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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스트]레비아 기본편!(기본 특성, 스킬트리, 템세팅 등)

작성자
레비아토실토실
캐릭터
레비아
등급
태스크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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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ime 2020.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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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레비아의 기본적인 특성


클로저스의 캐릭터는 각 캐릭터마다 일종의 컨셉을 가지고 있다. 세하라면 뎀감 무시의 트루뎀, 티나라면 확정체이스 땅개, 소마라면 크샤나 등이 그것이다. 레비아는 위상력 특화 컨셉의 캐릭터로, 구체적으로 다른 캐릭터와는 아래의 네 가지 정도의 차이점을 가지고 있음.


1) 위상력 개방 시 결전기 강화


정확하게는 위상력 개방을 하게 되면 <용의 가능성> 버프가 활성화되며, 이 때 레비아의 모든 결전기가 강화된다. 모든 결전기가 확정 크리티컬로 피해를 주며, 심판하는 별은 10%, 구원의 용은 15%의 추가 피해를 입힌다. 아예 형태가 변하는 결전기도 있는데,





훈결기인 블랙사바스와 수습결인 발푸르기스가 단타기로 변화한다. 정결기 심판하는 별과 특결기 구원의 용은 변화하지 않는다.




2) 위상력 소모 스킬을 주력기로 가지고 있다.


레비아가 가진 고유의 위상력 소모 스킬은 총 3개로수습 일반기인 뱀의 인장정식 일반기인 뱀의 연무와 고통의 섬광이다.


스킬 레벨 20 기준, 인장은 5%, 연무는 10% 고섬은 13%의 위상력을 소모한다.


전 캐릭터 공통의 위상력 소모 스킬인 위상력 개방 스킬의 경우, 레비아만이 계수가 높아 주력기의 하나로 사용된다.



3) 뛰어난 위상력 회복기를 가지고 있다


- 사역마 소환은 즉시 20퍼센트의 위상력을 회복하며 20퍼센트의 위상력이 10초동한 추가적으로 회복하는 버프를 획득한다.



- 독니꽂기류. 승급 전의 일반 독니꽂기와 승급 후의 EX독니꽂기가 위상력을 회복한다. 일반 독니꽂기는 타당 1%(총 6타, 6%)의 위상력을 회복하고, EX 독니꽂기는 타당 3%(총 4타, 12%의 위상력을 회복한다. 전자는 적 타격시에만 회복하고 후자는 허공에다가 스킬을 사용해도 위상력을 회복한다.


- 특결기 구원의 용은 어드밴스 큐브로 30초동안 초당 5%의 위상력을 회복하는 버프를 얻으며, 익스퍼트 큐브로 위상력 50%를 즉시 채운다.


- 지옥덫 및 각성 지옥덫 스킬 사용 시 위상력 15%가 즉시 회복된다.


- 위상력 개방 사용 시 필요한 100퍼센트의 위상력 소모는 동일하나, 개방 직후 30퍼센트의 위상력을 되돌려준다.



4) 위상력 개방 시의 버프가 타 캐릭터보다 높으며버프 명도 마성해방으로 타 캐릭터와 차별화됨.




마성해방의 버프는 치피 30퍼 가량으로타 캐릭터의 위개방 버프보다 한단계 버프량이 높다.





2. 레비아 스킬셋 및 주력 능력치


1) 스킬셋은 취향껏


사실, 스킬셋에 정답은 없다. 스킬트리는 개인의 취향의 영역이라, 본인에 맞는 스킬셋을 사용하는 게 제일이다. 


아래의 스킬트리는, 한정된 스킬 포인트를 분배하여 조금이라도 던전 클리어 타임을 줄이는 용도로 생각한 스킬트리이다. 





위 영상의 딜 사이클을 서클원의 도움으로 분석하여 딜 지분을 계산하였다. 해당 스킬셋의 딜 지분표는 다음과 같다.


(20초 남짓하는 짧은 장미숙 오리지널에서 개인적인 딜 사이클 분석. 짧은 딜 사이클이라 결전기의 딜 지분이 높다. 참고만 할 것)



1-1) 액티브 스킬





개인적으로는 일반기는 뱀의 인장 빼고 마스터하는 걸 추천. 


인장은 치피감 디버프를 받을 수 있는 10렙은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인장 15 레벨을 평소에 사용하는 편. 위의 스샷을 찍기 위해 인장을 5렙 내린 상태이다. 딜 비중이 낮은 인장이니, 취향에 따라 강캔을 올려도 되고 태스크포스 피증을 올려도 된다.  


