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 클로저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나딕게임즈 총괄 PD 유병휘입니다.
먼저 클로저스를 아끼고 플레이해주시는 클로저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 드립니다.
2월 개발자 노트를 통해 전해드린 소식 중 불명확한 안내로 인해 클로저 여러분께 실망을 안겨드리게 된 점에 대하여
클로저스 담당자 전원을 대표하여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일말의 변명 여지가 없는 잘못입니다.
이전 공지에서 그간의 개발 진행 상황과 향후 계획에 대해 정확한 내용을 안내 드리지 못하였기에
이번 공지를 통해 방향성을 정확히 설명 드리고자 합니다.
[클로저스 어쎔블 리마스터 중단 관련 상세 설명]
앞서 21년 2월 개발자 노트를 통해, “다만 당시 클로저 분들께서 많은 우려의 목소리를 내주셨고, 부정적인 평가가 많았습니다.
이에 저를 포함한 개발진은 과감히 클로저스 어셈블 행사에서 보여드렸던 방향의 리마스터를 중지하고, 다른 방향으로 비주얼의
퀄리티를 높이는 방법을 고민하였습니다.”로 현황을 말씀 드렸습니다.
클로저님의 평가가 방향성을 개선하게 된 근본적인 원인처럼 느껴지게 설명을 드린 점 정말 죄송합니다.
리마스터의 개발 과정과 방향이 전환된 현재에 이르기까지, 설명이 부족했던 것 역시 드릴 말씀이 없는 저의 잘못입니다.
먼저 19년 겨울 ‘클로저스 어셈블 당시 공개했던 방향의 리마스터’를 중지한 사유에 대해 보다 자세히 말씀 드립니다.
내부적으로 리마스터를 위한 TF팀을 꾸려 운영하고 있었으며, ‘클로저스 어셈블’ 당시 공개했던 내용에 대해 클로저님들이
만족하실 수 있는 퀄리티를 낼 수 있도록 다수의 재검토와 연구 개발을 진행하였습니다. 단순히 광원 효과만 변화하는 느낌이 아닌
전체적인 업그레이드를 목표로 진행했으나, 처음 기획한 방향으로는 클로저스 비주얼의 장점과 고유의 분위기를 살리기 어렵다고
판단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지금의 비주얼보다 더 나은 결과물을 낼 수 없다는 결론에 이르렀습니다.
이러한 모든 과정은 저희의 부족함이었습니다. 이에 궁극적으로는 클로저 여러분께서도 납득하실 수 있는 결과물을 만들 수 있는
방향을 다시금 고민하게 되었고, 고민 끝에 새로운 방향으로 비주얼을 업그레이드 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지난 개발자 노트에서 현재 가시적으로 보여드릴 수 있는 부분만 먼저 안내 드리고자 하였으나, 맥락에 대한 설명이 충분치 못했습니다.
또한 이러한 방향성 전환 과정에서 클로저님께 충분히 소통 드렸어야 했는데, 지금까지 상황을 제대로 말씀드릴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지 못했습니다.
이에 실망하셨을 클로저님들께 진심으로 죄송하단 말씀을 드립니다.
[새로운 방향의 그래픽 업그레이드에 대한 설명]
새로운 방향의 고민은 클로저스가 가진 고유의 캐릭터성, 아트 분위기 등이 동일하게 구축되어야 하며,
그 안에서의 업그레이드가 이루어 질 수 있는 방향에서 시작하였습니다.
먼저 선행해야 할 작업으로, 일괄적인 변화보다는 기존에 부족했던 점을 개선하여 점진적으로 퀄리티를 상향하고자 했습니다.
앞선 21년 2월 개발자 노트에서 안내 드린 디테일을 개선하는 ‘셰이딩 개선’이 그 시작이었으며, ‘캐릭터 모델링 개편’ 역시 꾸준히 진행될
예정임을 안내 드리고자 하였습니다. 다만 이는 어디까지나 개선인 만큼 ‘그래픽 리마스터’로 말씀 드리기엔 부족한 내용이었습니다.
클로저 여러분들이 기대하신 ‘전면 리뉴얼’ 수준의 ‘그래픽 리마스터’에 대해서는 현재 있는 그대로의 상황을 꾸밈 없이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개발팀의 목표는 일러스트와 모델링의 괴리감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수준으로 비주얼을 업그레이드 하는 것이었습니다.
