 연계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단점으로는 긴 거리와 비교했을 때 맞출 수 있는 범위가 현저히 좁다는 점에 있습니다. 상단의 이미지 상으로 보이는 저 범위에서 조금이라도 벗어나면 맞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이 문제라면 문제입니다.



  포 카드의 경우, 위에서 서술한 노각 포 카드 이외에 스킬 구조 자체가 변경되는 각성 스킬 큐브가 두 개 있습니다. 이는 각각 로얄 스트레이트 플러쉬(통칭 구각), 트리키 스프레드(통칭 신각) 입니다.




1 . 로얄 스트레이트 플러쉬(구각) = 기본 공격력 21624%
ㄴ 확정 판정 여부 : 체이스(특수대원부터 적용)
ㄴ 사용 시 냉정과 열정 , 마스크 오브 프롬퀸(M.O.P) 버프 각각 적용
ㄴ 타격 시 범위내에 있는 모든 적에게 치명타 피해 저항 20% 감소 디버프 적용






  * 해당 스킬 큐브를 착용하고 사용할 경우, 이미지에서 보시는 것처럼 전방위로 카드를 펼쳐서 공격하는 방식으로 스킬 구조가 변경됩니다. 스킬을 시전하는 즉시 마스크 오브 프롬퀸(M.O.P) 의 적용으로 인해, 스킬 자체가 조커 판정을 받으므로 추가되는 버프인 냉정과 열정 역시 조커 판정을 받습니다.
  (물리방어 관통률 20% , 물리 치명타 피해량 30%로 적용됨)

  또한 드로우나 익사이트 어게인이 보유하고 있는 치명타 피해 저항 감소가 추가되기 때문에 적에게 적용된 디버프가 끊길 일을 최대로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해당 스킬로 줄 수 있는 디버프는 다른 디버프들과는 중첩되지 않기 때문에 앞서 걸려있는 디버프를 유지시킨다는 느낌으로 사용해주는 것을 인지하셔야 합니다.

  앞서 설명한 일반 포 카드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카드를 펼치는 순간에 포 카드의 공격이 설치되는 방식이기 때문에 너무 이르게 스킬을 연계하거나 캔슬당할 시 카드 공격이 발동되지 않는 경우가 생기므로 카드가 펼쳐진 것을 확인한 이후에 스킬 연계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단점이라면, 이미지에서 보시는 것처럼 앞뒤로 광범위하게 카드를 뿌리며 공격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거리가 그렇게 멀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샌드백에게 타격이 들어가지 않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물론 인파이트형에 가까운 하피의 스킬 구조상 크게 문제가 되는 부분은 아니지만, 거리 조절에 실패해서 맞추지 못하는 불상사가 없도록 신경만 써주시면 해결될 문제로 보입니다.

  그 외에는 노각 포 카드 보다 낮은 계수인 것이 가장 큰 문제이므로, 구각 포 카드로 데미지를 뽑는 건 포기하신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2 . 트리키 스프레드(신각) = 더 확실한 승리법(카드 설치) 16247% / 더 확실한 승리법(카드 폭발) 12060%
ㄴ 확정 판정 여부 : 카드 설치 - 에어리얼, 체이스 / 카드 폭발 - 에어리얼, 백어택, 체이스
ㄴ 사용 시 무적 상태 부여 / Mp 회복 / 마스크 오브 프롬퀸(M.O.P) 버프 적용
ㄴ 타격 시 적에게 치명타 피해 저항력 20% 감소 디버프를 10초간 부여







  * 사용하는 즉시 부채꼴로 카드를 펼치며, 펼쳐진 카드는 잠시간 후에 자동으로 폭발하는 구성으로 스킬이 변화합니다. 카드가 설치되는 것만 확인하면 다른 스킬로 즉시 연계할 수 있어, 빠른 연계를 중시한다면 이를 채용하는데요.

  범위 자체도 나쁘지 않고, 스킬 계수 자체 역시 다른 포 카드들과 비교했을 때 가장 높은 계수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더 강한 포 카드를 쓰고 싶은 사람들이 채용하는 편입니다. 특이사항으로는 기존 디버프에 중첩되는 디버프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으로, 디버프를 통한 피해량을 조금이라도 높일 수 있다는 메리트가 있다는 점입니다.