내 경우 강캔을 1레벨로 내리고 인장과 사바스를 제외한 모든 액티브 스킬의 레벨을 최대한 올린 상태이다. 태스크포스 문장딜을 쓰기 위해서 블랙사바스는 무조건 사용해야하지만, 레벨 당 계수 상승폭을 고려하면 블랙사바스는 1렙만 줘도 충분해 보인다. 


현재 심판하는 별의 명중율 때문인지 심판하는 별을 빼고 태스크포스 피증 패시브를 올리는 유저가 있는데, 만약 조금이라도 던전 클리어 기록을 단축하려는 유저라면 심판하는 별을 고레벨로 유지하고 사용하는 편이 좋다.




1-2)패시브 스킬


패시브의 경우, 1레벨만 줬을 때 효율이 좋은 스킬들이 있다. 공중 살법(에어리얼 조건부 피증), 배후 포착(백어택 조건부 피증), 추격 본능(체이스 조건부 피증) 등 소위 말하는 구피증 패시브 스킬들이 그러한데, 최초의 1레벨에 한하여 sp 2를 소모하여 각 조건부 피증 2퍼센트를 올려주기 때문이다. 각 1레벨 씩 주자.


패시브 역시 찍는데 정답은 없겠지만, 내 경우 효율을 중시하였다. 태스크포스 전직 후 생기는 패시브 3개 중 합연산으로 계산되는 종합 전투 훈련과 위상력 강화 훈련은 최고레벨을 줬고, 피증 조건부라 곱연산인데다가 최초의 1레벨 이후 들어가는 sp 대비 효율이 떨어지는 상황 대응 훈련은 1레벨만 주었다.

  



2) 조건부는 어떻게 올려야할까?


 레비아는 주력기에 확정 백어택 조건부를 받는 캐릭터로, 확정 백어택이 아닌 스킬들도 오브젝트 판정을 가진 스킬이 많아서 백어택을 비교적 받기 쉬운 캐릭터이다.


 주력 딜링기 중 고통의 섬광, 뱀의 연무, EX 뿔후는 확백이며, 각성 꼬리휘젓기와 각성 지옥덫, 각송 제물지정은 오브젝트 판정(스킬의 위치로 스킬의 백어택 여부가 결정됨)으로 백어택을 받기 쉽다. 


 그 외에도 유틸기인 독니꽂기EX 마스터큐브, 뿔후려치기EX의 경우 확정 백어택이며, 차특EX는 오브젝트 판정이라 백어택이 용이하다. 


 수치가 같다면 당연히 백어택보단 에어리얼이겠지만, 본인이 백어택을 잘 넣을 자신이 있다면 코어 등 백치피의 수치가 에치피보다 높은 부위의 튜닝은 백치피로 선택하는 것도 좋다.


 체이스의 경우 주력기인 원 히트 체인시의 뱀의 연무와 EX 뿔 후려치기 마지막 타격, 특결기 구원의 용, 정결기 심판하는 별에 확정 체이스가 붙어있다. 


 또, 지난 패치에서 위상력 개방과 사역마 소환의 용의 의지 판정이 확정 백어택에 더해 체이스까지 확정되었으니, 체이스의 효율도 나쁘지 않다.


 내 경우 딱히 체이스엔 투자를 하지 않고 장비와 유니크압에 붙은 셋옵으로 체피증 수치를 받고 있지만, 적당히 체피증도 80퍼센트 정도는 맞추는 편이 좋다.




3. 레비아의 버프기와 기본 패시브


1) 상시 버프 목록




딜 사이클을 정상적으로 굴린다는 가정 하에, 상시 받을 수 있는 버프 목록.



2) 비 상시 버프 목록





상시적으로 받을 수는 없는 버프 목록.


상시 버프와 비 상시 버프를 통틀어서 유난히 피증 관련된 버프가 많은데, 아쉽게도 이 버프들은 곱연산으로 적용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효율은 무척 좋은 편으로, 뿔후EX와 차특EX의 마큡 여부가 실질적은 딜량 차이로 느껴질 정도.



3) 레비아의 기본 패시브



왼쪽은 기본 패시브로, 위댐증에 비례해서 마치피와 에피증을 올려준다. 세하의 특수요원 패시브의 상위호환으로, 특필할 점은 에피증에 있다. 마성 해방 패시브로 올라가는 에피증은 <합연산>으로 스펙에 추가된다.


