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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공략왕] 하피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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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림님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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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ime 2022.0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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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공략 소개


"자. 제가 뭘 훔쳐오면 될까요?"

2022년 9월 공략왕 9 캐릭터 프로젝트 중 하피 공략입니다.

신규 / 복귀 / 점핑 유저 분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내용을 작성하려고 노력했습니다.





2. 스킬트리

(크롬 브라우저 기준 사진을 클릭하면 커집니다.)


늑대개의 캐릭터인 하피의 스킬포인트는 90레벨 기준 959 포인트이며

위 스킬트리 대로 적용할 시 3포인트가 남고 모두 적용이 가능합니다.


 <강제 캔슬> 1 /  <결전기 : 루나틱 타이푼> 1 /  <하피 스트라이크> 10

이외에 모든 액티브와 필수 패시브를 마스터하는 스킬트리입니다. 이유는 아래에 설명합니다.



 강제 캔슬은 전 캐릭터 공통으로 1레벨 주는 것이 좋습니다.

무적기의 쿨타임 감소는 분명 매력적이지만 전투력에 영향이 없으므로 투자를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다만 본인의 컨트롤 미숙이 걱정되어 꼭 찍어야겠다면

<익사이트 어게인!> 20 → 11

으로 스킬포인트를 내린 뒤 찍으시면 됩니다.



  <우연 축적> , <향상된 우연 축적>은 전투와 상관 없는 패시브이므로 찍지 않는 것이 정석입니다.

다만 신언, 유희, 개안 트리거 등과 함께 파밍용으로 꼭 찍어야겠다면

<익사이트 어게인!> 20  1

<치명적인 위상력> 10  1

<위상력 강화 훈련> 30  1

중에 골라서 스킬포인트를 내린 뒤 찍으시면 됩니다.

※ <우연 축적> , <향상된 우연 축적>은 비교적 쉬운 파밍 던전에서만 사용하시고 조사대 등의 어려운 던전에서는 찍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결전기 : 루나틱 타이푼>은 계수가 아쉬운 스킬입니다.

심지어 결전기라 스킬포인트가 많이 필요하니 1레벨만 찍습니다.

어드밴스 큐브에 추가타가 있지만 추가타까지 쓰는 채널링을 볼 일이 없습니다.

워낙에 약한 스킬이다 보니 퀸 오브 하트 임팩트 피해만 입히고 캔슬하는 편이 좋습니다.




 <하피 스트라이크>는 M.O.P = 마스크 오브 프롬퀸 강화 계수가 있긴 하지만

굉장히 긴 채널링을 가지고 있어서 스킬을 쉴새 없이 써야하는 하피 특성상

딜링기로 쓰는 일은 모든 스킬이 쿨타임이 아닌 이상 잘 없습니다.

사용시 죽음의 무도 버프를 주기 때문에 버프를 받고 캔슬하거나

긴 무적이 필요할 때 사용합니다.




하피는 모든 캐릭터 중 유일하게 3개 스킬을 각성 큐브로 쓰는 캐릭터입니다.

다른 캐릭터들은 비각성이 더 좋도록 밸런스 패치를 받았지만 하피는 어정쩡하게 받았기 때문입니다.

재밌게도 비각성보다 각성 성능이 더 좋습니다.

<드로우> / <익사이트 어게인!> / <포 카드> 모두 각성 큐브를 사용합시다.

<드로우>는 그나마 비각성과 각성의 차이가 거의 없긴 하지만

각성 큐브의 스킬 편의성이 조금 더 좋습니다.

<익사이트 어게인!>은 비각성보다 각성 큐브의 계수가 약간 더 높습니다.



  

 <포 카드>는 비각성 / 구각성 / 신각성 중 어떤 것을 사용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3가지 모두 장단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비각성은 10.5초의 쿨타임, 냉정과 열정 버프, 좁은 공격 범위, 채널링, 중간 계수, 중간 회복

구각성은 10.5초의 쿨타임, 냉정과 열정 버프, 넓은 공격 범위, 설치기, 낮은 계수, 높은 회복

신각성은 15초의 쿨타임, 버프 없음, 적당한 공격 범위, 설치기, 높은 계수, MP만 회복

그리고 비각성과 구각성은 드로우의 치명타 피해량 감소 디버프와 중복되지만

신각성의 치명타 피해량 감소 디버프는 드로우와 중복되지 않습니다.