  단, 트리키 스프레드 스킬 큐브를 채용할 경우 그냥 포 카드나 로얄 스트레이트 플러쉬 각성 큐브에 적용되는 냉정과 열정 버프를 얻을 수 없으니, 다른 스킬의 데미지를 조금이라도 더 높이고 싶다면 해당 스킬 큐브는 지양해야합니다. 또한 쿨타임도 다른 포 카드들과는 다르게 15초이기 때문에, 쿨타임이 10초인 드로우와의 상성이 어긋나므로 스킬 연계를 조금 달리할 필요가 있다는 것 역시 단점으로 이어집니다.








  Q . 이러면 포 카드의 스킬 큐브는 뭘 쓰는게 좋은가요?

  A . 내가 이런 범위가 좁아터진 포 카드여도 무조건 맞출 자신이 있다면 그냥 포 카드(노각)

      다른 포 카드보다 약하지만 어지간히 던져도 맞출 확률이 높은 포 카드를 원한다면 구각 포 카드 (로얄 스트레이트 플러쉬)

      다른 스킬과의 연계가 좀 꼬일지언정 포 카드의 자체 성능을 높이고 싶다면 신각 포 카드 (트리키 스프레드)



  결론만 말하자면, 취향에 따라 골라서 쓰시면 됩니다. 저는 신각이 좋아서 신각 쓰고 있어요.








벤투스 임팩트 M(Lv.20) = 충격파 16531% / 추가 휘몰이 8046%(고정 피해)
ㄴ 확정 판정 여부 : 체이스(Lv.10 이상시 적용)
ㄴ 사용 시 80% 피해 감소 부여
ㄴ 각성 스킬 큐브 여부 : X
ㄴ 3,6,10 레벨별로 마스터리 큐브에 강화옵션 적용

어드밴스 = 추가 입력 공격 추가(추가 휘몰이)
익스퍼트 = 충격파 피해량 50% 증가
마스터 = 스킬 자체에 확정 체이스 추가, 체력 50% 이상인 적에게 피해량 25% 증가 추가








  * 벤투스 임팩트는 수직 하강이 가능한 스킬로, 고도 조절이 필요한 하피에게는 중요한 스킬입니다. 쉽게 말해서 내가 너무 높게 떠있는 거 같으니, 땅을 밟아줘야겠다 싶을 때 쓰면 되는 스킬 중 하나이고, 데미지도 준수한 편이기에 중간중간 넣기 좋은 단타형 스킬이기도 합니다. 추가 휘몰이의 경우 고정 피해를 입히기 때문에 추가타 까지 맞춰야 제값을 하는 스킬이므로, 추가 입력을 하지 않는 일이 없도록 신경쓰면 되겠습니다.

  주의할 점은 강제로 낙하하는 스킬 구조를 갖고 있기 때문에, 체공이 필요한 패턴에 돌입했을 경우 절대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물론 캔슬이 불가능한 스킬은 아니기 때문에 빠르게 반응만 하면 낙하할 일이 없겠지만, 아차 싶은 순간에 바닥으로 빠르게 낙하하기 때문에 조심해야하는 건 변함이 없습니다.

  다른 주의 사항으로는, 역시나 확정 백어택 판정이 없기 때문에 수동으로 이를 조절해주어야 된다는 점입니다.








인터루드 스콜 M(Lv.20) = 무릎차기 4558% / 서머솔트 킥 3039% / 비상 9491%(고정 피해)
ㄴ 확정 판정 여부 : 에어리얼
ㄴ 각성 스킬 큐브 여부 : X
ㄴ 3,6,10 레벨별로 마스터리 큐브에 강화옵션 적용

어드밴스 = 공격력 50% 증가
익스퍼트 = 시전 시 맹공 버프(물리 치명타 피해량 30% 증가) 적용
마스터 = 7초 내로 한 번 더 시전 가능. 비상 공격 추가



ㄴ 마지막에 날개 이펙트 터지는 것이 비상 공격

ㄴ 비상 : 스킬 시전 후 인터루드 스콜 이외의 다른 스킬을 발동하거나 2단 점프 후 인터루드 스콜을 다시 시전할 경우 특수 공격 비상 발동.
단, 에어 드라이브의 2,3타 같은 추가타나 결전기 : 포르투나 레벨레이션의 추가타에는 이에 해당되지 않아 비상 공격이 발동되지 않음.