오른쪽은 특수대원 패시브로, 상시 버프 목록에서 살펴본 마피증 10%의 정체가 이 특수대원 패시브에 기인한다. 아래 부분에 서술된 해당 스킬 총 피해량의 1/3의 추가 피해 부여는 좋아보이나, 각성 스킬과 결전기, 인장과 고섬에 대응을 하지 않는 것은 아쉬운 점. 현재 살무사늪, 뱀의 연무와 비각성 꼬리휘젓기에 적용되며, 사역마 소환과 위상력 개방의 용의 의지는 1/3 보다 더 높은 피해를 입힌다.




4. 특수대원으로 180도 달라지는 캐릭터


보통의 캐릭터의 특수요원 전직에 비해서, 레비아의 경우 특수대원과 정식대원 간 플레이스타일의 격변 폭이 더 큰 편이다.



(정식대원까지의 주력기였던 뱀의 연무와 고통의 섬광)



(특수대원으로 바뀐 뱀의 연무와 고통의 섬광)


개인적으로 본캐로 키우는 유저들은 레비아의 난이도에 큰 어려움을 못느끼는 유저가 많은 반면, 부캐릭터로 레비아를 키우는 유저가 레비아의 난이도가 높다고 말하는 이유도 그 차이점에서 오는 괴리감에 기인하는 것이 크다고 생각한다.


특수대원이 되며 기존의 채널링 스킬들이 단타화가 되기에 보다 빠른 입력을 요구하는데, 정식대원까지의 레비아와는 다른 점이다.


특수대원을 찍기 전까지 레벨링을 하며 그 캐릭터에 이제 막 익숙해졌는데, 승급 이후엔 전혀 다른 매커니즘의 딜 사이클을 강요하는 것. 여기서 오는 접근성의 문제가 캐릭터 자체의 난이도처럼 생각되는 게 아닐까.



1) 뿔 후려치기EX로 바뀌는 스킬들




(순서대로 연무 단타, 비각성 제물지정 단타)


뿔후EX의 익스퍼트 큐브인 원 히트 체인의 영향으로, 뱀의 연무. 제물 지정 스킬이 단타화된다.


뿔후EX의 경우 총 4번의 타격 이후 쿨이 도는 스킬로, 첫 타격 이후 마지막 타격 사이에 뱀의 연무와 비 각성 제물지정을 단타화한다. 이 두 스킬 모두 용의 의지 활성화 시 총 피해량의 1/3을 추가적으로 입히나, 각성 제물지정 스킬은 해당하지 않는다.


각성 제물지정의 경우는 기본 스타일이 단타이나, 비각성 제물지정과 마찬가지로 지정하는 구간 성정후 뒤돌아보며 단타로 공격한다. 뿔후EX 도중 사용 시 지정하는 동작이 사라지고 바로 전방에 폭발을 일으킨다. 


 비 각성 제물지정 단타의 폭발이 오브젝트 판정인 것과 마찬가지로, 각성 제물지정의 폭발 역시 오브젝트 판정을 받는다. 차원종과 근접해 있다면 정면에서 사용해야 백어택 판정을 받을 수 있다.


(순서대로 아래 연무 단타, 각성 제물지정)


원 히트 체인 상태에서 뱀의 연무를 아래 방향키를 입력하고 사용 시, 사선 아래 방향으로 투사체를 발사한다. 


계수는 일반적인 뱀의 연무 단타와 동일하나, 기존의 뱀의 연무 단타가 강제착지+80퍼센트의 데미지 감소를 가진 것과 다르게, 강제착지를 하지 않고 시전 후 별도의 조작을 하지 않는다면 레비아가 착지할 때까지 무적 상태가 된다.




2 ) 차원특이점EX로 바뀌는 스킬들



EX차원 특이점 익스퍼트 큐브 개방 시 활성화된다. 


차원특이점EX 시전 시, 고통의 일섬 스택을 1개 생성하며, 위상력 개방 사용 시 고통의 일섬 스택을 2개 생성한다. 이 스택은 총 5번까지 누적된다. 


고통의 일섬 스택을 소모하여 고통의 섬광 시전 시, 고섬 피해량이 1.75배로 강화되며, 총 피해량을 한번에 입히는 단타기가 된다.





EX 차원 특이점 마스터 큐브 개방 시 활성화된다. 


고섬 단타화가 다르게, EX차특 시전 등의 조건 없이 마스터 큐브만 개방하면 항상 강화된 꼬리 휘젓기로 시전된다.