즉, 높은 딜링과 디버프를 원한다면 신각성이지만 쿨타임이 4.5초 길고 버프가 없는게 아쉽고

유틸성을 원한다면 구각성을 챙기면 되지만 딜링이 아쉽습니다.

비각성은 구각성과 신각성의 장단점은 반반 섞은 느낌입니다.

쿨타임이 같다면 무조건 신각성이겠지만

각각 장단점이 존재하니 본인의 취향에 맞게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치명타 피해량 감소 디버프 때문에 신각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3. 스킬 운용법

하피의 핵심 스킬은  <EX 윈드 스팅>입니다. 해당 스킬을 얼마나 계속 굴릴 수 있느냐에 따라 DPS가 확 달라집니다.

<EX 윈드 스팅>은 3가지 스킬로 쿨타임 감소를 할 수 있는데

<에어 드라이브> 1초씩 3번 / <익사이팅 어게인!> 1초씩 2번 / <인터루드 스콜> 1초씩 2번

사용하면서 쿨타임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에어 드라이브>는 <EX 제피르 콤비네이션>이 5초 쿨타임을 감소시켜줍니다.


물론 핵심 스킬을 계속 사용하기 전에 버프와 디버프로 예열을 해야합니다.

버프 스킬로는

드로우 / 익사이트 어게인! / 인터루드 스콜 / 하피 스트라이크 / 결전기 : 포르투나 레벨레이션 / 궁극기 : 우라노스 디스트로이어

디버프 스킬로는

드로우 / 익사이트 어게인! / 결전기 : 이카루스 폴 / 포 카드 / 사이클론

이 존재합니다.


효율적인 스킬 운용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하피 스트라이크> -  <익사이트 어게인!> -  <결전기 : 포르투나 레벨레이션> -  <결전기 : 이카루스 폴> -

 <드로우> -  <포 카드> -  <결전기 : 포르투나 레벨레이션>(조커) -  <드로우> -  <포 카드> - ...

하피 스트라이크로 죽음의 무도 버프를 획득하고

익사이트 어게인!으로 익사이트! 버프와 적에게 치명타 피해량 감소 디버프를 입힙니다.

결전기 : 포르투나 레벨레이션을 사용한 뒤 결전기 : 이카루스 폴로 치명타 피해량 감소 디버프를 추가로 입힙니다.

드로우 포 카드를 사용해서 마스크 오브 프롬퀸 버프를 획득하고 적에게 치명타 피해량 감소 디버프를 더 입힌 다음

결전기 : 포르투나 레벨레이션을 조커로 추가타를 씁니다.

이후 쿨타임 초기화 된 드로우와 포 카드를 다시 사용합니다.

이후에는 나머지 스킬과 EX 윈드 스팅을 계속 사용하면서 쿨타임을 돌립니다.


인터루드 스콜은 추가타 비상의 고정 피해가 강력해서 인터루드 스콜 - 익사이트 어게인! - 인터루드 스콜 순으로 쓰면 좋습니다.

EX 소닉 붐은 단타로 바꿔주고 고정 피해가 생기는 로 쓰는 습관을 들여야합니다.

결사대원 스킬인 아에르 스파이럴은 비교적 짧은 쿨타임과 강력한 계수를 가지고 있어서 쿨타임마다 쓰는게 좋습니다.

미스틱 템페스트는 선딜레이가 길기 때문에 선딜레이를 줄여주도록 아래 방향키로 쓰는게 좋습니다.

궁극기 : 우라노스 디스트로이어는 평균보다 짧은 채널링에 강력한 한 방 스킬입니다.

강력한 버프를 가지고 있어서 스킬 운용에 앞서서 먼저 쓰면 좋지만

후딜레이가 길기 때문에 적절한 타이밍을 보고 쓰도록 합시다.


위의 스킬 운용법만이 정답은 아닙니다. 본인만의 스킬 운용법을 연구해보시길 바랍니다.





4. 튜닝

하피는 물리 캐릭터로 물리 공격력과 관련된 튜닝을 합니다.

하피는 모든 스킬을 공중에서 사용해야 합니다.

조건부 치명타 피해량은 [에어리얼 > 백어택 > 체이스] 순으로 챙기면 좋습니다.

다만 코어와 모듈에는 백어택시 치명타 피해량 수치가 에어리얼시 치명타 피해량 수치보다 높으므로 백어택시 치명타 피해량을 사용합니다.