Ex ) 인터루드 스콜 사용(무릎차기+서머솔트 킥) → 벤투스 임팩트 or 2단 점프 발동인터루드 스콜 사용(비상)
인터루드 스콜 사용(무릎차기+서머솔트 킥) → 에어 드라이브 2 or 3번째 발동 or 결전기 : 포르투나 레벨레이션 추가타 시전인터루드 스콜 사용(무릎차기+서머솔트 킥)




  * 시전 즉시 체공 상태가 되므로 시동기 중 하나로 채용되는 스킬 중 하나입니다. 맹공 버프 역시 하피에게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발동하는 즉시 이득이 됩니다. 쿨타임도 짧고 연계에도 능하며, 비상 자체가 가진 고정 피해의 준수한 데미지를 지속적으로 누적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런 구조로 인해 순간적으로 강한 화력을 요하는 패턴에 돌입할 경우 비상을 발동시킬 여력이 충분치 않을 수 있으니 맹공 버프만 받은 뒤 다른 화력의 스킬을 사용하는 것을 권하는 편입니다.

  단,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연계에 능한 스킬이기 때문에 익숙해진다면 화력을 요하는 테크닉 중간중간마다 비상 공격을 추가하여 화력을 높이는 스킬로 활용될 수 있으니 큰 문제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피 스트라이크 10(마스터시 Lv.20) = 기본 공격력 9038% / 마스크 오브 프롬퀸(M.O.P) 적용시 17320%
ㄴ 확정 판정 여부 : X
ㄴ 각성 스킬 큐브 여부 : X
ㄴ 사용 시 무적 상태 부여 / 스킬키 입력 유지하는 동안 지속시간 증가
ㄴ 3,6,10 레벨별로 마스터리 큐브에 강화옵션 적용

어드밴스 = 공격력 50% 증가
익스퍼트 = 백어택 치명타 피해량 10% 증가
마스터 = 죽음의 무도 버프 적용(최대 5스택)

ㄴ 죽음의 무도 : 물리 공격력, 치명타 피해량, 에어리얼, 백어택, 체이스 치명타 피해량 증가(증가 수치는 아래 이미지 참고)






  * 자신에게 무적이 필요한 패턴이나 공중에 오래 떠있어야하는 상황이 왔을 때 써주거나, 죽음의 무도 버프 때문에라도 중간중간 써줘야하는 스킬입니다. 안정적인 상황을 요구할 때 혹은 죽음의 무도 패시브 누적 때문에 사용하는 스킬 이상 이하도 아니므로, 해당 스킬에 대한 스킬 포인트 투자는 지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실상, 죽음의 무도 버프가 아니었다면 하나만 주고 무적이 필요한 때에만 쓰는 불운의 스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보스형 몬스터를 제외하고는 일반 몹들을 자석으로 끌어들이는 것처럼 몹몰이를 할 수 있는 스킬이기도 하니, 필요에 따라 달리 활용할 수 있는 스킬이므로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결전기 : 헤르메스 램피지 M(Lv.15) = 바람의 파동 4666% / 낙하 발차기 30321%
ㄴ 확정 판정 여부 : 에어리얼 / 체이스
ㄴ 사용 시 80% 피해 감소 부여
ㄴ 2,4,6 레벨별로 마스터리 큐브에 강화옵션 적용

어드밴스 = 체력 40% 이하인 적에게 피해량 30% 증가
익스퍼트 = 위상력 개방 데미지 10% + 백어택 피해량 증가 20% + 백어택 치명타 발생률 50% 증가
마스터 = 물리, 에어리얼, 백어택 치명타 피해량 각각 10% 증가






ㄴ 지상에서 발동 시, 자동으로 점프한 뒤에 스킬을 시전합니다. 공중에서 시전시 시전한 그 자리에서 바로 공격을 발동합니다.




  시전 속도가 빠른 편이고 데미지도 나쁘진 않기에 순간적인 화력을 요하는 연계 스킬 중 하나로 채용되지만, 데미지가 나눠져있기 때문에 선행 타격만 맞추고 후속 타격이 제대로 들어가지 않는 상황이 자주 발생합니다.

  또한 사선으로 수직 낙하하는 스킬이기 때문에, 잠깐의 실수로 적과의 거리를 멀어지게 하는 악조건을 스스로 만드는 상황이 벌어질 때도 많습니다. 거기에 확정 판정 중 백어택이 없기 때문에 수동으로 뒤를 잡아야하는 것은 필수적이라는 것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물론 이러한 단점들이 있으나, 단타기라는 메리트는 확실한 편이며 빠른 시전 속도로 인해 다른 스킬로의 연계가 빠르게 가능하므로 어느 정도는 위의 단점들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니 저러니 해도, 하피가 가진 스킬들 중에선 강한 축에 속하기에 이를 갈면서 쓰는 스킬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진 첨부 이슈로 인해 이 이후부터는 Part . 2로 넘어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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