강화된 꼬리 휘젓기는 별도의 조작이 없다면 스킬 시전부터 착지까지 모션 전체가 무적이며, 일반 꼬리휘젓기와 마찬가지로 스킬 체인 3회 이상에서 사용 시 2초의 쿨감을 받는다. 



레비아의 딜링기 중 유일한 트루데미지 스킬이자 주력기 중 하나. 



꼬리 휘젓기의 잡기 판정이 차원종을 타격하면 해당 차원종의 근처로 레비아가 따라간다. 


이 특성을 사용하여 위치 재정비를 하는 유틸기로서의 측면도 가지고 있는데, 이를 이용해서 고통의 섬광과 같이 좁은 범위의 스킬이나 오브젝트 판정의 스킬을 보다 쉽게 맞출 수 있게 하는 완소 스킬. 




5. 레비아 템세팅



5-1) 리시버는 고섬 입실론을 사용하자!



레비아의 경우, 다른 캐릭터들이 사용하는 환술사 리시버나 초월 로커 리시버를 사용하지 않는다. 





레비아는 위의 고섬 입실론 리시버를 사용한다. 


그 이유를 한 마디로 설명하자면, 고섬 입실론 리시버를 사용해야 고통의 섬광과 뱀의 연무의 쿨 타임이 같이 돈는 것에 있다.

 뱀의 연무의 쿨 타임은 실질적으로 5초이다. 40퍼센트 최고 쿨 타임 감소를 적용 하면 뱀의 연무의 쿨 타임은 10.8초가 되는데, 4.2초 쿨의 EX독니 꽂기 사용 시 쿨타임 감소 10초를 받아 0.8초 후 다시 연무를 사용할 수 있게 되기 때문.
 
 고통의 섬광의 쿨 타임은 실질적으로 7초이다. 12초의 쿨타임을 가진 고통의 섬광은, EX 독니 꽂기를 사용 시 5초의 쿨타임 감소를 받아 7초 쿨의 스킬이 되기 때문이다. 

5초 쿨의 뱀의 연무과 7초 쿨의 고통의 섬광. 단순히 생각해봐도 연무를 7번 쓸 때 고통의 섬광을 5번을 쓰게 되는 것인데, 실제 딜 사이클 상황 하에서는 생각보다 더욱 사용 타이밍이 어긋나 연계가 매끄럽지 않다. 

고섬 입실론 리시버가 이 문제를 해결해준다. 고섬 입실론의 고섬 쿨 2초 추가 감소 옵션은 연무의 쿨 타임과 고섬의 쿨 타임을 5초로 같게 만들어준다. 연무와 고섬의 사용이 동기화되는 것. 

 고섬 입실론 리시버를 통해 고정 딜사이클이 가능하게 되어, 밑의 스킬 튜닝 시 고섬의 효율에 더해 기어레벨이 낮은 입실론 리시버의 단점을 상쇄할만한 이점을 레비아에게 준다.  





5-2) 스킬 튜닝은 어떻게?


 레비아의 스킬 자체로만 본다면, 레벨 1 당 dps 증가량으로 판단 시 EX뿔 후려치기의 증가폭이 제일 높다. EX 뿔 후려기의 경우 사역마 소환 사용 시 쿨타임 초기화되는데, 이 사역마 소환의 쿨 타임이 고정 4.5초이기 때문이다. 


EX 뿔 후려치기에 이어 실질 쿨타임 7초의 고통의 섬광이 2순위가 되다. 다만, 5-1)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현재 고섬 입실론 리시버의 존재로, 고섬의 실질 쿨을 5초로 맞출 수 있는 상황이다. 


 고섬 입실론을 사용했을 때도 레벨 당 dps 증가폭이 익뿔후와 고섬이 비등해지는데, 여전히 약간의 차이로 익뿔후의 증가폭이 우세하다. 하지만 여기에 구원의 용 스킬의 위상력 소모 스킬 초기화 스킬 큐브로 인해 고섬의 dps가 익뿔후를 넘어서게 된다.


 특히, 미숙이 오리지날처럼 짧은 던전에선 고섬의 효율이 익뿔후를 크게 넘는다.

한 마디로 말하자면, 고섬 입실론을 사용하는 현재의 메타에서 스킬 튜닝의 우선순위는 1순위 고섬 2순위 익뿔후의 순. 나머지 스킬 튜닝은 과감히 버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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