이에 리마스터 TF를 꾸려 계속적인 시도를 해 보고 있으나, 저희의 부족함으로 만족할 만한 성과를 만들지 못하고 있습니다.
만족하실 수 없는 수준의 내용을 클로저님들께 공식적으로 말씀 드리기 힘들었고, 지금에 이르러 죄송스러운 안내를 드리게 되었습니다.
[향후 개선에 대한 안내]
비주얼의 부족한 점 개선은 셰이딩, 캐릭터 리모델링과 함께 다른 부분에서도 꾸준히 진행할 예정입니다.
보여드릴 수 있는 수준이 된다면 개발자 노트 등을 통해 꾸준히 안내 드리겠으며, 시간이 걸리더라도 가능한 최상의 퀄리티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전면 리뉴얼 수준의 ‘그래픽 리마스터’의 경우 최대한 빠르게 일정 궤도에 올려 보여드리고 싶으나, 아직 정확히 안내를 드릴 수 없는
수준에 머무르고 있음에 확실한 안내를 드리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어느 정도의 시간이 걸릴지 답변 드리기 어렵지만, 클로저 여러분들께 보여드릴 수 있는 수준의 진척을 이룬다면 꼭 안내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클로저님께]
이번 개발 일정 지연과 불명확한 안내로 인해 실망감이 크셨을 클로저 여러분께 저희의 진심과 죄송한 마음을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그러한 의미로 2월 25일부터 3월 11일까지 게임에 접속하시면, [죄송한 마음을 담은 상자]를 지급해 드리고자 합니다.
상자의 내용물을 아래와 같습니다.
죄송한 마음을 담은 상자 | |
아이템명 |
수량 |
2020 픽업 펫 성체 보관함 선택 상자 |
1 |
코스 원샷 +14 |
1 |
절대 원샷 +1 |
1 |
SS 확정 D 컴포넌트 : 기어 |
1 |
‘절대 원샷 +1’ 아이템은 어떤 장비든, 현재의 강화 단계를 +1 상승시킬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올해 다른 내용을 통해 선보이고자 하였으나, 사죄의 마음을 보여드릴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라 생각되어
[죄송한 마음을 담은 상자]를 통해 지급 드리고자 합니다.
* 신규 아이템 ‘절대 원샷 +1’은 최대 강화 레벨 이내로 현재 장비의 강화 수치를 100% 확률로 +1레벨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 [죄송한 마음을 담은 상자] 안에는 21년 2월 개발자 노트를 통해 안내 드린 [2020 픽업 펫 성체 보관함 선택 상자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 보상 상자는 2/25(목) 점검 후 ~ 3/11(목) 점검 전까지 접속 시 ‘죄송한 마음을 담은 상자’를 Ev탭에서 즉시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계정당 1회)
* 상자 및 상자에서 획득한 아이템은 3월 25일(목) 오전 9시에 삭제됩니다.
* ‘절대원샷 +1’ 아이템 사용 시 장비의 재포장 횟수/최대 가능 횟수가 0/0으로 임시 조정되며, 3월 25일(목) 점검 시 일괄 복구됩니다.
(재포장 승인서 사용 불가, 초월형 장비의 경우 초월 시 재포장 횟수 초기화)
* 포장된 장비에 ‘절대원샷 +1’ 아이템 사용 시 귀속된 상태로 변경됩니다.
클로저 여러분께 실망감을 안겨드린 점 다시 한번 사과 드리며,
앞으로 클로저님께 전달되는 정보는 구체적이고 정확한 내용으로 전해드릴 것을 약속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나딕게임즈 총괄 PD 유병휘 배상
(내용 추가) 3/28(목) 임시 서버 점검 안내 (오전 11시 ~ 오후 3시 30분)
“넥슨플레이 X 야놀자” 놀먹보 시즌3 제휴 프로모션 진행 안내
(수정 완료) 3/24(일) 현재 발생 중인 오류 안내
(수정) 3/21(목) 정기 점검 이후 확인된 오류 안내
3/21(목) 업데이트 상세 내역 안내 (종합 전투력 개선/만우절 기념 이벤트)
(3차 연장) 3/21(목) 업데이트 정기 점검 안내 (오전 6시 ~ 오후 6시 2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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