코어에 SS튜닝을 할 여유가 있다면 궁극기 튜닝을 하시고 어렵다면 핵심 스킬 튜닝을 하시길 바랍니다.


[장비]

코어 : 추가 물리 공격력 / 물리 치명타 피해량 / 백어택시 치명타 피해량 / 공격 속도 / 궁극기 : 우라노스 디스트로이어 or EX 윈드 스팅

모듈 : 물리 치명타 피해량 / 백어택시 치명타 피해량 / 공격 속도 / EX 윈드 스팅

트리거 : 총 물리 공격력 / 물리 치명타 피해량 / 에어리얼시 치명타 피해량 / 공격 속도

리시버 : 물리 공격력 / 물리 치명타 피해량 / 에어리얼시 치명타 피해량 / 에어리얼시 or 백어택시 or 체이스시 피해량 증가

실드 : 총 물리 공격력 / 물리 치명타 피해량 / 총 HP or MP / 에어리얼시 or 백어택시 or 체이스시 피해량 증가


[코스튬]

유니크 코스튬 기준입니다. 레어 코스튬은 3번째 튜닝을 제외하시면 됩니다.

무기 , 장갑 , 위광 : 총 물리 공격력 / 물리 치명타 피해량 / 에어리얼시 치명타 피해량

헤어 , 모자 : 공격 속도 / 위상력 개방시 데미지 증가 / 에어리얼시 치명타 피해량

신발 : 에어리얼시 치명타 피해량 / 백어택시 치명타 피해량 / 체이스시 치명타 피해량

상의 , 하의 , 얼굴중 , 등 : 물리 공격력 (레어 코스튬은 옵션 X)

팔 , 허리 : 에어리얼시 치명타 피해량 / 백어택시 치명타 피해량

눈동자 : 초월적인 힘 / 초월적인 힘 / 초월적인 힘

콤비네이션 : 총 물리 공격력 / 에어리얼시 치명타 피해량 / 포 카드 / EX 윈드 스팅





5. PNA


[공격기제 / 방어기제 / 보조기제 / 특수기제 / 증폭기제] 모두 위와 같이 고정입니다.

공격기제에 <치명타 발생률> 대신 <방어력 관통률> , 방어기제에 <피해 감소> 대신 <방어력 증가>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증폭기제의 잠재배열은 조건부 치명타 피해량을 사용합니다.

공격 속도를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하피는 아주 높은 공격 속도는 필요로 하지 않고 튜닝과 칩으로도 공격 속도를 챙길 수 있습니다.

공격 속도는 높을 수록 좋지만 1.35 내외로 맞추면 좋습니다.

만약 공격 속도를 챙기기 힘들다면 잠재배열을 공격 속도로 맞춰도 됩니다.

증폭기제의 남는 칸은 아무 인자나 넣어도 상관없지만 이동 속도를 추천드립니다.





6. 칩

하피는 물리 캐릭터로 물리 공격력과 관련된 컬러 칩인 레드 칩과 옐로우 칩을 사용합니다.

칩은 [ T3 > 파리왕 > T2 > T1 ] 순으로 강력합니다. 가능하다면 T3 칩을 착용하는 것을 권장드리며, 재화가 부족하다면 파리왕 칩을 착용하시길 바랍니다.

파리왕 칩은 오버클럭 효율이 좋기 때문에 비교적 적은 재화로 오버클럭의 효과를 얻고 싶다면 파리왕 칩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플래티넘 칩은 코어에 T2 플래티넘 칩을, 모듈과 실드에 T1 플래티넘 칩을 쓰셔도 충분하지만 본캐라면 T3 플래티넘 칩을 고려해보셔도 좋습니다.

리시버에는 티어매트 칩을 쓰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티어매트 칩이 리시버 슬롯 착용에 특화되어있기 때문에 컬러 칩이나 플래티넘 칩을 쓰는 것보다 훨씬 강력합니다.


코어 : 레드 / 옐로우 / 플래티넘 (T3 ~ T1)

모듈 : 옐로우 / 플래티넘 (T3 ~ T1)

실드 : 옐로우 / 플래티넘 (T3 ~ T1)

리시버 : 공격 속도 (티어매트) X 3 또는 옐로우 / 블랙 / 퍼플 (티어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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